게시글
커리어 고민할 때 방향성 15가지
이제는 선배가 되어 버린 나이입니다. 슬프면서도 책임감이 더 커진 시간이더라고요.
어제는 원티드에서 2~13년차 HR 분들과 '커리어' 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하이파이브 마지막 피날레 시간이었습니다. 저녁 10시가 훌쩍넘어서까지 Q&A가 이어진 즐겁고 신나는 시간이기도 했고요.
누군가에게 내 커리어를 온전하게 ... 리더 말고, 팀원 금쪽이 관리 방HR Insight 2025년 5월호.
"말 한마디도 고민되는 현업 팀장의 ‘금쪽이’ 대응법" 이라는 주제로 글을 썼습니다.
한 마디로 회사의 제도와 문화, 리더의 리더십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팀원들의 유형이죠. 문제는 금쪽이 팀원들이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과 과거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게 되었다는 부분이죠.
문제의 원인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리더에게 중요한 일이 되게 하라.내가 하고 싶은 일이 리더에게 중요한 일이 되게 하라.
(부제 :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다면)
"Turn what you want to do into what the organization needs to do."
'나의 첫 커리어 브랜딩' 에는 이런 사례가 있습니다. CS 담당자로 입사한 직원이 자신에게 주어진 영업부를 지원하라는 과업보다, ... 리더십 다면 피드백 디브리핑 '숫자가 전부는 아니다'리더십 다면피드백 디브리핑을 할 때 유의점
(부제 : 팀원들의 평가가 정답은 아닙니다)
이랜드를 다닐 때 오랜 시간 다양한 리더십 다면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 조직몰입과 조직진단을 수행해 본 경험들이 파편화되어 있는 리더십과 조직문화를 연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즘입니다.
다양한 리더들을 만나고, 다양한 기업들에서 리더십 다면 피드백 디브리핑을 진행해보... 팀원이 리더보다 더 지식과 경험이 탁월할 때
(부제 : 지식 역전 현상시 대화법)
요즘 시대는 리더의 직책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팀원과 리더 사이의 지식 역전 현상이 발생합니다. 한 팀에 A,B,C 파트가 있었습니다. 팀장은 A파트장 출신이었고, 성과를 인정받아 팀장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팀장은 A파트에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 지식이 탁월했지만 B,C 파... 질문하는 용기 질문을 받으면 기분이 좋습니다. 답변을 하면서 내 생각을 정리할 수도 있고, 이전과는 다른 관점에서 생각을 해볼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인터뷰를 할 때, 원온원 / 코칭 / 강의 / 워크샵에서 질문을 받을 때 그렇게 기분이 좋더라고요.
[질문하는 용기]
누군가에게 질문을 한다는 것은 '내가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나와는 다른... 리더십과 조직문화의 방향
(부제 : 리더와 HR, 그리고 구성원이 가져야 할 방향성)
내일은 유데미에서 웨비나를 합니다. 주제는 '요즘 시대, 리더십과 조직문화' 라는 관점이죠. 이와 관련해서 작년부터 제 생각을 많이 공유하고 있었는데요. 작년 내용에 조금 더한 관점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정답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생각해 볼만한 방향성을 공유해 드릴 ... Shadow Leader (이중 플레이어)Shadow Leader (이중 플레이어)
(부제 : 조직에서 빨리 찾아야 하는 숨은 리더)
1
신임 리더가 외부에서 왔습니다. 보통은 경력직이기도 하고 타 부서에서 이동해 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조직을 파악하고 이끌어 가는데 어려움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외부에서 경력으로 입사한 리더는 전문성은 뛰어나지만, 조직 내부의 히스토리와 사람에 대한 정보가 없습... 조직 / 리더십 진단의 무서움진단의 무서움
(부제 : 숫자를 믿지 말아야 합니다.)
1
우리는 조직에서 다양한 진단 도구를 사용합니다. 직원 몰입, 성격, 리더십, 다면 피드백 등등이 있죠. 그리고 이 진단을 통해 조직과 개인을 평가하고, 판단하고 조치를 취합니다. 그런데 맹점이 있습니다. 바로 진단 자체가 주관적이라는 것입니다.
진단을 할 때 점수로 체크를 하며 주관식이라 정... 조직문화 내재화 방법(부제 : 행동으로 보여주면 됩니다) 조직문화 내재화 방법
(부제 : 행으로 보여주면 됩니다)
"팀장님은 좀처럼 책을 놓지 못하시는 분이다. 얼마나 책을 많이 사서 읽으시는지, 국내 대형서점 VIP 고객으로 등록되어 있을 정도다. 읽고 나서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은 직원들에게 추천해 주시고, 필요한 경우 세미나를 열어서 강의도 해주신다. 한 번은 팀장님이 미국으로 출장을 가셨을 때의 ... 리더십과 조직문화, 두 갈래는 떼어낼 수 없는 관계입니다. 탁월한 리더가 성과를 내기고 하고 탁월한 팀원이 조직의 성과를 만들어 내기도 하죠. 반대로 최악의 리더 또는 팔로워 1명이 조직을 갉아 먹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들이 조직을 성공시키거나 실패의 순간으로 만드는 이유는 how가 아니더라고요. why (일을 하는 이유와 목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한 입 리더십 _ 누가 핵심인재인가?누가 핵심인재 인가?
(부제 : 케바케 속에서도 찾을 수 있는 3가지 공통점)
어제 발행한 뉴스레터에 핵심인재 관련된 질문이 있었습니다. 제 직장 생활에서 가장 오랜 시간 일했던 분야이고, 지금도 그렇다고 생각하기에 어떤 관점을 공유하면 좋을지를 생각해 봤습니다. 그런데 너무 결론만 적은 것 같아서 몇 가지 의견을 더 추가해 보려고 합니다.
누가 ... '칭찬이 참 힘드네요'
(부제 : 질문으로 칭찬을 시작하세요.)
그룹코칭의 실행주제로 '팀원들에게 작은 칭찬을 반복해 보겠다.'라고 말했던 리더의 고민입니다. 1주의 시간이 지나고 카톡으로 체크인을 해봤더니 고민을 공유해주시네요. 칭찬은 우리나라 팀장과 리더들이 고민하는 행동중 하나입니다. 받아본 적이 별로 없기도 하고 어색해하시거든요.
여유가 있다면 ... 개인의 지식이 아닌, 조직의 지식으로 일하기개인이 아닌, 조직의 지식으로 일하게 하기
(부제 : 소통의 시작은 고민과 장애물 공유)
스타트업 멘토링을 자주합니다. 개인적으로 연락주시는 분들도 계시고 아사나눔 문화재단과 디캠프, 각 지역의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통해서 연락을 주기도 하죠.
멘토링의 시작은 고민과 장애물 공유에서 부터 시작입니다.
이번주에도 이번 한 스타트업 HR 담당자와의 멘토링 ... 나를 컨트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제 : 내 모습을 바라보는 사람은 내 앞에 앉아 있는 사람입니다)
관찰 카메라를 통해 내 행동을 관찰해 본 적이 있을까요? 만약 내가 팀원과 면담을 하는 모습, 내가 자녀와 성정과 학업에 대해 이야기나누는 모습, 부부간의 대화하는 모습에 대해서 관찰을 해본 적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TV에서 관찰 프로그램이 ... 신임 팀장님에게 하는 제안
(부제 : 정의를 함께 내려보세요)
신임 리더분들의 학습에 집중하는 요즘이네요. 처음 리더가 되면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내가 잘할 수 있나? 나를 좋아할까? 내 의사결정을 나는 믿을 수 있나? 등등 정말 다양하죠. 일부는 시간이 해결해 주기도 하지만, 일부는 계획적으로 만들어 가야 하기도 합니다.
신임 리더를 위한 책은... 경력 입사한 핵심인재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
(부제 : 경력직 핵심인재의 퇴사비용)
경력직으로 핵심인재를 채용하는 이유는 뭘까요? 간단합니다. 그가 우리 회사가 가지지 못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내부 인재와 시스템으로 가동하지 못하는 목표와 과업을 실행시켜주는 사람이자 지식인이 바로 경력직 핵심인재입니다.
일반적인 경력직은 현재 우리 회사... <만다라트 팀 버전>
보통 만다라트를 개인의 목표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도구라고 생각하는데 조금 더 넓은 관점인 '조직의 목표와 과업을 얼라인' 하는 도구로도 사용할 수 있거든요. 2020년 블랭크에 있을 때 피플 유닛 직원들과 함께 우리 팀의 만다라트를 기록해 본 적이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1단계]
팀의 비전 또는 가장 큰 목표를 가운데... 2025년 HR 트렌드 1. 조직의 지식으로 일하기지식 격차가 불러온 현상
(부제 : 2025년 HR 트렌드 1. 조직의 지식으로 일하는 시대)
2025년이면 22년차 직장인을 준비하는 마음을 돌아보니 요즘 시대의 변화가 눈에 들어옵니다. 그 어느 때보다 큰 '지식 격차의 시대' 라고 말이죠.
많은 기업에서 아직도 리더에게 많은 책임과 권한을 부여합니다. 팀의 성과를 내는데 팀장에게 책임이 있고,... 성장하는 사람
(부제 : 자기 객관화와 배우려는 자세)
극단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사람, 성장이 멈추는 사람, 성장에 관심이 없는 사람, 성장에 관심은 많지만 성장에 시간을 쓰지 않는 사람.. 성장이라는 키워드로 많은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제가 관심가지는 사람은 '성장하는 사람'이죠.
"그 커리어가 가능해요?" 30대 중반의 젊은 CEO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