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고민할 때 방향성 15가지
이제는 선배가 되어 버린 나이입니다. 슬프면서도 책임감이 더 커진 시간이더라고요.
어제는 원티드에서 2~13년차 HR 분들과 '커리어' 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하이파이브 마지막 피날레 시간이었습니다. 저녁 10시가 훌쩍넘어서까지 Q&A가 이어진 즐겁고 신나는 시간이기도 했고요.
누군가에게 내 커리어를 온전하게 공유하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내 커리어를 똑같이 따라할 수 있는 사람도 없고,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번아웃, 실패, 깊은 골짜기에 빠진 이야기 등등 어려웠던 이야기를 할 수 밖에는 없기도 하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에게 작은 방향성을 줄 수 있다면 '성장을 돕는 코치' 로서의 작은 의미를 얻을 수는 있으니 진심으로 이야기를 꺼내봤습니다. 나름 많이 내향형이라 내 이야기를 잘 하지 못하는데, 지금까지 어디에서도 이야기하지 않았던 이야기들도 꺼내게 되었고요. 그만큼 모인 분들의 에너지가 남다르더라고요.
제가 전하는 커리어에서의 키워드는 명확합니다.
1 커리어는 삶에서의 목표와 지금 속한 조직에서의 목표, 2가지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두가지가 얼라인 되어야 한다.
2 내가 일을 하는 모습을 보며 내 가족과 동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를 따라하고 싶어하는가? 내가 즐겁게 성장하고 성공하는 것처럼 보이는가? 그런 커리어를 찾아야 한다.
3 직장인이라면 '어렵고 새로운 일'을 찾아서 해야한다. '편안한 일'은 나에게 시간을 주지만 어렵고 새로운 일은 나에게 성장을 준다
4 내가 보는 커리어는 '내 경력과 실력'이지만, 직장에서 바라보는 커리어의 핵심은 '조직에 미치는 영향력'이다. 우리는 이를 성과라 부른다. 이 두가지를 연결해야 한다.
5 롤 모델이 있는가? 여러명의 롤모델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다양한 강점을 모아 하나의 슈퍼맨을 만들어라. 그리고 그 모습에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면 된다.
6 기록하고, 공유하라. 정리하고, 가르쳐라. 그래야 더 성장하고, 그래야 남들이 나의 지식과 실력을 알게 된다. 브랜딩이 되지 않으면 커리어는 나만의 것으로 끝난다.
7 커리어는 INPUT과 OUTPUT의 기간으로 나뉜다. 내가 지금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한다고 조급해하지 마라. 지금이 나에게는 인풋의 시간일 수도 있다.
8 많이 물어보고, 많이 만나봐라. 그리고 많이 학습해라.
9 목표가 높은 만큼 노력해야 한다. 목표 낮은 판큼 편안해도 된다. 커리어는 목표에 따라 다르게 설계하고 선택해야 한다.
10 커리어에서 최선의 선택은 없다. 단지, 지금의 선택이 최선이 되게 노력하면 된다.
11 성공한 다른 사람들의 커리어에 현혹되지 마라. 나는 나만의 속도가 있다.
12 번아웃, 한번은 경험해봐도 좋다. 그때 '내가 노력해도 안되는 것이 있다는 것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두번은 경험하지 마라.
13 가족도 중요하다. 커리어에서 가족을 절대 빼먹지 마라. 가족 때문에 커리어가 후퇴하는 경우는 없다. 그로 인해 얻는 것이 반드시 있다.
14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회사에서 내가 먼저 증명해라. 그리고 나서 하고 싶은 것을 요청해라.
15 더 이상 회사에서 배울 것이 없고, 기여할 것이 없다면 떠나는 것도 선택이다.
#커리어 #원티드 #하이파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