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대퇴사의 시대, 어떻게 해야 할까?
퇴사 검색량이 2016년부터 2023년까지 26%가 늘고, 인스타 해쉬태그도 40만개나 되죠. 퇴사라고 하는 것을 어떻게 마주해야, 후회 없는 커리어를 만들 수 있을지 도움 될 이야기를 담아봤습니다.
퇴사 생각이 들 때
1. 퇴사는 ‘기존 일의 끝’ 그리고 ‘새로운 일의 시작’ 이렇게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2.... 기안84의 무기는 뭘까?
시대에 중심에 선 평범한 사람의 비밀
이상한 사람이 있다.
방송의 시상식에 점퍼를 입고 나온다.
설거지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
소주와 함께 국밥 혼밥을 즐긴다.
바닥에서 먹는 걸 즐긴다.
그 사람은 누굴까?
바로 지금 이 시대가 모두 알고 있고, 찾는 만화가이자 예능인 바로 '기안84'이다. 2023년에는 모든 방송인들이 바라... 새롭게 일을 시작할 때 꼭 필요한 무기
저는 커리어에 걸쳐 새로운 일의 시작을 많이 경험하게 되었어요.
인사에서 마케터로.
국내회사에서 외국계로.
미디어에서 F&B 산업으로.
회사원에서 작가로. 강사로.
이 모든 시작에 걸쳐 알게 된 한 가지 무기, 뭘까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일의 정의입니다.
저는 일을 정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 여러분은 인생의 무기가 있으신가요?
무기를 외치다가 책을 쓰고, TV에도 나오게 됩니다. 사람을 만나서도 연일 무기를 이야기합니다. 무기를 연구하는 이 사람, 대체 뭘 이야기하는 걸까요?
온라인 게임 속 캐릭터들은 각자의 특장점을 살리는 무기를 사용하죠. 무기의 레벨업은 그 무기를 사용하는 캐릭터의 레벨업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잘 다룰 수 있는 무기를 ... 일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 3가지
일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 3가지, 어떤 게 있을까요?
그리고 거기에 필요한 무기의 처방전을 꺼내봅니다.
(1) 상사를 피한다?
내가 다 알아, 내가 다 알아서 할 수 있어. 이런게 쿨한줄 압니다. 그러다가 크게 구멍납니다.
상사를 무기로 쓰세요!
(2) 정보를 숨긴다?
이거 내거야! 내 정보야! 이게 대단한 줄 압니다... 커리어의 변신에 대하여
15년 차 디렉터가 3개의 회사를 지나며 알게 된 것
CJ, 디즈니, GFFG를 거친 커리어의 여정을 인터뷰로 담았습니다. 커리어의 여정을 만들어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깊은 이야기까지 꺼내봤습니다.
1. 첫 각성의 순간은 바로 승진에서 탈락했을 때였어요. 그 때가 인사에서 마케터로 막 넘어갔을 때였거든요. 많은... 디즈니의 무기가 캐릭터가 아니라고?
디즈니에서 일하면서 팝업, 패션쇼, 리빙페어까지
다양한 형태로 캐릭터 IP를 마케팅하며
디즈니 브랜드의 팬덤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디즈니의 무기는 뭐였을까요?
이 모든 활동을 연결하는 하나의 무기는
바로 ‘스토리’입니다.
디즈니를 좋아하고 열광하는 분들은
캐릭터 그 자체만을 좋아하는 게 아니에요.
바로 그... 누구나 이 시대의 무기가 필요하다
나만의 차별화된 생존법 만드는 법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여러분의 무기를 찾아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내용을 요약하여 공유드립니다.
누구나 이 시대 필요한 『마케터의 무기들』에 대하여
바야흐로 브랜딩 시대죠. 마케터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브랜딩과 마케팅을 알아야 경쟁력을 가지고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 1위병에 빠진 한국인에서 벗어나는 비결
한국인은 똑똑합니다. 이걸 보고 계신 여러분도 마찬가지 이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릴 때부터 치열하게 공부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똑똑하다고 인정받는 한국인에게 어려운 단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게 뭘까요? 바로 '주관식으로 답하는 법'입니다.
무언가에 답을 하는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는 O와 X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레벨별 글쓰기 무기 활용법
앞서 글쓰기가 어떻게 무기가 되는지, 글로 어떻게 일의 의미를 만들 수 있는지 담았습니다. 그런데 직급별 글쓰기 무기 활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번에는 주니어, 시니어, 리더 직급별로 글쓰기를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이해하고, 자신의 포지션에 따라 필요한 글쓰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주니어 레벨
일을 리드하기보다는... 맨손으로 싸우는 사람 VS 무기로 싸우는 사람
일을 열심히 하는데 성과가 안 나요.
하고 싶은 일이 있는데 어떻게 기회를 잡을 수 있나요?
내 브랜드를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답은 뭘까요.
바로 ‘무기’에 있습니다.
맨손으로 열심히만 싸우기만 하면 이길 수 없어요.
나만의 무기를 찾아서 싸워야 성과와 성장으로 원하는 미래를 만들 수가 있어요.
맨... 세상에 꺼내진 마케터의 무기들
보잘것없는 시작이 갖는 힘
새로운 초인을 꺼내는 날입니다.
작가 초인으로 저의 무기들이 세상에 꺼내졌습니다.
'마케터의 무기들'로요.
브런치에 첫 글이 썼던 게 2016년 4월이었습니다. 그때 처음 썼던 글은 TV의 이득에 대해서였습니다. 사람들이 TV를 보는 것은 누군가는 '재미'지만, 누군가는 '이득'을 위해서라는 철학... 모두가 팬덤 브랜드를 갈망하는 시대, 11가지 팁
'팬덤'이라는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했습니다. 1천분이 넘게 신청해 주셨었는데요 모두가 팬덤의 브랜딩을 알고, 비즈니스 무기로 활용하기 위해서였죠. tvN, 디즈니, 노티드에서 일 했던 저의 지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드리고 다양한 대화, 네트워킹으로 함께 했습니다. '팬덤'에 대해 더 많은 생각과 비즈... 올해 브랜딩의 키워드로 “팬덤”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누구나 갈망하고, 갖고 싶고, 되고 싶어하는 팬덤이 있는 브랜드. 그런데 여러곳을 보면 이미 팬덤이 된 브랜드의 결과물에 대해 이야기하는 걸 많이 보게 되죠.
tvN과 디즈니, 마블, 픽사, 노티드 등 브랜드를 마케팅하며 마주한 것은 그런 화려한 결과의 무대가 아니었는데 말이죠.
브랜드와 비즈니스의 ... 경쟁하지 않고 이기는 가장 쉬운 방법
경쟁사와 싸우지 말고 이기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 방법은 비용도 들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강해집니다.
바로 이것은 “차별화된 컨셉과 메시지”입니다.
"차별화된 컨셉과 메시지가 뭔가요?"
비즈니스를 하는 마켓에서 경쟁사가 존재할 거예요. 마켓의 1등이 A라는 메시지를 던질 때, 후속 주자들이나 작은 주자... 글쓰기의 시작,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글쓰기의 시작을 만드는 무기에 대하여\
살면서 가져야 할 단 하나의 무기로 '글쓰기'를 외치고 있습니다.
요즘 글쓰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많은 분들께서 시작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글쓰기를 마음에 품고 있지만, 뭘 어떻게 시작할지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될... 글쓰기, 비즈니스 무기가 되다
지난 번에 이어 비즈니스의 무기가 되는 글쓰기에 대해 담아봅니다. 저라는 마케터는 ‘글’로 성장하고 다른 부족한 부분을 ‘글로' 채우며 성과를 만들어 왔습니다. CJ ENM에서 tvN 콘텐츠를, 디즈니에서 미키와 픽사, 겨울왕국 브랜드를, 또 노티드라는 브랜드로 마케팅 기획을 할 때, 글로 프로젝트를 채워갈 수 있었죠.
글... 무신사 다음은 이것? 1조원짜리 브랜드의 탄생 비밀
거래액 1조원에 육박하는 초성장하는 플랫폼이 하나 있습니다.
무신사 다음엔 이거라는 이야기도 들려오죠.
바로 온라인 셀렉트샵 29CM입니다.
그런데 29CM가 10년 전에 이렇게 탄생했다고?
브랜드가 탄생하는 놀라운 순간에 대해 담아봅니다.
브랜드를 만들고 마케팅 하는 사람이 꼭 알아야 할
브랜드의 ... 가고 싶은 회사에 취업 가능성 200% 높이는 법
인사팀 출신으로 CJ 면접 과정을 개발하고
마케팅 본부장이 되어 사람을 채용하며 알게 된 비밀
취업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한방을 알려드릴게요.
가고 싶은 회사가 있으신가요?
저라면 취업을 앞두고 이걸 할 것 같아요.
자기소개서나 인터뷰를 앞둔 상황에서
최근 몇년의 기사, 인터뷰, 자료 모든 것을 다 ... 이번에 마케터 인터뷰를 하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내용 안에 노티드와 디즈니를 마케팅하며 알게 된 캐릭터 콜라보, 팝업에 대한 이야기의 일부를 담아봅니다.
(🍳) : 캐릭터 마케팅을 주도하시며 많은 콜라보도 진행하셨는데요. 콜라보하는 브랜드의 기준이 있나요? 혹은 콜라보 브랜드를 선정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 : "어떤 브랜드랑 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