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다크패턴]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쿠팡의 멤버십 가입 해지 안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다는 점에 대해 조사를 착수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잠깐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쿠팡에서는 다크패턴을 자주 사용하는 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와우 멤버십 해지'이다.
고객은 여러 페이지를 걸쳐 해지를 진행해야 하는데, 해지 버튼을 눌러도 바로 해지가 되는 것은 ... [TIL - 역기획(feat.도그냥)]
- 역기획은 서비스의 UI를 보면서 잘잘못을 따지는 게 아니라 UI를 정하기 전에 숨어있는 기획의 흐름을 찾아가는 것이다.
- 서비스를 잘 분석해 낼 줄 알면, 기획력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기획은 기획을 해봐야 는다. 역기획을 통해 기획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업이 사람들이 이 서비스의 ui를 위해서 무슨 문... 1월 15일부터 글쓰기 챌린지를 시작했다.
하지만 아쉽게도 목표한 4월 15일까지 30개의 글은 쓰지는 못했다...
그래도 한번 30개 까지는 채워보려고 한다! 3개월에 30개 글쓰기는..
쉽게 봤는데 매우 힘든일이다.
어떤 주제를 써야할지... 오늘도 간간히 써본다! [TIL]
회고 방법론
1. KPT(Keep, Problem, Try)
2. Emotional Journey Map
3. CSS (Continue, Stop, Start)
4. PMI (Plus, Minus, Insight)
5. 4L (Liked, Learned, Lacked, Longed for)
6. 5F (Fact, Feeling, Feedba... [TIL]
화면 설계서 작성과 정책 정의가 어렵다면 '역기획'을 한번 해보자.
앱을 하나 골라 A부터 Z까지 분석해 보자. 꾸준히 한다면 막막함에서 벗어날 것이다. [Today I Learned]
주문 완료 후 안내받는 알림톡이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주는지 롯데ON 아티클을 통해 알게 되었다.
평소 주문에 대한 UX는 주문 과정에만 국한되는지 알았지만, 주문이 끝난 후에도 사용자 경험이 계속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평소 나도 주문 완료 후 배송 상태를 시간 날 때마다 체크하는데 이 또한 사용자 경험이었던 것이다.... 전에는 디자이너로서의 팀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면, 이번에는 기획자로 참여하게 되었다.
상세기획서 작성은 프로젝트 시작하자마자 나에게 큰 난관이었고, 생각보다 어려웠다.
일상에서 접하는 화면들을 이용하면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는 큰 오산이었다.
작은 기능이라 할지라도, 왜 이러한 기획이 필요한지를 명확하게 설명해야... 주말에 벚꽃 축제에 다녀왔는데 '벚꽃 없는 벚꽃 축제'였다.
작년 이맘때쯤 한창 만개한 벚꽃들이 많은 걸로 기억하는데,
올해는 조금 늦어지나 보다.
기사를 찾아보니 내가 방문한 지역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도 벚꽃 때문에 울상이라고 한다.
아무래도 잦은 봄비로인한 적은 일조량과 심한 꽃샘추위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번 주는 만개한 벚꽃들이 즐... 거의 2주 만에 다시 써보는 글쓰기
최근 밤을 샐 정도로 너무 바쁜 일이 있어서 개인 활동을 할 엄두가 안 났다.
그래도 하면서 내 역량이 어느정도 위치인지, 다른 직무의 사람들과 어떻게 소통 하는지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처음에는 다른 팀원분들께 피해는 주지 말자 하는 생각에 하루 종일 압박감 속에 살아서 괜히 시작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 [오늘의 TIL]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 할 때 3가지 주요 사항
01. 제품에 대한 칭찬
사람의 기본 특성 중, 처음 만난 사람에게는 대부분 예의를 갖추거나 칭찬을 하려 한다. 그러나 그것이 제품에 대한 진실된 평가는 아닐 것이다. 칭찬에 대해서는 먼저 감사의 인사를 건네고, 사용자가 칭찬한 부분에 대해서 왜 칭찬했는지 근거를 요구한다.
02. 프... 오!
원티드 소셜에 필터링 기능이 생성되었군요!
잘 활용해보겠습니다 ㅎㅎ 글쓰기 챌린지에 참가한지 벌써 1달이나 되었다.
참가 전에는 매일 쓸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힘들었다.
앞으로 20개가 남았는데 완주하도록 열심히 더 써야겠다. 나의 공백기는 1년이다.
이 기간 동안은 웹 개발자 -> UX/UI 디자이너 -> 프로덕트 디자이너 -> UX 기획자 -> PM 순으로 나에게 맞는 직무를 찾는 과정이기도 했다.
경험하고, 공부하고, 다양한 세션에 참가하면서(원티드 프리온보딩도 포함!) 결국은 기획자라는 것이 나에게 가장 잘 맞았다.
그러나 그동안 많은 아티클을 읽어왔지만, 기획... 갑자기 문뜩 든 생각.
좋소 회사는 왜 생기는 걸까?
회사를 운영하는 기업주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설립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모든 기업이 작은 규모부터 시작하겠지만, 어떤 곳은 계속 성장하고 어떤 곳은 n년째 제자리 걸음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주가 최대한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이치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직원들에게 밤낮 가리지 않고... 꿈 꾸던 그곳 서류 떨어졌다.. 예..
당연한 결과겠지만, 내심 희망이라도 품고 있었다.
머릿속으로 온라인 면접 자리, 무슨 답변을 미리 준비할까에 대한 이미지 트레이닝도 했건만 나보다 더 적합한 사람이 있었나 보다.
평소에도 근심 걱정 없이 살지만, 오늘은 조금 그렇네
아직은 나에 대해 더 다듬어야 할 시기인가 보다.
그렇다고 좌절까진 아니고, 될... UX 라이팅에서 중요한 것 2 (배운 내용 복습)
1편에 이어서 새롭게 배운 내용이다.
1. 문구의 중요성
원래의 문구 : "앞차 운전자가 졸면 경적을 울려주세요"
바꾼 문구 : "앞차가 졸면 빵빵"
이처럼 의성어를 쓰면 기억력과 인식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빵빵'이라는 짧은 단어로 이루어졌으며, 해당 소리와 관련된 이미지가 저절로 떠오르기 때... [일상]
벌써 1월이 지났다.
1월 마지막 날에는 정말 가고 싶은 기업에 이력서를 넣었는데,
정말 간 쫄린다... 붙었으면 좋겠다.
원티드 소셜 모바일 버전에서는
최신순으로 글들이 업로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나만 그런 것인지) PC 버전에서는 순서가 뒤죽박죽이다.
필터 기능을 넣지 않은 이유가 문득 궁금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