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팅에서 중요한 것 2 (배운 내용 복습)
1편에 이어서 새롭게 배운 내용이다.
1. 문구의 중요성
원래의 문구 : "앞차 운전자가 졸면 경적을 울려주세요"
바꾼 문구 : "앞차가 졸면 빵빵"
이처럼 의성어를 쓰면 기억력과 인식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빵빵'이라는 짧은 단어로 이루어졌으며, 해당 소리와 관련된 이미지가 저절로 떠오르기 때문에 기억에 오래 남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2. 노출하는 정보의 양
서비스가 노출하는 정보가 아무리 유용할지라도 너무 많으면 사용자는 스트레스 받아한다.
따라서, 우리는 사용자가 받는 스트레스의 양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구글의 홈 화면은 검색창만 있는 가운데, 야후는 여러 정보들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3. UX 라이팅은 설계하는 것이다
UX 라이팅은 사용성을 설계해서 활자로 정돈하는 일이다.
4. UX 라이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기분으로 작업해야 할 것이다.
- 부모님이 나에게 물어보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게끔
- 읽자마자 발상이 되도록
- 필력이 아니라 사고력
- 의미의 결론이 아니라 행동이 결론이 되게
- 편안하게 일상적으로 대화하듯이
결론 : '모든 사람을 챙겨가겠다'가 아닌, '소외되는 사람이 없게 하겠다'가 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