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오늘은 쉬어가는 의미(?)로
기업에 홍보 담당자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물론 개인적인 견해★)
투자자, 지원자 등 대부분
기업에 대해 파악이 필요할 때 보는 여러가지 정보들이 있다.
대표적으로는 '홈페이지'나 '채용사이트', '기업리뷰플랫폼' 등이 있을 것. 그리고 이때 중요하게 보는 것이 바로 해당 기업의 '기사'다.
이 회사가... [스타트업/기업 PR 담당자는 무슨 일을 할까? 6편. 기자미팅]
언론 네트워킹을 구축하는데 중심이 되는 일은
'기자미팅'이다.
기자를 만나서 회사를 소개/홍보하고,
유대 관계를 쌓는 과정이 아주 중요하다.
(어찌보면 거의 영업직과 같다고 할수도 있....)
이미 컨택 포인트를 찾았다는 가정 하에,
보통은 전화or문자를 통해 약속 일정을 잡는다.
대... [스타트업/기업 PR 담당자는 무슨 일을 할까? 5편]
매체 리스트를 잘 정리했다면,
이제는 기자를 컨택해 만날 차례다.
컨택하는 방법은 대략 3가지다.
1. 매체사에 전화해 '00담당', '000기자님' 연락처 묻기
이 방법은 알려주는 매체, 알려주지 않는 매체 등이 있으며,
대부분 제 연락처를 남기면 해당 기자님이 연락을 주시는 방식이 가장 많다.... [스타트업/기업 PR 담당자는 무슨 일을 할까? 4편]
다음은 매체리스트를 작성하는 상세한 방법 및 꿀팁이다.
1. 담당 기자 찾아서 연락망 정리하기
- 우리 회사, 경쟁사 키워드로 검색하여 담당 기자 찾아 정리
- 매체 사이트 내 관련 카테고리 들어가 기자 확인하기
- 모든 기사 하단에 기자 이름 및 메일 주소 있음
2. 기자리스트를 정리할 때는 최... [스타트업/기업 PR 담당자는 무슨 일을 할까? 3편]
출입처를 파악했다면, 다음은 미디어(매체) 리스트를 만들어야한다.
나의 경우는 엑셀 시트를 활용한다.
가로 행에는 구분, Tier, 매체명, 출입처, 기자명, 부서, 연락처, 이메일, 키워드 등을 적고
세로에는 통신사, 일간지, 경제지, 스포츠, 온라인 등 매체의 성격에 따른 분류를 적는다.
... [스타트업/기업 PR 담당자는 무슨 일을 할까? 2편]
입사 후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기존에 담당자가 있었는지, 회사에서 PR과 관련해 어떻게 업무를 진행하고 있었는지 등이다.
만약 기존에 담당자가 있었고, 완벽한 인수인계서까지 준비돼 있다면, 자세히 읽고 파악하며, 그대로 따르는 일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면 될 것.
(하지만 사실 인수인계서에도 '어떻게... 스타트업/기업 PR 담당자는 무슨 일을 할까? 1.
나는 한 기업의 PR담당자다.
매거진 에디터를 거쳐, 홍보대행사, 기업 PR 담당자까지 커리어를 쌓아왔다.
어떤 직무에서도 어려움이나 방황(?)은 있었지만,
내 경험의 과정 중 가장 '무인도에 홀로 버려진 것처럼 느껴졌던 때'는 기업의 첫 PR 담당자가 되었을 때다.
(기업에서도 처음, 나도 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