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기업 PR 담당자는 무슨 일을 할까? 4편] 다음은 매체리스트를 작성하는 상세한 방법 및 꿀팁이다. 1. 담당 기자 찾아서 연락망 정리하기 - 우리 회사, 경쟁사 키워드로 검색하여 담당 기자 찾아 정리 - 매체 사이트 내 관련 카테고리 들어가 기자 확인하기 - 모든 기사 하단에 기자 이름 및 메일 주소 있음 2. 기자리스트를 정리할 때는 최근 6개월 이내 작성된 기사만 참고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 매체는 출입처가 주기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1년 전 작성한 기사를 참고하여 연락한다면, 이미 출입처가 바뀌었을 확률이 높다. 3. 하나하나 메일을 찾아야하는 위 작업이 귀찮다면, 직접 매체에 전화해서 담당 기자의 연락처를 묻는 것이 더 빠르다. ex. 플랫폼 or 유통 담당 기자님 연락처 알 수 있을까요? * 단, 담당 기자 연락처를 직접적으로 알려주지 않는 매체들도 꽤 있다. 4. 매체리스트 시트에는 꼭 직급, 부서 등을 적어두는 것이 좋다. 5. 매체리스트는 최대한 자주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 좋다. 데일리모니터링을 받아보고 있다면 '업계 동향'기사를 확인하고, 기자 메일주소 등을 바로바로 업데이트 해주면 나중에 편하다. 다음에는 직접 기자를 만나 컨택하는 방법, 미팅은 주로 어떤 형식으로, 어떻게 잡는지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다.

콘텐츠를 더 읽고 싶다면?
원티드에 가입해 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