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잘 만든 교육 과정 콘텐츠는 무엇이 다를까?“좋은 이야기인데, 너무 이상적이네요.”
한 학습자가 용기를 내 입을 열었다. 수많은 이론으로 중무장한 강사는 기다렸다는 듯 학습자의 질문과 비판에 막힘없이 답변했다. 학구열이 높고 새로운 지식을 열망하는 교육 담당자 입장에서는 좋은 교육이었다. 하지만 교육생들의 표정은 감정없는 마네킹 같았다. 설문 결과는 5점 만점에 4.3, 주관식은 빈칸이 다수, 간혹... 커뮤니티 전성시대, 왜 사람들은 커뮤니티에 열광할까?요즘 사람들은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를 만나고 싶어합니다. 과거엔 '동문회'처럼 과거로부터 출발한 커뮤니티가 많았다면, 요즘엔 취향을 개발하고, 공부를 하거나, 루틴을 함께 잡는, 즉 바꿀 수 있는 미래에 시간을 투자하는 커뮤니티에 적극 참여한다고 하죠.
혼자서도 모든 걸 할 수 있는 시대, 사람들은 왜 서로 만나고 싶어하는걸까요? 왜 한번에 십만원씩 하는 ... 몰입의 환경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Engagement의 사전적 정의는 ‘약혼’이다. 어원을 살펴보면, 중세시대 기사가 목숨 걸고 임하는 결투에서 도전의 표시로 땅에 던지는 담보(gage)처럼, 결혼을 담보(gage)로 서로의 관계 안쪽(en)으로 엮이는 것이므로 ‘약혼’을 Engagement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조직적 관점에서 해석하면, 일정한 시간과 공간 안에서(gage) 어떤 목적을... '2022 블라인드 지수'를 통해 바라본, 직장 선택의 기준과 직장 유지의 기준 (2부)대 퇴사의 시대, 직장 선택의 기준과 직장 유지의 기준(1부)
불과 10개월 전에 쓴 글인데, 그 사이 고용시장의 분위기는 ‘대퇴사의 시대, 조용한 퇴사의 시대’에서 ‘대잔류의 시대, 대해고의 시대’로 급격히 변화된 듯 보입니다.
IT 기업, 특히 스타트업들은 경기침체와 유동성 위기의 직격탄을 맞았고, 연초부터 진행된 ‘요란한 권고사직’은 여전히 현재 진행... 워케이션(Workation), 놀면서 일하는 기쁨 X 일하면서 노는 기쁨‘23년 새해의 첫 번째 글은 어떤 주제로 작성하면 좋을까?’
한참을 생각한 것 같습니다. ‘조직문화’, ‘온보딩’, ‘리더십’, ‘커리어’, 조금 거창한 단어들이 머리 속에 둥둥 떠다녔지만, 고민 끝에 ‘모두’가 쓸 수 있는 글 말고, ‘나’만 쓸 수 있는 글을 써야겠다 마음을 먹습니다.
‘나’만 쓸 수 있는 글이란, 결국 책을 통해 배운 것, 머리로 아... 다른 회사들은 ‘신규 입사자 온보딩’ 어떻게 한대?대퇴사의 시대를 맞고 있는 미국 기업들이 새로 뽑은 사원들을 눌러 앉히려 고군분투 하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제조업이나 음식점, 호텔 등 상대적으로 이직률이 높은 기업들은 ‘90일’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 놓고 이 기간에 직원들이 퇴사하지 않도록 각종 프로그램이나 인센티브를 내놓는 경우가 늘고 있고, 기업마다 온보딩 전담 코... 대 퇴사의 시대, 직장 선택의 기준과 직장 유지의 기준(1부)"구성원들의 ‘몰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인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구성원들이 더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까요?"
작년 이맘때쯤, 8년간 HRD 컨설팅사에서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원의 몰입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조직 내 '몰입'의 환경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bru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