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외국인 친구를 사귈 때 가장 중요한 것저는 "일하는 시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조직문화 담당자"입니다.
요즘 매주 일요일마다 배구를 하러 갑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배구를 정말 좋아하고, 벌써 10년 넘게 하고 있죠.)
그곳에는 외국인들이 정말 많이 옵니다. 비율로 따지면 90% 이상이 외국인이고, 한국인이 있더라도 대부분 해외에서 오래 살았던 재미교포 친구들이 대부분입니다. ... 조직문화를 탄탄하게 해야하는 이유저는 "일하는 시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조직문화 담당자"입니다.
저는 ‘조직문화의 힘’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어떤 조직이든 성과를 내기 위해 가장 먼저 갖춰야 하는 건 ‘사람들이 같은 방향을 보도록 만드는 힘’이고,
그 힘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조직문화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조직문화를 탄탄하게 해야 하는 이유
조직문화를 탄탄하게 만드는... 조직문화란 무엇인가저는 "일하는 시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조직문화 담당자"입니다.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질문을 해보려고 합니다.
“조직문화가 중요하다”는 말은 늘 듣지만, 정작 조직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쉽지 않죠.
저는 조직문화를 ‘방향성’이라고 정의합니다.
조직이 어디를 향해 가고 싶은지,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싶은지를 나타내는 일종의 나침반 같은... 조카와 윷놀이, 주니어 리더십을 배우다.올해는 꽤 긴 추석 연휴네요.
저에게는 7살과 5살 남자 조카가 있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조카들은 여전히 귀엽고 반가웠습니다. 제가 도착했을 때, 조카들은 친척 가족들과 함께 윷놀이를 하고 있었죠.
그런데 지켜보니 조카들이 윷놀이 규칙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윷을 던지고 나면 어른들이 대신 말을 옮겨주고 있었고, 조카들은 스스로 말을 이동시키는 ... 행복하게 일하려면, 나의 경험부터 제대로 진단해보자!저는 "일하는 시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조직문화 담당자"입니다.
저는 최근 9월, 서울장학재단에서 주관한 취업멘토링 프로그램에 멘토로 참여했습니다. 다른 멘토분들은 주로 자기소개서, 면접 등 실전 노하우를 중심으로 쿼리큘럼을 구성했지만, 저는 ‘행복하게 일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유는 진로에 대한 명확한 확신 없이 무작정 한 가지 일을 선택... 지원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채용공고채용공고는 단순한 구인광고를 넘어, 기업 브랜드를 대내외에 전달하는 전략적 자산입니다. 구직자는 채용공고를 통해 기업의 정체성, 문화, 비전까지 확인하며, 이는 지원 의사뿐 아니라 장기적인 조직 성장에도 영향력을 미칩니다. 실제로 채용 브랜딩이 잘 구축된 기업은 우수 인재 유치율이 높고, 채용 비용 및 이직률이 모두 낮은 효과를 경험합니다. 즉, 잘 작성된... 비전체계도로 설계하는 나를 행복하게 하는 방법저는 "일하는 시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조직문화 담당자"입니다.
위 문구로 제 소개를 하다 보면, 아주 가끔 이런 질문이 오곤 합니다.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해요?”
저는 ‘행복을 나누는 사람’이라는 나만의 미션을 중심으로, 비전체계도(컬처덱)를 만들어 제 삶과 가치관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이 미션을 바탕으로 행복의 본질과 방법에 대해 세 가지... 내 삶을 바꾼 선택의 기준, 벨류덱을 만들다벨류덱은 기업의 컬처덱처럼, 나 스스로의 가치관을 담은 문서입니다. 제 삶의 기준을 시각화하고, 더 빠르고 정확한 선택을 하기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며 만들었습니다.
[벨류덱의 시작]
저의 삶의 가치는 "행복을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벨류덱은 ‘행복’을 정의하는 것에서 출발했습니다. (저는 행복을 "삶에 만족하는 상태"라고 정의했어요.)
왜 행복해야... 정보, 쥐고 있을까? 풀어놓을까?팀이나 조직에서 정보를 오픈(공유) 하는 것이 경쟁 상황에서도 과연 바람직한가에 대한 고민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IT 업계에서 사용하는 단어 중 오픈 소스라는 말이 있습니다. 오픈소스는 IT에서 유래한 용어로, 소프트웨어의 소스 코드를 모두에게 공개해 자유롭게 사용·수정·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처럼 정보를 오픈하면, 서로 더 빠르고 ... 팀이 무너지는 진짜 이유: 목표 '얼라인'의 힘팀을 만들 때 팀원들 사이의 장벽을 허문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집단의 목표를 맞추는 것입니다. 우리는 팀원이기 전에 각자의 목표를 가진 개인입니다. 이 목표가 완전히 일치하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각자 다른 목표와 동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죠.
팀이 유기적으로 함께 움직이기 위해서는 모두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애... 저는 ‘행복을 주는 사람’ 박재현입니다.[일하는 8시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조직문화 담당자]
조직문화를 일하게 된 지 1년 반 정도 되었습니다. 지금 조직문화와 관련된 일을 하는 것에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HR 분야로 커리어를 확장시켜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죠. 제가 처음부터 조직문화를 담당하게 된 것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그러시겠지만, 커리어의 시작을 HR로 시작하신 분들은 드물 것이라... 좋은 분위기로 오랫동안 유지하는 팀으로 평가 받는 법고등학생 때부터 10년 간 배구를 해왔습니다. 팀 스포츠를 하며 자연스럽게 좋은 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대학 조별과제나 업무, 사이드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팀에 속하며 팀장 역할을 맡으며, 1on1 미팅을 킥오프 시간에 가졌습니다. 어떤 팀에 있든 제가 있는 팀이 가장 분위기 좋은 팀으로 평가 받는 Tip을 소개합니다.
저는 HR엠버서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