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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토리텔러는 어떤 일을 할까요?
매일 아침 커피 한 잔과 함께 노트북 앞에 앉습니다. 스크린 너머에는 클로드와 챗지피티가 나를 기다리고 있죠. 둘은 든든한 동료이자 스승이며, 때로는 까다로운 조력자이기도 합니다. 인공지능과 함께 이야기를 만드는 프롬프트 디렉터의 하루를 소개합니다.
물론 혼자 걷는 길은 아닙니다. 대기업, 제작사, 스타트업 등...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공지능에게 한 번에 완벽한 답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이는 마치 처음 만난 사람에게 곧바로 깊은 대화를 기대하는 것과 같죠. 진정한 프롬프트 마법사는 제로샷(Zero-shot)보다는 퓨샷(Few-shot)으로 AI와 단계적인 대화를 시작합니다.
Chain of Thought(CoT)는 인공지능과 대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문제를... 박태웅 한빛미디어 의장은 인공지능 시대에는 호기심과 생성의지가 혁신의 핵심이라고 강조하며, 토론과 질문을 통해 새로운 창의성이 발현된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처럼, 인공지능 시대를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세 가지 태도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호기심입니다. 호기심의 뜻은 좋고 기특한 마음입니다. 호기심은 새로움을 향하는 여행자의 마음입니다. AI가 아... 서울시 직원들과 한옥에서 영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처음 가본 학민재는 글쓰기 참 좋은 공간이었죠. 강의와 모더를 할 때마다 느끼지만 강사와 수강생만큼이나 교육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번 과정도 한 교담자의 열정과 도전이 이룬 결과였죠. 정성스럽게 준비해서 좋은 분위기로 워크숍을 잘 마쳤습니다. 요즘 강의가 많아지고 있네요. 녹슬지 않게 주의하며 새로... 아보하(Aboha)는 아주 보통의 하루라는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없는 '아주 보통의 하루'가 명품과 오마카세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는 평범한 하루도 감사하는 태도, 대한민국의 행복 기준이 바뀌고 있네요.
요즘 저는 인공지능과 보통의 하루를 즐기며 삽니다. 매주 열리는 워크숍을 준비하면서, 독창... 생성 인공지능의 등장과 업무 자동화로 속도와 효율은 높아졌지만, 인간적인 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우선 고질적인 회의실 문화부터 투명하게 바꿔보면 어떨까요?
회의를 토론 중심으로 바꾸는 것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내가 옳다는 것을 내려놓는 습관을... 인공지능의 역량은 무한대지만, 거대한 힘을 끌어내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즉, AI가 문제가 아니라 프롬프터가 문제입니다. 저도 AI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검색처럼 프롬프팅 하는 수강생을 너무 많이 봤습니다. 결국 프롬프팅도 습관의 해결이 본질입니다.
검색엔진에 입력하는 키보딩 습관을 프롬프팅에선 제로샷(Zero-shot)이라고 부릅니다. 제로샷 ... 혼자서도 조직처럼 일하는 솔로프리너의 시대입니다. 강연, 글쓰기, 코칭 등은 이제 누구나 하는 일이 되었죠. 당연히 경쟁이 치열해지고, 단가는 떨어지고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앞으로 이런 단순한 경쟁력만으로는 눈에 띄기 어렵고, 성장에도 한계가 명확하죠.
이제 강사의 역량은 지식력이 아니라 공감력입니다. 칼럼니스트의 역량도 문장력이 아니라 독특한 관찰력에 ... 시성비 중심의 시대, 숏폼 드라마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스태티스타 시장조사는 현재 전 세계 숏폼 시장은 55조 원, 숏폼 드라마는 13조 원 규모이며, 연평균 6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중국은 7조 8천억으로 중국 영화시장의 70% 규모입니다. 💌 숏폼 드라마 제작 콘퍼런스를 엽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숏폼 드라마 제작경험을 보유한... 우리가 사는 자본주의 세상에는 경쟁의 달인들이 참 많습니다. 경쟁의 목적은 승리입니다. 그럼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일까요? 흔히 경제적 자유를 이야기하지만, 사실 승리의 결과는 계급의 상승입니다. 법적으로 신분이 없는 사회에서 우리는 스스로 계급을 추앙하죠.
현대의 첫 번째 계급은 타고난 배경입니다. 우리가 선택할 수 없죠. 그래서 소위 흙수저 출신이 선택... 여러분은 입찰에 참여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전 마케팅 사업을 하는 동안 수많은 대기업 경쟁입찰에 참여했습니다. 입찰은 제품 판매 방법의 하나로, 상품의 가격을 판매자가 미리 정하지 않고, 구매 희망자가 가격을 적어내면 최고가로 낙찰하는 방식입니다.
서비스 분야의 경쟁입찰을 흔히 용역이라고 합니다. 공공분야의 건설, 관리, 기술, 홍보, 디자인, 마케팅... 최근 '마케팅 PR'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첫째, DX 시대의 퍼포먼스 광고가 한계에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둘째,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데이터 마케팅의 경계가 무너졌죠. 마지막으로 저소비의 시대, 소비자와의 효율적인 직접 접촉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엠피알은 매스미디어 광고보다 더 강력한 마케팅이었고, 이제는 퍼포먼스 광고보다 더... 작가는 모든 콘텐츠를 시작하는 사람입니다. 작가의 생각이 인물과 사건을 만들고 작품의 세계를 창조합니다. 약 5천 년 전 최초의 이야기가 탄생한 후, 작가의 역할은 한결같았습니다. 상상을 글로 옮기는 작업이었죠. 그런데 지금 K-콘텐츠 작가들은 위기입니다.
오징어 게임의 저주라는 말이 회자하고 있습니다. 2020년 영화 '기생충'의 오스카 제패에 이어 넷... 우리는 늘 갈팡질팡하며 삽니다. 선택의 결과가 기대보다 높으면 기준을 세우지만, 절대적으로 반복되지 않으면 다른 기준에 기웃대죠. 그래서 '불변'과 '법칙'을 앞세운 선전에 나도 모르게 눈이 가고, 의심하면서도 따라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갈팡질팡의 반복이죠.
불변의 법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은 비관론자처럼 대비하고 낙관론자처럼 꿈꾸라고 조언합니다. 그는 ... 💸 인공지능 콘텐츠의 가격은 얼마일까?인공지능 콘텐츠의 가격은?
재화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한 것이 가격입니다. 생성 인공지능으로 만든 콘텐츠도 재화입니다. 분명히 가치가 있죠. 그런데 가격은 얼마일까요? 얼마 전 ‘**인사이트 커뮤니티**’에서 진행한 간편 조사에 의하면 현재 기술로 제작한 AI 영상의 가격은 ‘0’원에 수렴합니다.
유일한 기준은 공모전 상금..
1993년생 한국 대학생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트렌드는 없을까요? 38년 동안 사랑 받는 명소가 있습니다. 대학로는 1986년 형성된 이후, 하루 평균 10만 명의 유동인구가 줄지 않는 세계적인 아트마크(artmark)입니다.
여름대학은 특정 세대가 열광하는 편협한 시각을 뛰어 넘는 인사... 포뮬러는 특정한 성과를 위한 공식을 뜻합니다. 화학과 식품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지만, 최근 K-POP, 영화, 드라마 등의 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분야에서도 자주 등장합니다. 포뮬러는 성공경험이 인사이트와 결합한 축적입니다.
최근 숏폼 드라마의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게임업계에서 출발한 웹툰과 웹소설 과금 방식의 2분 드라마 시리즈입니다. 중국에서 출발해서 ... 오마카세는 '맡긴다'라는 뜻의 음식용어입니다. 음식을 모두 셰프에게 맡기는 손님의 선택이죠. 그래서 오마카세는 비싼 음식입니다. 손님이 선택할 수 있는 건 가격과 셰프에 대한 믿음뿐이지만, 만족도는 매우 높죠. 전략이 그렇습니다.
전략은 과학이고, 목숨을 건 행동입니다. 전략가의 길은 늘 가시밭길이죠. 말 한마디를 하는 순간 여섯 개의 감옥을 부술 대안을... 어느 날, 매출 하락으로 위기에 빠진 미국 베이컨 제조회사가 한 기획자를 찾아가 살려달라고 애원했다. 기획자는 경쟁사를 이기는 일보다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는 ‘4,500명의 내과 의사들이 든든한 아침 식사를 권하다’는 캠페인을 전개했고, 이후 미국인의 아침 식탁에는 베이컨이 필수 메뉴로 자리 잡았다. 그 기획자의 이름은 ‘에... 새 책 'OTT 오디세이: 원조편'의 북토크를 엽니다. 5월 26일(일) 저녁 9시, 온라인 독서모임 플랫폼 ‘세모람’의 첫 북클럽으로 열립니다. 누구나 무료로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책을 읽고 오시면 좋습니다. 15분 미니 강연과 독자와의 대화를 1시간 정도 진행합니다. 영화, 드라마 창작과 제작에 종사하는 분들이 많이 오시면 좋겠습니다. :) 📖 북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