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경기침체에 대응하는 HR의 자세
1. Intro
최근 뉴스를 보면 경기가 좋지 않으며 자영업자분들이 매우 힘들어 한다는 내용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필자도 일정부분 체감할 수 있는게 전국 산업현장을 매주 돌아다니다보면 몇년전에 비해 휑하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기업의 매출, 생산, 투자 등 주요 경영활동의 실적과 전망을 조사하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의 최근 5년을 살펴보면 21년 3월(104.3), 22년 3월(106.8), 23년 3월(91.9), 24년 3월(89.8), 25년 3월(86.7)로 22년을 기점으로 매년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고 25년 2월 발표된 구인배수(구직자 1명당 제공되는 일자리 수)도 1999년 외환위기 이후 후 최저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쉽게 생각해보면 가계 수입이 감소했을 때 우리는 사치품 소비와 외식 비용을 줄이고, 해외 여행을 망설이거나 조금이나마 우리나라와 가까운 곳으로 가는등 당장 필요한 소비가 아닌 이상 최대한 현금을 확보하려고 한다. 기업도 마찬가지이다. 매출이나 영업이익 실적의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신규채용 규모를 축소하거나, 회식비를 줄이고 해외출장을 자제하게 하는 등 복리후생비를 줄이고 연장근로를 통제하기도 한다. 가계든 회사든 단순히 소비나 지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몸부림으로 보아야 한다.
그럼 올해 인사담당자들은 생존을 위한 어떤 몸부림을 보여야 할까?
2. 인건비 관리
(1) 인건비 활용 효율성 지표(HR Index) 관리
기업의 가계부로 볼 수 있는 재무제표, 손익계산서를 가지고 인건비 활용의 효율성 지표를 관리하여야 한다. 인당 매출액, 인당 영업이익부터 노동소득분배율, 인적자원투자수익률(HCROI), 인당 인건비, 인건비 대비 매출액 등 다양한 지표를 활용해서 현재 우리 회사의 인건비 활용이 어떠한지 나아가 산업 혹은 경쟁사와 비교하여 어떠한지 정확한 수준을 파악하여야 한다.
(2) 근로시간 관리
상시적 연장근로 발생 비중이 높은 회사라면 연장근로 관리는 곧 인건비 관리에 맞닿을 수 있다. 기업 입장에서 좋지 않은 케이스로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감소함에도 인당 인건비가 증가하며, 인당 인건비를 끌어올리는 이유가 근로시간인 경우다. 즉, 인건비가 벌어들이는 가치가 줄어드는 모양새를 말한다. 따라서 연장근로 발생비중이 높거나 고정OT가 지나치게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경우 반드시 필요한 연장근로인지 이를 개선할 방법은 마련할 수 있는지 등 구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3. 인원 규모 및 배치 관리
(1) 적정인원 산정 노력
회사가 벌어들이는 돈의 규모에 맞는 인원을 가지고 있는지, 회사가 수행하는 사업이나 일의 규모에 맞는 인원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다른 부분과는 다르게 적정인력 산정은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지만 지금과 같은 경영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재무적 관점을 기준 삼아 인적자원투자수익율을 기준으로 적정인원을 산정할 수도, 직무(일) 관점을 기준으로 삼아 업무량과 근로시간을 활용하여 적정인원을 산정할 수도, 생산량 대비 인력 비율 등 기업에서 중요한 핵심동인을 식별하여 핵심동인별 인력규모를 산정할 수도 있다. 어려운 과제이나 기업 사정을 고려한 적정인력 산정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2) 전략적 배치의 판단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모형을 빌려오면 본원적활동과 지원활동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회계, 세무, 인사, 노무, 총무, 구매 등은 지원활동으로 생산, 영업, 마케팅, 품질 등은 본원적 활동으로 구분이 가능한데 이들의 노동투입량을 구분하여 본원적 활동 중심의 노동투입이 이뤄졌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만일 매출과 영업이익의 방향과 본원적 활동의 노동투입량 방향이 반대로 간다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4. 채용 및 평가관리
(1) 채용(모집)비용과 유지비용
회사는 신규 및 경력입사자의 모집을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 그리고 반대로 재직중인 근로자들의 장기재직을 위한 복리후생비 등의 비용을 지출한다. 단순히 비용의 관점에서 놓고 판단해보자면 (장기근속에 따른 숙련도가 미치는 영향은 제외) '채용(모집)비용 > 유지비용' 인지 아니면 '채용(모집)<유지비용' 인지에 따라 올해 채용이나 인력운영 방향을 재검토할 수 있다.
(2) 성과중심의 평가 및 보상제도
우리나라 임금체계와 노동관계법령을 고려하였을 때 단기간의 평가제도를 성과중심으로 개편하긴 현실적으로 어렵다. 특히 노동조합이 있는 경우는 더욱더 어려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정급의 비중을 축소하고 성과, 평가, 직능 등 연공성을 상쇄할 수 있는 유연한 평가와 보상체계로의 전환은 필요하다. 개인별 평가제도 구현이 어려운 경우는 조직평가 중심의 보상제도를, 개인별 평가가 체계적으로 잡힌 경우는 KPI 중심의 평가항목의 고도화를, 조직, 개인 성과 평가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 직능자격을 중심으로 한 직능평가 등 기업 사정을 고려하여 평가 및 보상제도의 중장기적인 개편 로드맵 마련이 필요하다.
5. 결론
늘 강조하지만 부족하지 않다고 느껴지는 인사관리의 전략적 기능 강화는 어느때보다 지금 필요한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주식시장으로 예를 들면 상승장에 돈을 잃는 사람도 있고 하락장에도 큰 돈을 버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이번의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여야 하고 어렵지만 해내야 한다.
E.O.D
허태훈 in 인살롱 ・ 2025.04.10 [리더말씨4]리더의 언어 수율:소통의 효과를 극대화하라
리더로서 이번 주에도 참 많은 말들을 했습니다. 전달하는 방식과 형태는 매우 다양했습니다. 일대일로, 일대다[多]로, 코칭으로, 팀 회의로, 업무 피드백으로...
이번 주에는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세일즈 조직이니, 우리 회사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주간 업무 회의 시간에 발표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지난 주에 2명의 신입 주니어들에게 말한 적이 있었습니다. 우연히 금요일에 회의실 예약을 신입 주니어가 한 것을 발견하고, 무슨 사유로 회의실을 예약했는지 물었더니, '신입 주니어들끼리 학습을 어떻게 할지 논의하면서 준비하려고 한다'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HR 컨설팅 세일즈 구성원이라면 당연히 알아야 할 우리 회사 프로그램을 스스로 익혀서 세일즈 현장에 나가야 하지만, 지금은 주니어이기에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발표하면 시니어 선배들의 피드백을 통해 의미 있는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그렇게 말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근무 시간에 학습을 한다는 것에 아연실색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리더로서 전달한 수많은 말들이 팀원들에게 얼마나 의미 있게 전달되었는지, 그리고 그로 인해 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어느 정도일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의 경험과 제가 알고 있는 지식 범위 내에서 '언어 수율'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생산 수율'이라는 제조업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있습니다.
생산수율=(판매 가능한 제품 수 / 전체 생산 제품 수) × 100%
이 개념을 차용하면,
리더의 언어 수율의 정의는
언어 수율=(팀원이 이해하고 행동 가능한 메시지 수 / 전체 전달한 메시지 수) × 100%
로 볼 수 있습니다. 일터에서 리더가 사용하는 언어는 업무 소통 및 정서 소통 상황에서의 언어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업무 소통에 해당하며, 리더의 언어 수율은 일터에서의 업무 소통상황으로 국한합니다.
리더의 언어 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리더 측면에서 1) 성실성, 2) 의도, 3) 능력 세 가지가 있고, 구성원 측면에서는 1) 태도, 2) 의지, 3) 능력 세 가지가 있으며, 공통 사항으로는 심리적 여유가 있습니다.
1. 리더 측면
성실성 [리더의 말과 행동의 일관성을 평가하는 요소]
Q1) 리더는 자신이 강조하는 가치나 원칙을 실제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는가?
Q2) 리더의 결정과 행동이 구성원들에게 예측 가능한 신뢰감을 주는가?
Q3) 리더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는가?
의도 [리더의 진정성과 목표의 명확성을 평가하는 요소]
Q1) 리더의 의도가 조직의 공동 목표를 위한 것인지, 개인의 이익을 위한 것인지 명확한가?
Q2) 리더는 구성원의 성장과 안정을 진심으로 고민하고 지원하는가?
Q3) 리더는 구성원과의 관계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유지하는가?
능력 [리더의 전문성과 배움의 태도를 평가하는 요소]
Q1) 리더는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이를 구성원에게 전달할 수 있는가?
Q2) 리더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가?
Q3) 리더의 경험과 역량이 구성원에게 영감을 주거나 롤모델이 되고 있는가?
[결론 1] 리더가 성실하고 진정성이 있으며 전문성이 있을 경우 화자로서의 신뢰성을 얻기 때문에 언어 수율이 높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2. 구성원 측면
태도 [구성원의 수용 자세를 평가하는 요소]
Q1) 구성원은 맡은 역할과 책임을 끝까지 완수하려는 태도를 보이는가?
Q2) 구성원은 리더의 메시지나 지침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Q3) 구성원은 약속이나 마감 기한을 지키는 데 있어 신뢰를 줄 수 있는가?
의지 [구성원이 리더의 메시지를 실행하려는 의지를 평가하는 요소]
Q1) 구성원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
Q2) 구성원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끈기 있게 노력하는가?
Q3) 구성원은 리더의 비전과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가?
능력 [구성원이 리더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술적, 지적 역량을 평가하는 요소]
Q1) 구성원은 리더가 전달하는 메시지나 지침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는가?
Q2) 구성원은 리더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학습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있는가?
Q3) 구성원은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발휘해 리더의 메시지를 실질적인 결과로 연결할 수 있는가?
[결론 2] 구성원이 태도가 좋고, 의지가 있으며 능력이 있을 경우 청자로서 '리더의 언어 이해력'이 높기 때문에 언어 수율이 높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3. 공통 사항
심리적 여유 / 신체적 상태 /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리더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고, 구성원은 침착하게 메시지를 수용해야 합니다.
피곤함은 집중력 저하와 언어 처리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편안한 상태로 메시지를 주고받아야 합니다.
소음 및 방해 요소가 최소화된 공간에서 메시지를 주고받아야 합니다.
[결론 3] 상호 심리적 여유를 가지고, 편안한 상태에서 환경적 요인이 잘 갖춰진 공간에서 소통하면 언어 수율이 높아질 확률이 높습니다.
추가적으로, 리더와 구성원 간의 정서 소통이 잘되면 업무 소통 상황에서의 언어 수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리더 여러분! 혹시 업무 소통 상황에서 '언어 수율'이 낮으십니까? 리더 측면, 구성원 측면, 공통 사항, 정서 소통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화자인 리더는 '내가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었는지?'
2)구성원들이 '내 말을 잘 이해하고 실행할 준비가 되어 있었는지?'
3)상호 소통을 할 때의 컨디션과 장소는 적절했는지?
4)업무 소통을 하기 전, 정서적으로 교감이 잘 되었는지?
1)리더 측면에서의 애로사항이 보인다면, 리더로서 구성원들에게 어떤 신뢰를 보여줄 것인가를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2)구성원 측면에서의 애로사항이 보인다면, 구성원들과의 원온원을 통해 원인분석과 해결책모색을 함께 논의해보셔야 합니다.
3)컨디션과 장소가 적절하지 못했다면, 컨디션을 회복한 후에 최적의 장소에서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4)스몰토크, 개인적인 사담 등으로 정서적 교감이 잘 되지 않았다면 평소에 노력하셔야 합니다.
조금씩 한 걸음씩 나아가다보면 언젠가 리더님들의 언어수율이 몰라보게 높아진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응원합니다! 대한민국의 리더님들!!!
김영학 in 인살롱 ・ 2025.0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