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연륜은 그냥 쌓이지 않는다 (feat. 흑백요리사)
연휴 마지막날, 넷플릭스에서 '흑백요리사'라는 프로그램을 봤습니다.
이미 고수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널리 알려진 '백수저' 셰프들과 숨은 고수인 '흑수저' 셰프들이 나와서 요리 대결을 펼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프로그램에서는 더 맛있고, 주재료를 더 살린 음식을 '블라인드'로 오직 맛으로만 평가했습니다.
평가방식이 신기했던게 아니라, 음식을 대하는 '고수'들의 태도가 너무 흥미로웠습니다.
아이디어가 통통튀는 젊은 '흑수저'들과 경험과 연륜으로 승부하는 '백수저'들의 대결 과정에서 '고수의 연륜'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었거든요.
과하지 않게, 고유의 맛을 살릴 수 있도록 '더 할 것'이 아니라 '덜어낼 것'을 생각할 것,
익숙하게 뻔한 요리가 아니라 새로운 것에 도전해서 식재료에 대한 '기대'를 넘어설 것,
내가 잘 할 수 있는것을 하되 신중하고 최선을 다하는 태도로 임할 것,
먹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서 먹는 '방법'과 '식감'을 포함한 '먹는 경험'을 고민할 것,기본에 충실하고 스스로 완성도에 타협하지 말 것,
최선을 다 한 이후에는 후회하지 않을 것.
그리고, 오랜 시행착오와 다양한 경험과 연륜은 절대 무기가 될 수 있음.
고수인 '셰프'들이 요리를 대하는 태도를 보고 있으니,일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정한 고수는 무언가를 더 '덧대는' 것보다 '덜어낼' 것들을 찾아내고그 안에서 '진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더라고요.
화려한 한 상보다 소박한 곰탕이 상대방에게 닿을 수 있는 '식재료를 살린 맛'으로 평가받는 과정을 보다보니 그동안 제가 '고수'가 되기까지 아직 갈고 닦을 마인드가 더 많다는걸 다시 깨닫게 됩니다.
'모든 요리사는 접시에 담아내는게 셰프의 얼굴입니다'이 이야기가 가장 와닿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아, 하나 더.진짜 고수들에게 자신감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라, 상대방에 대한 비하는 없었습니다.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는 분들(실력으로 자꾸 '밟겠다' 하는 분들이 좋아보이진 않더라고요)은 프로그램에서 우승을한다 한들 저 분의 키친에서 무언가를 먹고싶다는 생각은 안들었습니다. 서바이벌 상대처럼, 먹는 사람도 존중하지 않을것 같았거든요. 역시, 태도는 어디서나 중요합니다.
송지은 in 인살롱 ・ 2024.10.06 상사가 좋아하는 직원의 인간관계 비법
상사가 좋아하는 직원의 인간관계 비법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no1gsc@naver.com)
1년에 1시간 이상 만나 대화하는 사람은 몇 명일까?
세계 인구 81억명, 한국 51만명을 넘는데, 살며 1시간 이상 만남을 가진 사람은 몇 명일까?
매일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출퇴근하는 직장인이라면, 매년 새롭게 만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을 것이다.
스마트폰이 보급되어 기능이 향상되면서, 대부분 스마트폰에 저장해 지인 관리를 한다.
현재 저장된 인원은 몇 명인가?
이 중 1년에 1번이라도 만나거나 상호 연락하는 사람은 몇 %일까?
스마트폰에 저장된 인원은 2천명이 조금 넘고, 카톡 1864명, 페이스북 1279명이다.
이 중에 1년에 한번 대면하는 사람은 5% 미만일 듯하다.
잠시 생각해 본다.
저장된 모든 분들은 의미가 있고 소중하며, 마음을 다해 간직해야 하지만,
더 마음이 가고 소중한 분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연락하고 만나는 등, 더 노력하는 것이 옳다.
직장인으로 나만의 인간관계 원칙이 있는가?
‘리더의 역할과 조직 장악하기’ 강의를 하면서, 2가지 질문을 한다.
- 팀장 중 누가 임원이 되는가?
- 인간 관계를 좋게 가져가는 자신만의 원칙이 있는가?
첫 질문에 압도적으로 많은 답변은 업적이다. 일하는 곳이기 때문에 업적이 가장 중요한 기준 임에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임원이 되려는 팀장 중에 업적이 낮은 사람은 없다.
그 다음이 직무 전문성이다. 이 또한 수준의 차이는 있지만, 전문성이 낮은 사람을 임원으로 선임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무엇이 승진을 결정하는 요인일까? 결론은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한 사내 외 평판이다. 팀장이나 임원들 모두 인간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좋은 인간관계를 이끄는 자신만의 원칙을 정해 실천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사람을 대하는 17가지 원칙을 정했다.
완벽하게 지키지는 못했지만, 원칙이 있고 노력했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았다.
물론 팀장과 실장, 원장으로 근무할 때,
승진 등 결정의 순간, 섭섭한 직원도 있을 것이다.
본인은 열심히 했지만, 승인 받지 못하고 좌절된 일로 화가 났거나
제가 관심을 가져 주지 않아 실망했거나
저의 언행으로 상처를 받은 직원도 있을 것이다.
당시 알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거나, 배려하지 못했던 점이 지금 생각하면 아쉽다.
직장인이 간직할 인간관계의 원칙을 정한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후배에게 이것 만은 꼭 간직하고 실천하라고 조언할 사항은 무엇인가?
직장인이 간직해야 할 17가지 원칙 중 10가지를 선정해 노력하고 있다.
1. 평소에 잘해라.
2. 고마우면 고맙다고, 미안하면 미안하다고 간직하지만 말고 적극 표현해라.
3. 험담을 하지 마라.
4. 사람을 넓게 많이 사귀어라.
5. 불필요한 논쟁, 지나친 고집을 부리지 마라.
6. 직장 물건과 돈이라고 함부로 쓰지 마라.
7. 비판과 다툼 등으로 1명의 적을 만들지 마라.
8. 수위, 청소부, 음식점 종업원에게 잘해라.
9. 자신을 믿고 상대의 마음에 간직되는 사람이 되라.
10. 받기보다 주며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김팀장은 매일 아침 출근과 동시에 본부장을 찾아가 10분 미만의 티타임을 갖는다.
이후 타 임원과 팀장 자리를 돌며, 아침 인사 내지는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며 다니는 것이 일과의 시작이다.
몇몇 직원들은 김팀장의 이러한 언행을 아부라고 한다.
하지만, 윤활유 역할을 하는 김팀장을 너무나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은 용기가 없어 못하는 일을 해내는 김팀장을 보며 대단하다고 한다.
상사나 동료 중 김팀장을 싫어하는 사람이 없다. 김팀장이 곤란한 일을 요청하면 기꺼이 도와 주려고 한다. 평소 잘하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다.
상사가 가장 좋아하는 직원은 누구일까?
성과가 높은 직원, 직무 역량이 뛰어나 개선하고 가르치는 직원을 좋아한다. 하지만, 가장 좋아하는 사람은 ‘자신을 좋아하며 자주 찾아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며, 할 수 있는 사람’ 아닐까? 상대의 마음 속에 간직되어야 한다.
컨설팅 할 때, 방문 기업의 CEO가 한 말이 생각난다.
“CEO는 참 외로운 자리입니다. 닫힌 방에 혼자 있을 때, 들어와 이런저런 이야기하며 잠시지만 여유를 갖게 해주는 김팀장이 고맙지요.”
홍석환 in 인살롱 ・ 2024.10.05 제목은 퇴사썰로 하겠습니다. 근데 이제 3번을 곁들인
저는 2017년에 직장인이 된 이후로 세 번의 퇴사를 했습니다. 네 개의 회사를 다녀본 셈이죠.
7년 동안 회사를 세 번이나 옮기다니 요새 MZ구만...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제 이야기를 한 번 들려드릴 테니 다 듣고 나서 다시 한 번 생각해주셨으면 해요.
첫 번째 퇴사.
이전 글에서도 썼지만 첫 번째 회사는 정확히 11개월 하고 10일 만에 퇴사했습니다. 아니, 1개월 20일만 버티면 퇴직금이 나오는데 좀만 참지! 싶으실 거에요. 실제로 퇴사하겠다고 했을 때 인사담당자가 그러지 말고 조금만 더 버티고 연차를 몰아서 사용하라고 했습니다. 퇴직금이 한달 월급 정도 나올텐데 사회 초년생에게는 결코 적은 금액도 아니었을 뿐더러 저는 그 다음 이직처를 구하지 않은 상태였거든요.
하지만 당시에는 퇴사를 결정할 때 조금도 그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더 이상은 버틸 수 없는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이직은 사직과 같은 자발적 이직, 해고나 정년과 같은 비자발적 이직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회사에서의 퇴직은 자발적 이직이었지만 저에게는 비자발적 이직이나 마찬가지 같았습니다.
인사 직무로 지원해서 선발되었지만 전혀 관련없는 팀에 배치되었고, 나름대로 적응하려 노력했지만 그 팀의 과장님이 25억을 횡령한 게 밝혀지면서 팀 분위기가 엉망이 되었고, 회사의 자금사정이 나빠지면서 월급이 안 나온다는 소문이 계속 돌았고(실제로 퇴사한 다음달부터 지급지 않았습니다), 다른 팀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지만 실패했습니다.
그렇게 저는 부푼...그렇게까지 부풀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두둥실한 꿈을 안고 입사했던 첫 번째 회사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회사.
두달 후, 저는 다른 회사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했습니다. 두 번째 회사는 솔직히 편하고 좋았습니다. 우선 인사 직무를 하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팀 차원에서 신입사원들을 위한 OJT도 해주었고 각종 인사관련 교육과 세미나에 갈 기회도 있었습니다. 업무강도도 아주 높지는 않았습니다. 채용을 담당한 3년동안 신입공채는 두번, 경력직 채용은 1년에 수십명 정도였으니까요. 그래도 전반적인 채용과 인사운영을 해볼 수 있다는 게 좋아서 열심히 배워가면서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갈증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인턴채용도 해보고 싶고 대졸 신입공채도 더 본격적으로 해보고 싶고 요새 뜬다는 IT관련 직무도 채용해보고 싶고 채용예정자와 커피챗도 해보고 싶고 타겟 채용이나 다이렉트 소싱도 해보고 싶었습니다. 우리회사만의 가치와 문화를 반영한 신규입사자 ojt 프로그램도 만들고 싶었습니다. 채용 말고도 급여, 평가, 기획과 같은 다른 인사영역도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더군다나 제가 주도적으로 채용을 진행하기로 한 해에 코로나로 채용이 전부 일시정지 상태가 되면서 답답함이 커졌습니다. 한참이 지난 후에야 비대면으로 면접을 보는 등 채용이 재개되었지만 뭔가 다른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던 중 파트가 바뀌면서 교육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계열사와 함께 신입사원 그룹 교육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새로운 즐거움을 느꼈고 승진자 교육과 어학교육 등 내부 교육프로그램을 맡아 운영하며 HRD의 매력에 눈을 떴습니다. 모두 비대면이라 조금 아쉬움은 있었지만요.
그러다 조직에 큰 변화가 일어나면서 어느 날 갑자기 저는 성과관리팀이 되었습니다. ......?
더 많은 인사업무에 대한 갈증이 해소되지 않았는데 별안간 완전히 다른 업무를 하게 되어버린 것이죠.
그리고 그 때 리멤버에 들어온 제안!
한 스타트업에서 채용담당자를 찾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무엇보다 헤드헌터나 ai의 메시지가 아니라 기업의 채용담당자가 저에게 직접 보낸 메세지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직을 또 다르게 나누면 push형 이직과 pull형 이직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push형 이직은 현재 상황에 대한 불만으로 인한 이직이고, pull형 이직은 외부에 더 나은 대안이 있을 때 발생하는 이직입니다. 이 때의 제가 한 이직은 push와 pull이 혼합된 이직이었던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 두 가지 유형은 단일 선택의 문제라기보다는 비율의 문제가 아닐까요?
그렇게 저는 새로운 회사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두 번째 회사를 퇴사했습니다.
세 번째 퇴사.
세 번째 회사에서의 생활은 '다이나믹한 맨땅에 헤딩'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까요? 스타트업이었던 까닭에 브랜드 파워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져서 지원자 수는 이전보다 적었지만 대신 다이렉트 소싱을 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사업방향과 인력수요를 파악하고 적합한 인재를 찾아 채용의사를 전달하며 협상을 하는 일은 즐겁고도 역동적이었습니다. 개발자처럼 이전 회사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한 직무와 커피챗처럼 새로 해보는 프로세스가 신선했고, 신규입사자 OJT와 웰컴키트도 직접 기획해서 운영했습니다.
그러던 중 이전부터 공부하고 있던 노무사 시험에 합격했고, 저는 수습을 위해 세 번째 회사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이번 이직은 회사 입장에서 통제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이직을 나누는 방법 중 통제불가능 이직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전 2번의 퇴사와는 다르게 어떤 상사나 동료들도 저의 퇴사를 만류하지 않았습니다.
여기까지가 제 퇴사 이야기입니다.
아직도 제가 흔히들 말하는 조금만 힘들어도 퇴사하는 MZ처럼 보이시나요?
구글에 퇴사를 검색하면 나오는 연관검색어입니다. 키워드들이 왠지 슬퍼보입니다.
저는 누구든 자신의 생계 수단이자 자아실현 도구이자 사회적 동물로서 교류의 장을 단순히 지금 잠깐 힘들다는 이유로 포기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관성이란 직장생활에도 적용이 되는 것이라서 계속 다니는 것보다 그만두는 게 더 어려운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더 어려운 결정을 하는 이유는 제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비자발적 이직, push형 이직, 통제불가능 이직 등 다양하게 있겠지요.
그래서 인사담당자라면 이러한 이유에 대해 귀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첫 번째 회사에서 저에게 연차를 다 소진하라고 했던 선배가 정작 퇴사 이유는 물어봐주지 않아서 서운했고, 두 번째 회사에서 퇴사하겠다는 제 이야기를 듣고 대안을 제시해주었던 상사에게 감사했거든요. 그게 설령 비자발적 이직, push형 이직, 통제불가능 이직일지라도 인사담당자는 퇴직하려는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 이야기에서 개선점을 찾아내어 반영하고, 퇴사 프로세스에 문제나 불편함이 없는지 살피고, 회사와 직원 모두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퇴사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고 느낍니다.
우리 모두가 좋아하는 파타고니아에서는 입사 인터뷰처럼 퇴사 인터뷰를 한다고 합니다.
입사 때처럼 ‘퇴사 인터뷰’하는 파타고니아 - 티타임즈 (ttimes.co.kr)
이 기사, 그리고 이 아티클을 읽으시는 동안은 퇴사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회사의 퇴사든, 나의 퇴사든, 주변의 퇴사든 말이죠.
정연수 in 인살롱 ・ 2024.10.04 전문 컨설턴트가 생각하는 '성장과 전직'은?
이강은 본부장(인지어스 컨설팅본부 본부장, hrnblabs@gmail.com)
이번 글에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가지고 주니어 및 중장년 전직지원 경험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나는 직장생활의 대부분을 자동차 회사 인사업무를 수행해 왔다. 그러면서, 내부 직원 뿐만 아니라 외부 주니어 성장을 위해서 지인들과 함께 'HR인공위성'을 만들어서 2013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HR인공위성'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참여자들에게 많은 Insight를 주려고 노력한다. 때로는 현재 담당 업무의 한계를 스스로 깨닫게 하기도 하고, 스스로 발표와 토론을 통해서 성장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그런지 참여했던 많은 회원들 중에는 성장하는 폭이 남들과 다른 사람들이 있다.
그럼, 똑 같이 프로그램을 수료했는데, 성장이 다른 이유가 무엇일까?
첫 번째는 자신의 목표 설정이 명확하다는 것이다. 자신의 장기적인 커리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단기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위해서 한발 한발 다가가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속적인 학습이다.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다. 온라인 강의,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HR인공위성'처럼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끼리 모임을 결성하여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도 좋을 방법 중 하나이다.
세 번째는 멘토링과 네트워킹이다. 경험이 많은 선배나 멘토에게 조언을 구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실무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네 번째는 작은 성취 쌓기이다. 큰 목표를 작은 단위로 나누어 하나씩 달성해 나아가는 것이다. 작은 성취감이 모여 큰 성취를 이루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다섯 번째는 피드백의 수용이다. 동료나 상사로부터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업무 방식을 개선하는 것이다. 피드백은 성장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관리 이다. 스트레스 관리와 시간 관리를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성장을 위해 노력했다면, 이직을 위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첫 번째는 이직 목표 설정이다. 왜 이직을 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현재 직장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을 파악하고 새로운 직장에서는 이 부분을 과연 채워질 수 있는 것인지 면밀히 따져 보아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경력기술서 및 이력서 작성이다. 지금까지 업무 경험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기 바란다. 프로젝트의 목적, 과정, 사용한 기술 등을 포함해 실무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는 포트폴리오 준비이다. 특히 개발자라면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한다. 이는 자신의 경력을 표현하기 위해 좋은 방법 중에 하나 이다.
네 번째는 직무 면접과 인성 면접 준비이다. 직무 면접에서는 단순히 지식을 나열하는 것보다,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했는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 해결 과정과 실무 경험을 연결 지어 설명하는 스킬 연습이 필요하다. 인성 면접 또한 연습하지 않으면 최종 면접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
마지막은 연봉 협상 및 레퍼런스 체크이다. 지원할 회사의 연봉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레퍼런스 체크를 대비해 이전 동료나 상사와의 관계를 잘 유지하면서 퇴직하여야 한다. 어차피 비슷한 직무일 경우는 어떻게 하든 만나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위에서 이야기 한 사항 이외에도 문제해결 능력, 변화에 대한 적응력, 다양성, 건강 관리, 긍정적인 마인드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긍정적인 마인드는 긍정적인 태도와 마인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도전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강은 in 인살롱 ・ 2024.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