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보상제도는 구성원의 만족도는 물론 조직문화에도 영향을 주며 , 조직의 성과향상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다 . 평가결과는 보상수준은 물론 승진과 보직 등 인재육성의 주요 근거 지표로 활용되며 , 보상제도는 개개인의 임금수준을 결정하므로 우수인재의 확보와 유지를 위한 핵심요소이다 . 국내기업의 평가보상제도 동향과 주요기업의 사례를 살펴본다 . <국내기업 평가보상제도 동향> 1. 평가 : VPI 중심 역할주의 KPI 중심의 전통적 성과주의는 실질적인 조직의 목표달성과 구성원들의 성장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 톱다운 방식으로 만들어진 개인별 KPI 는 비전과 전략목적에 맞춘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지표가 아닌 현업위주와 단기성 위주의 지표로만 도출된다 . 이런 문제점을 고려하여 “VPI(Vision Performance Indicator) 중심 역할주의 ” 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 역량기술서는 형식적인 KPI 와 같은 정량적인 수치를 의무적으로 만들지 않아도 되며 , 정성적인 내용을 포함하되 핵심행동지표 (KBI) 형태로 표기된다 . 2. 보상기업의 산업특성과 가치철학에 맞게 직무급 기반의 보상 제도를 설정하되 단순 반복적인 직무와 연구 개발과 같은 숙련도가 필요한 직무를 구분하여 보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이러한 노력은 MZ 세대들에게 공정성을 느끼게 하고 직무급 외에 동기부여 차원의 개인 , 팀 , 회사 인센티브제도가 추가된다면 균형 있는 보상제도가 설계될 것이다 . 또한 이러한 HR 부서의 노력은 공정성이 중요한 구성원들에게 큰 자극이 되어 활력 있는 조직문화로의 변화에 기여할 것이다 . <국내기업 평가보상제도 사례> 롯데손해보험은 ‘ 회사의 성과에 기여한 우수 인력에게 합당한 보상을 실시한다 .’ 라는 성과주의의 정의 하에 HR 제도의 구조적인 연계성을 고려하여 평가 , 보상 , 직급체계 , 이동배치 등에 대한 종합적인 인사제도를 개편하였다 . 포스코는 협업문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평가 제도를 개선하였고 , 역할 및 책임에 대한 보상의 합리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보상 제도를 개편하였다 . LG CNS 는 2016 년부터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 직무개편 , 기술인증테스트 개발 , 역량레벨과 서비스대가체계 및 인사제도와의 연계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 이를 통해 역량 중심의 경영 , 사업수행체계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 인사혁신처는 공무원 성과평가제도인 근무성적평정제도를 통해 4 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 성과계약평가 ’ 와 5 급 이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근무성적평가'를 운영한다 . 목표설정 , 중간점검 , 최종평가 그리고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까지 공정한 절차 속에 운영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