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ached to post
🩷맀λ ₯적인 직무 κΈ°μˆ μ„œ(JD) μž‘μ„± μ‹œ 체크포인트 직무 κΈ°μˆ μ„œ(Job Description, JD)λŠ” μš°μˆ˜ν•œ 인재λ₯Ό μœ μΉ˜ν•˜κΈ° μœ„ν•œ 첫 번째 κ΄€λ¬Έμž…λ‹ˆλ‹€. JDλŠ” νšŒμ‚¬μ˜ 얼꡴과도 κ°™μœΌλ©°, 잠재적인 μ§€μ›μžμ—κ²Œ λ§€λ ₯적으둜 λ‹€κ°€κ°€μ•Ό ν•©λ‹ˆλ‹€. μ–΄λ–»κ²Œ ν•˜λ©΄ JDλ₯Ό 재미있고 λ§€λ ₯적으둜 μž‘μ„±ν•  수 μžˆμ„κΉŒμš”? 이 κΈ€μ—μ„œλŠ” λ§€λ ₯적인 JD μž‘μ„±μ— ν•„μš”ν•œ 체크 포인트λ₯Ό ν•¨κ»˜ κ³΅μœ ν•˜κ³ μž ν•©λ‹ˆλ‹€. πŸ“’ 1. 첫인상이 제일 μ€‘μš”ν•˜λ‹€ πŸ”Ž 1.1 직무 제λͺ©μ€ λͺ…ν™•ν•˜κ³  λ§€λ ₯적으둜 βœ… λͺ…ν™•μ„± : 직무 제λͺ©μ€ μ§€μ›μžκ°€ ν•œλˆˆμ— 이해할 수 μžˆμ–΄μ•Ό ν•©λ‹ˆλ‹€. μ• λ§€λͺ¨ν˜Έν•œ 제λͺ©λ³΄λ‹€λŠ” ꡬ체적이고 직관적인 제λͺ©μ„ μ‚¬μš©ν•˜μ„Έμš”. βœ… λ§€λ ₯도 : μ§€μ›μžμ˜ 관심을 끌 수 μžˆλ„λ‘ μ•½κ°„μ˜ μ°½μ˜μ„±μ„ λ°œνœ˜ν•΄λ³΄μ„Έμš”. 예λ₯Ό λ“€μ–΄, "λ§ˆμΌ€νŒ… λ§€λ‹ˆμ €"λ³΄λ‹€λŠ” "λΈŒλžœλ“œ λ§ˆλ²•μ‚¬"와 같은 ν₯미둜운 제λͺ©λ„ 쒋을 것 κ°™μŠ΅λ‹ˆλ‹€. μ €λŠ” 개인적으둜 인사말 λ˜ν•œ "μ±„μš© λ‹΄λ‹Ήμž μž…λ‹ˆλ‹€" λ³΄λ‹€λŠ” "ν•΅μ‹¬μΈμž¬ μ˜μž… λ‹΄λ‹Ήμž μž…λ‹ˆλ‹€"라고 ν‘œν˜„ν•˜μ—¬ ν›„λ³΄μžκ°€ 본인의 μ—­λŸ‰κ³Ό 기술의 μžκΈμ‹¬μ„ κ°€μ§ˆ 수 μžˆλ„λ‘ μž‘μ€ 단어 선택도 μ‹ κ²½ μ“°λŠ” νŽΈμž…λ‹ˆλ‹€. πŸ”Ž 1.2 직무 κ°œμš”λŠ” κ°„κ²°ν•˜κ³  κ°•λ ¬ν•˜κ²Œ βœ… 간결함 : 직무 κ°œμš”λŠ” κ°„κ²°ν•˜κ²Œ μž‘μ„±ν•˜λ˜, 핡심 λ‚΄μš©μ„ 포함해야 ν•©λ‹ˆλ‹€. 예λ₯Ό λ“€μ–΄, "이 μ§λ¬΄λŠ” 우리 νšŒμ‚¬μ˜ λ§ˆμΌ€νŒ… μ „λž΅μ„ κΈ°νšν•˜κ³  μ‹€ν–‰ν•˜λŠ” 역할을 λ‹΄λ‹Ήν•©λ‹ˆλ‹€"처럼 μ§€μ›μžκ°€ 직무에 λŒ€ν•΄ λΉ λ₯΄κ²Œ 이해할 수 μžˆλ„λ‘ λ„μ™€μ£Όμ„Έμš”. βœ… 강렬함 : νšŒμ‚¬μ˜ λΉ„μ „κ³Ό 직무의 μ€‘μš”μ„±μ„ κ°•μ‘°ν•˜μ—¬ μ§€μ›μžκ°€ 이 직무에 λŒ€ν•΄ ν₯λ―Έλ₯Ό λŠλΌλ„λ‘ λ§Œλ“œμ„Έμš”. 예λ₯Ό λ“€μ–΄, "당신은 우리 νšŒμ‚¬μ˜ κΈ€λ‘œλ²Œ ν™•μž₯을 이끌 μ€‘μš”ν•œ 역할을 ν•˜κ²Œ 될 κ²ƒμž…λ‹ˆλ‹€"와 같이 κ°•λ ¬ν•œ ν‘œν˜„μ„ μ‚¬μš©ν•΄λ³΄μ„Έμš”. πŸ“’ 2. μ£Όμš” 업무와 μ±…μž„μ€ ꡬ체적이고 ν˜„μ‹€μ μœΌλ‘œ πŸ”Ž 2.1 ꡬ체적인 업무 μ„€λͺ… βœ… ꡬ체성 : μ£Όμš” 업무와 μ±…μž„μ„ ꡬ체적으둜 λ‚˜μ—΄ν•˜μ„Έμš”. λ§‰μ—°ν•œ ν‘œν˜„λ³΄λ‹€λŠ” ꡬ체적인 업무λ₯Ό κΈ°μˆ ν•˜λŠ” 것이 μ’‹μŠ΅λ‹ˆλ‹€. 예λ₯Ό λ“€μ–΄, "고객 데이터 뢄석"λ³΄λ‹€λŠ” "고객 행동 뢄석을 톡해 λ§ˆμΌ€νŒ… μ „λž΅μ„ μˆ˜λ¦½ν•˜κ³  μ‹€ν–‰"처럼 λͺ…ν™•ν•˜κ²Œ μ„€λͺ…ν•©λ‹ˆλ‹€. βœ… μš°μ„ μˆœμœ„ : μ—…λ¬΄μ˜ μ€‘μš”λ„μ— 따라 μš°μ„ μˆœμœ„λ₯Ό 맀겨 κΈ°μˆ ν•˜λ©΄, μ§€μ›μžκ°€ 직무의 핡심 사항을 λͺ…ν™•νžˆ 이해할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λ¨Όμ € 고객 μš”κ΅¬μ‚¬ν•­μ„ λΆ„μ„ν•˜κ³ , 이후 이λ₯Ό λ°”νƒ•μœΌλ‘œ μ œν’ˆ κ°œλ°œμ„ μ§„ν–‰ν•©λ‹ˆλ‹€"와 같이 μš°μ„ μˆœμœ„λ₯Ό μ„€μ •ν•©λ‹ˆλ‹€. πŸ”Ž 2.2 ν˜„μ‹€μ μΈ κΈ°λŒ€μΉ˜ μ„€μ • βœ… ν˜„μ‹€μ„± : 직무에 λŒ€ν•œ κΈ°λŒ€μΉ˜λ₯Ό ν˜„μ‹€μ μœΌλ‘œ μ„€μ •ν•˜μ„Έμš”. κ³Όλ„ν•œ μš”κ΅¬λŠ” μ§€μ›μžλ₯Ό λΆ€λ‹΄μŠ€λŸ½κ²Œ ν•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맀달 50개의 μƒˆλ‘œμš΄ 고객을 확보해야 ν•©λ‹ˆλ‹€"λ³΄λ‹€λŠ” "λΆ„κΈ°λ³„λ‘œ 30개의 μƒˆλ‘œμš΄ 고객을 ν™•λ³΄ν•˜λŠ” 것이 λͺ©ν‘œμž…λ‹ˆλ‹€"처럼 ν˜„μ‹€μ μΈ κΈ°λŒ€μΉ˜λ₯Ό μ œμ‹œν•©λ‹ˆλ‹€. βœ… λͺ…ν™•ν•œ κΈ°μ€€ : μ„±κ³Ό 평가 기쀀을 λͺ…ν™•νžˆ ν•˜μ—¬, μ§€μ›μžκ°€ μžμ‹ μ˜ μ—­ν• κ³Ό κΈ°λŒ€μΉ˜λ₯Ό λͺ…ν™•νžˆ 이해할 수 μžˆλ„λ‘ ν•©λ‹ˆλ‹€. 예λ₯Ό λ“€μ–΄, "성곡적인 ν”„λ‘œμ νŠΈ μ™„λ£Œ"λ³΄λ‹€λŠ” "ν”„λ‘œμ νŠΈλ₯Ό κΈ°ν•œ 내에 λͺ©ν‘œ μ˜ˆμ‚°μ„ μ΄ˆκ³Όν•˜μ§€ μ•Šκ³  μ™„λ£Œ"와 같이 λͺ…ν™•ν•œ 기쀀을 μ„€μ •ν•©λ‹ˆλ‹€. πŸ“’ 3. ν•„μš” μ—­λŸ‰ 및 자격 쑰건: ν•„μˆ˜μ™€ μš°λŒ€ 쑰건 κ΅¬λΆ„ν•˜κΈ° πŸ”Ž 3.1 ν•„μˆ˜ 자격 μš”κ±΄ βœ… λͺ…ν™•ν•œ 자격 μš”κ±΄ : ν•„μˆ˜ 자격 μš”κ±΄μ„ λͺ…ν™•ν•˜κ²Œ κΈ°μˆ ν•˜μ—¬, μ§€μ›μžκ°€ μžμ‹ μ˜ 자격이 직무에 μ ν•©ν•œμ§€ νŒλ‹¨ν•  수 μžˆλ„λ‘ ν•©λ‹ˆλ‹€. βœ… 기술 및 κ²½ν—˜ : ν•„μš”ν•œ 기술과 κ²½ν—˜μ„ ꡬ체적으둜 λ‚˜μ—΄ν•˜κ³ , μ™œ μ΄λŸ¬ν•œ 자격 μš”κ±΄μ΄ μ€‘μš”ν•œμ§€ μ„€λͺ…ν•©λ‹ˆλ‹€. πŸ”Ž 3.2 μš°λŒ€ 쑰건 βœ… 좔가적인 μž₯점 : ν•„μˆ˜ μš”κ±΄ 외에 μš°λŒ€ 쑰건을 λͺ…μ‹œν•˜μ—¬, μ§€μ›μžκ°€ μžμ‹ μ˜ 좔가적인 강점을 μ–΄ν•„ν•  수 μžˆλ„λ‘ ν•©λ‹ˆλ‹€. βœ… νšŒμ‚¬μ— λŒ€ν•œ 기여도 : μš°λŒ€ 쑰건이 νšŒμ‚¬μ™€ 직무에 μ–΄λ–»κ²Œ κΈ°μ—¬ν•  수 μžˆλŠ”μ§€ μ„€λͺ…ν•˜λ©΄, μ§€μ›μžκ°€ 더 큰 동기λ₯Ό κ°€μ§ˆ 수 μžˆμŠ΅λ‹ˆλ‹€. πŸ“’ 4. νšŒμ‚¬ 문화와 κ°€μΉ˜ μ „λ‹¬ν•˜κΈ° πŸ”Ž 4.1 νšŒμ‚¬ μ†Œκ°œ βœ… νšŒμ‚¬ λ―Έμ…˜κ³Ό λΉ„μ „ : νšŒμ‚¬μ˜ λ―Έμ…˜κ³Ό 비전을 κ°„λž΅νžˆ μ†Œκ°œν•˜μ—¬, μ§€μ›μžκ°€ νšŒμ‚¬μ˜ λͺ©ν‘œμ™€ λ°©ν–₯성을 이해할 수 μžˆλ„λ‘ ν•©λ‹ˆλ‹€. βœ… μ„±μž₯ μŠ€ν† λ¦¬ : νšŒμ‚¬μ˜ μ„±μž₯ μŠ€ν† λ¦¬λ₯Ό κ³΅μœ ν•˜μ—¬, μ§€μ›μžκ°€ νšŒμ‚¬μ™€ ν•¨κ»˜ μ„±μž₯ν•  수 μžˆλ‹€λŠ” 희망을 갖도둝 λ§Œλ“­λ‹ˆλ‹€. πŸ”Ž 4.2 쑰직 λ¬Έν™” βœ… 문화와 κ°€μΉ˜κ΄€ : νšŒμ‚¬μ˜ 쑰직 문화와 κ°€μΉ˜κ΄€μ„ μ„€λͺ…ν•˜μ—¬, μ§€μ›μžκ°€ νšŒμ‚¬μ˜ 문화와 μžμ‹ μ˜ μ„±ν–₯이 λ§žλŠ”μ§€ νŒλ‹¨ν•  수 있게 ν•©λ‹ˆλ‹€. βœ… νŒ€ λΆ„μœ„κΈ° : νŒ€μ˜ λΆ„μœ„κΈ°μ™€ ν˜‘μ—… 방식을 μ„€λͺ…ν•˜μ—¬, μ§€μ›μžκ°€ μžμ‹ μ΄ νŒ€μ˜ 일원이 λ˜λŠ” λͺ¨μŠ΅μ„ 상상할 수 μžˆλ„λ‘ ν•©λ‹ˆλ‹€. πŸ“’ 5. μ„±μž₯ κΈ°νšŒμ™€ ν˜œνƒ κ°•μ‘°ν•˜κΈ° πŸ”Ž 5.1 컀리어 λ°œμ „ 기회 βœ… κ²½λ ₯ 개발 : 직무λ₯Ό 톡해 얻을 수 μžˆλŠ” κ²½λ ₯ 개발 기회λ₯Ό κ°•μ‘°ν•©λ‹ˆλ‹€. 예λ₯Ό λ“€μ–΄, μŠΉμ§„ κ°€λŠ₯μ„±, ꡐ윑 ν”„λ‘œκ·Έλž¨, λ©˜ν† λ§ μ œλ„ 등을 ν¬ν•¨ν•©λ‹ˆλ‹€. βœ… μ„±μž₯ κ°€λŠ₯μ„± : νšŒμ‚¬ λ‚΄μ—μ„œμ˜ μ„±μž₯ κ°€λŠ₯성을 μ„€λͺ…ν•˜μ—¬, μ§€μ›μžκ°€ μž₯기적으둜 νšŒμ‚¬μ™€ ν•¨κ»˜ μ„±μž₯ν•  수 μžˆλ‹€λŠ” 확신을 κ°€μ§ˆ 수 μžˆλ„λ‘ ν•©λ‹ˆλ‹€. πŸ”Ž 5.2 볡지 ν˜œνƒ βœ… 볡지 ν”„λ‘œκ·Έλž¨ : νšŒμ‚¬μ—μ„œ μ œκ³΅ν•˜λŠ” λ‹€μ–‘ν•œ 볡지 ν”„λ‘œκ·Έλž¨μ„ ꡬ체적으둜 λ‚˜μ—΄ν•©λ‹ˆλ‹€. 예λ₯Ό λ“€μ–΄, 건강 λ³΄ν—˜, μ—°κΈˆ, μœ μ—° 근무제, μž¬νƒκ·Όλ¬΄ κ°€λŠ₯ μ—¬λΆ€ 등을 ν¬ν•¨ν•©λ‹ˆλ‹€. βœ… 직원 λ§Œμ‘±λ„ : 직원 λ§Œμ‘±λ„λ₯Ό 높이기 μœ„ν•œ νšŒμ‚¬μ˜ λ…Έλ ₯을 κ°•μ‘°ν•˜μ—¬, μ§€μ›μžκ°€ νšŒμ‚¬μ˜ 볡지 ν˜œνƒμ— λ§€λ ₯을 λŠλΌλ„λ‘ ν•©λ‹ˆλ‹€. πŸ“’ 6. μ΅œμ’… 점검 : 읽기 μ‰¬μš΄ ν˜•μ‹κ³Ό λͺ…ν™•ν•œ 정보 제곡 πŸ”Ž 6.1 가독성 높이기 βœ… κΉ”λ”ν•œ λ ˆμ΄μ•„μ›ƒ : JD의 λ ˆμ΄μ•„μ›ƒμ„ κΉ”λ”ν•˜κ²Œ μ •λ¦¬ν•˜μ—¬, 읽기 μ‰½κ²Œ λ§Œλ“­λ‹ˆλ‹€. μ€‘μš”ν•œ μ •λ³΄λŠ” ꡡ게 ν‘œμ‹œν•˜κ±°λ‚˜, κ°•μ‘° 색상을 μ‚¬μš©ν•˜μ—¬ μ‹œκ°μ μœΌλ‘œ λ‹λ³΄μ΄κ²Œ ν•©λ‹ˆλ‹€. βœ… μ μ ˆν•œ 길이 : JDλŠ” μ μ ˆν•œ 길이둜 μž‘μ„±ν•˜λ˜, ν•„μš”ν•œ λͺ¨λ“  정보λ₯Ό 포함해야 ν•©λ‹ˆλ‹€. λ„ˆλ¬΄ κΈΈκ±°λ‚˜ 짧으면 μ§€μ›μžκ°€ 관심을 μžƒμ„ 수 μžˆμŠ΅λ‹ˆλ‹€. πŸ”Ž 6.2 λͺ…ν™•ν•œ 정보 제곡 βœ… μ—°λ½μ²˜ 정보 : μ§€μ›μžκ°€ κΆκΈˆν•œ 사항을 λ¬Έμ˜ν•  수 μžˆλ„λ‘ λͺ…ν™•ν•œ μ—°λ½μ²˜ 정보λ₯Ό μ œκ³΅ν•©λ‹ˆλ‹€. βœ… 지원 방법 μ•ˆλ‚΄ : 지원 방법과 절차λ₯Ό λͺ…ν™•νžˆ μ•ˆλ‚΄ν•˜μ—¬, μ§€μ›μžκ°€ μ‰½κ²Œ 지원할 수 μžˆλ„λ‘ ν•©λ‹ˆλ‹€. JD μž‘μ„±μ€ λ‹¨μˆœν•œ λ¬Έμ„œ μž‘μ„±μ΄ μ•„λ‹ˆλΌ, νšŒμ‚¬μ™€ μ§€μ›μž κ°„μ˜ 첫 λ§Œλ‚¨μ„ μ„€κ³„ν•˜λŠ” μ€‘μš”ν•œ κ³Όμ •μž…λ‹ˆλ‹€. JDλ₯Ό 톡해 νšŒμ‚¬μ˜ λ§€λ ₯κ³Ό 직무의 μ€‘μš”μ„±μ„ 효과적으둜 μ „λ‹¬ν•˜κ³ , μ§€μ›μžκ°€ μžμ‹ μ˜ μ—­λŸ‰μ„ μ΅œλŒ€ν•œ λ°œνœ˜ν•  수 μžˆλŠ” ν™˜κ²½μ„ μ œκ³΅ν•˜κ² λ‹€λŠ” λ©”μ‹œμ§€λ₯Ό λΆ„λͺ…νžˆ μ „λ‹¬ν•˜λŠ” 것이 μ€‘μš”ν•©λ‹ˆλ‹€. 였늘 κΈ€μ—μ„œ μ„€λͺ…이 λΆ€μ‘±ν–ˆλ˜ λ‚΄μš©λ“€μ€ λ―Έλ“œν•„λ” Tμ‘° λ°œν‘œμ—μ„œ 보닀 μžμ„Ένžˆ μ„€λͺ… λ“œλ¦΄ μ˜ˆμ •μ΄λ‹ˆ λ§Žμ€ 관심 λΆ€νƒλ“œλ¦½λ‹ˆλ‹€πŸ˜‰πŸ™νšŒμ‚¬ ν•΅μ‹¬μΈμž¬λ₯Ό μ μ‹œμ— μ˜μž…ν•˜κ³  μ μ†Œμ— λ°°μΉ˜ν•΄μ•Ό ν•˜λŠ” λ¦¬ν¬λ£¨νŒ… λ‹΄λ‹Ήμž λͺ¨λ“  뢄듀을 μ‘μ›ν•˜λ©° κΈ€ λ§ˆμΉ˜κ² μŠ΅λ‹ˆλ‹€. μ½μ–΄μ£Όμ…”μ„œ κ°μ‚¬λ“œλ¦½λ‹ˆλ‹€.
μ½˜ν…μΈ λ₯Ό 더 읽고 μ‹Άλ‹€λ©΄?
μ›ν‹°λ“œμ— κ°€μž…ν•΄ μ£Όμ„Έμš”.
둜그인 ν›„ λͺ¨λ“  글을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γƒ»λŒ“κΈ€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