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디자인 맡길 때...
콘텐츠나 제안서, 광고 소재 등 디자인을 맡길 때
레퍼런스까지 찾아서 드리는데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ㅠ
그래서 수정 요청을 많이 하는 편인데
다른 마케터분들도 저처럼 디자인 하나하나 살펴보고 수정 요청 맡기시나요?
마케터인데 디자인에 대해 너무 왈가왈부하는 건 아닌가
순간 현타가 오더라구요.
디자인이 이상하더라도 그냥 넘어가는 게 맞는 걸까요..?
・댓글 4
춘식이짝꿍경영·비즈니스・2022.06.17
피드백을 주는건 필요한데..그 선을 잘 지키기가 어려운듯요 ㅠㅠ
지금 컨텐츠 마케터로 이직 준비하고 있는 브랜드 디자이너 입니다.
저는 사수가 없다보니 대표가 직접적인 디자인 수정을 요청을 하는데 입사 초반에는 제 의견 존중해 주는 척 하더니 결국에는 세세하게 ( 예를 들어 배너 색상을 남색을 하늘색으로 또는 폰트 사이즈 간섭, 폰트 디자인 간섭 ) 기본 디자인을 해치면서 까지 터치를 하더라고요 요청을 하는 것은 좋으나 기준이 데이터 분석 혹은 디자인 이론적으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는게 아니라 그냥 대표 취향대로 흘러가고 확실히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지 않다 보니 디자인에 대한 기준이 없어 계속 번복하는 일들이 반복되어 지치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마케터로 이직해서 디자이너분한테 디자인을 맡기는 일이 생긴다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달하고 디자인의 결과물이 기획 의미가 크게 벗어난게 아니면 디자이너분의 디자인을 존중하기로 생각했습니다.( 예 좀 더 진중한 배너를 만들어야 하는데 캐릭터를 넣는게 아니면 그냥 존중 ) 디자이너 분의 실력도 실력이지만 디자인은 누구나 확실히 취향이라는게 존재 하기 때문에 마케터 분들이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 예 톤앤매너, 브랜딩, 레이아웃 ) 서로 작업에 대한 룰을 세우면 좀 더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수월하지 않을까 개인적인 생각을 끄젹여 봅니다:)
디자이너분의 스킬이 부족하거나 스타일이 안맞는 등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소통 부족이 가장 큰 문제일 것 같네요. 레퍼런스도 어떤걸 주신지는 모르겠지만 중구난방으로 주신다면 솔직히 별 도움은 안됩니다...ㅠㅠㅠㅋㅋ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제시해보시고 디자이너분의 솔직한 생각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너무 자세한 지시는 마이크로 매니징 같이 느껴져서 디자이너의 자존감을 깎아먹는답니다(?) 좋은 협업이 되시길 응원할게요 💪
그 디자인 최종 컨펌자가 글쓰신 분이 아니시라면, 완료된 디자인에 대해서 개인취향이 아니란 이유로 수정하라고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최종컨펌자가 보기에도 별로라고 생각한다면 직접 디자이너에게 말하게 될겁니다.
본인 업무의 위치를 지키는게 중요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