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넌 누구니???] 저번에는 조직문화로부터 Code of Conduct를 살펴보았는데 오늘은 조직문화라는 근본적인 개념을 다뤄볼까합니다.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 조직 내에서 공유되는 가치관, 신념, 태도, 행동, 관행 등을 의미 Q : 가치관? A :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적인 기준. 예를들어 도전, 소통, 고객 중심 등 Q : 신념? A :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기본적인 믿음. 예를들어 우리는 모두 스페셜리스트, 모든 직원은 평등하고 소중하다는 믿음 등 Q : 태도? A : 업무, 역할에 대한 생각. 예를들어 소통 중심의 태도, 협력을 위한 관계 등 Q : 행동? A : 일상적인 일. 예를들어 성과 창출을 위한 지속적인 협업의 과정,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인드 등 Q :관행? A :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방식. 예를들어 새로운 직원을 환영하는 환영회 운영, 연말 송년회, 생일자 축하파티 등 이와 같이 조직문화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다음은 이러한 조직문화가 왜 중요한지를 알아보려합니다. ▶왜 조직문화가 중요한가? 1. 성과 향상 기여 - 건강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이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이는 성과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매력적인 조직문화를 가진 회사를 누구나 선호하며 핵심인재 등을 유지하는데 이바지 합니다. 2. 만족도 및 근무 환경 개선 - 건강한 조직문화는 서로 존중하고 돕는 분위기를 조상합니다. - 개인의 삶과 일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이끌고 워라밸을 지원합니다. 3. 이미지 및 평판 구축 - 건강하고 윤리적인 조직문화는 기업 이미지를 변화하고 브랜드 가치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사회적 가치를 다하는 조직문화는 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변화에 대한 적응력 향상 - 건강한 조직문화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도록 장려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조직문화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지속적으로 학습과 배움을 통해 성장하도록 이끌어주는 조직문화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중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장점이 있는 조직문화의 중요성은 어떤 것과도 대체할 수 없는 기업 가치의 대표적인 핵심 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조직문화는 어떻게 활성화 해야할까요? ▶어떻게 조직문화를 활성화 할 수 있는가? 1. 기본적인 사내 가치관을 명확하게 정의 - 구성원들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제시해 주는 가치관은 함께 합심하여 같은 방향을 나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예) - 회사 비전, 사명, 경영진 철학 등을 공유하고 직원 설문조사, 워크샵 등을 통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 - 중요한 것은 일방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다함께 가고자 하는 방향을 이해하고 인지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듭니다. 2. 서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함 - 구성원들이 다함께 소통할 수 있는 창구, 시간, 모임 등이 필요합니다. 예) - 익명 제안 방식, 정기적인 모임, 타우홀 미팅 등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3. 서로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구성원들이 서로 믿고 의지할 수 있어야합니다. 예) -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며 공정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성과에 따른 보상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조직 내 구성원들의 신뢰를 이끌 수 있어야 함. 4.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 -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 속에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은 조직문화 내 필수 조건 중 하나 - 새로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문화 정착 필요 예) - 아이디어 공모전, 설문조사, 익명의 제안 등을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제안, 도전을 시도하는 분위기 조성 5. 적극적인 참여와 긍정적이고 즐거운 분위기 조성 - 모든 활동 및 업무 등에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시 조직은 보다 건강한 문화를 만들 수 있고 즐거움이 가득한 분위기를 통해 직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예) - 팀별 프로젝트, 워크샵, 의사 결정 과정 참여, 칭찬 문화, 함께 즐길 수 있는 동호회, 문화 행사 등을 기획 - 유연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여 서로의 상황에 맞출 수 있는 제도 확인 등이 필요 6. 학습 및 성장의 기회를 제공 -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지속적인 도전과 학습을 통해 성장을 이끌어야함. - 개개인의 성장은 조직의 성장과 향상을 이끌 수 있으며 성과 창출이라는 목표를 도출 할 수 있음 예) - 직무, 리더십, 자기계발 교육 등을 통해 지속적인 학습을 유도 - 멘토링을 운영하여 전문성을 확대하고 사람과의 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역할 이끔 -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 컨퍼런스 등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 앞에서 조직문화의 정의 및 중요성,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알아보았습니다. 소개한 내용 외 수많은 조직문화의 정의와 개념, 중요성, 활성화를 위한 방법들이 있을텐데요. 그렇다면 조직문화의 끝은 무엇인지? 이러한 중요성과 활성화를 통해 이루고자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결론이 있지만, 저는 조직문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조직 내 성과창출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성과창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출 및 이익 등 직접적인 수치에 기여 2. 구성원의 장기근속에 기여 3. 회사의 대내외적인 가치 향상에 기여 4. 기업 만족도 향상 기여 5. 브랜드 가치 향상 기여 등등등등등 조직문화의 활성화를 통해 각 구성원을 향상시키고 조직 내 자연스럽게 흡수되어 현 조직의 문화적 중심이자 발전을 시키는 핵심인재로 이끌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놓치면 안되는 중요한 점은 조직문화는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으로 계획을 세워야하며 경영진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조직문화란 무엇인지? 조직문화는 나에게 어떻게 와닫는지, 조직문화는 나에게 어떠한 의미인지? 등을 이 시간을 통해 한 번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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