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T, 통신업에 특화 AI모델 "텔코LLM' 출시 (6월 예정) ] 최근 오픈AI 가 소개한 'GPT-4o' 모델에 한국어가 유창하게 녹아들 수 있게 SKT 협력도 한 몫 했다는 이야기도 신기한데요. 무엇보다 이 서비스가 관심을 갖게 하는 이유는 어려운 용어와 지식을 이제 더 보편화된 내용으로 순화하는 것! 그 말은 즉슨, 더 심도 있는 고객경험 서비스에 집중하겠다는 의미! 지금의 통신사의 유통채널은 대표적으로 '대리점' 체계입니다. 하지만..대면 상담 피로도를 느끼는 사람들은 비대면 서비스를 찾아가는 분위기가 높아지고 있죠. 이때... 텔코가 다양한 서비스에 녹아든다면? SKT가 이야기하는 단순 고객 무선/유선 상담 외에도 B2B 어시스턴트, 기업체 서비스적용으로 사내 업무 혁신 돕는 챗봇 등 다양한 기업/개인 인프라를 비즈니스 모델로 틈새영역을 깊이 파고들고자 할 것 입니다. GPT-4 버전이 텔코에 학습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기에 커스텀 모델도 공개가 빠를 것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또 있는데요. 파인튜닝된 텔코LLM 은 상담사들의 견해가 더해져 강화학습이 진행되고, 더 자연스럽고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통신은 쉬워 보여도 막상 대면상담에는 수 많은 변수, 사람이 사람을 상대하기에 주변 환경과 기타 연관된 개인의 경제/사회/가정 분위기 등도 은근 복합적인 선택 요소를 형성합니다. 이를 비대면 환경에서 객관적으로 길을 유도하는 단계적 대화 건네기와 표면적 정보에서 추론하는 다수의 견해를 반영한 서비스가 통신이라는 긍정/부정 이미지가 혼재된 것을 순화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에이닷.... 말로만 들었지.. 결국 먼 옛날.... TTL이 존재하던 시기에는 1mm 서비스를 떠올리게 합니다. 1mm 서비스의 종말을 반복하지 않도록 텔코 LLM 이 선방하기를 기원합니다. ㅁ 참고 SK텔레콤, 5G요금제 공부한 ‘텔코LLM’ 6월 출시 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4043010332122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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