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담당자를 맡게 된 당신을 위해] 안녕하세요. 원티드 앰버서더 8기 창소영 입니다. 지난 ‘1편: 조직문화 담당자가 기획 시 참고할만한 Know-how’에 이어서 2편을 준비했습니다. 바로 ‘2편: 조직문화 담당자가 레퍼런스를 찾는 Know-how ‘인데요. 편의를 위해 이벤트, 서베이, 간담회, F.G.I, 타운홀 등 모든 조직문화 담당자가 하는 행위를 ‘행사’로 통일 하여 작성해보겠습니다. 1️⃣ 저는 한번도 이런 행사를 기획해본적이 없거든요!😢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내가 맡은 일과는 무관하게 관련 경험도 없는 큰일을 해내야만 하는 상황과 종종 마주합니다. 물론, 나의 입장에서는 큰 일이지만 업무를 지시하신 리더는 아닐지도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면, 팀 내에서 좀 활발한 성격에 주변 맛집을 잘 안다는 이유로 회사 송년회 준비 업무를 맡게되면, 주변에 대관할만한 장소를 탐색하고 하나하나 전화를 걸어 섭외요청도 하죠. 그렇게 점점 나의 업무 폭이 넓어지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조직문화 업무를 맡았을 때, 평소에 회사생활을 하며 느꼈던 ‘오! 역시 나는 사람들을 만나고, 나로 인해 기쁜 모습을 보면 행복해!’ 와는 조금 멀어졌다가 다시 가까워졌다를 반복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곰곰이 생각해보면 오프라인 행사 기획이 완전 처음이신 분들은 없으실거예요. 어버이날 부모님께 맛있는 식사를 대접해드리고자 식당을 예약하고, 예쁜 카네이션과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부모님 표정을 보면 알 수 있을정도로 오프라인 행사 기획을 완전 잘했거든요! (효도효도^^) 친구 생일파티, 공원피크닉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함께하는 사람의 니즈를 파악하고 준비했을테니까요. 아주 작은 소소한 경험들이 모여서 조직문화 담당자의 강한 무기로 같이 탈바꿈 해봅시다! 2️⃣ 우리 회사에 알맞는 행사 준비하기 🎈 1) 내가 구성원이라면 참여하고 싶을까? ■ 당위성이 필요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짤이 하나 떠오르네요. ‘말 하기 전에 생각 했나요?’ 먼저, 회사와 구성원이 지향하고 원하는 바를 잘 알아야 하는데요. 가장 무서운 요요요 3가지가 있죠. 이걸요? 제가요? 왜요? 라는 말을 듣지 않도록 고민해보는거에요. 구성원과 HR팀의 심리적 장벽이 높을 때, 조직문화라는 개념이 회사에 없었을 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있습니다. □ 바빠 죽겠는데 이걸 꼭 해야하나요? □ 언제까지 해야하나요? □ 다른 사람이 하면 안되나요? 정말 사회 초년생이었다면 괜히 눈치가보이고 상처받을 만한 말이죠. 뾰족뾰족. ■ 이런 행사는 안됩니다. □ 그저 그런 행사로 기억에 남는 행사 □ 행사구역에서 시장통처럼 느껴지는 행사 □ 개인 SNS에 회사욕을 쓰게 만드는 행사 구성원이 두고두고 회자되고 새롭게 입사하는 구성원에게도 전해질 수 있는 그런행사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why, what, when, where, who, how 육하원칙에 따라 구성원 시나리오를 떠올려보세요. 2) 레퍼런스 탐색 시작! ■ 내부에서 찾는 방법 □ 회사 이해하기: 우리 회사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보고 회사의 방향성과 일치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어떤 행사를 했는지? 앞으로 회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지? 비전, 미션, 핵심가치, 인재상, 비즈니스 로드맵 등 행사 담당자가 평소에도 관심을 갖고 이해해야 합니다. □ 이전 담당자 찾아가기: 사수가 있다면 정말 행운일거예요. 당장 찾아가서 과거에 진행하며 어려움은 없었는지,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것과 내부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구성원은 없는지 살펴보면 지금 진행하고자 하는 행사와도 유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 만으로도 큰 위안이 될거에요! □ 전자결재(품의서 등): 관련하여 결재를 했을만한 담당자 혹은 이전 담당자에게 회람(수신참조)를 요청해보세요. 안에 들어가야 할 내용들은 무엇이고, 빠진 것은 없는지 점검하기에 훨씬 수월해집니다. □ 사보, 뉴스레터 처럼 회사에서 소식을 얻을 수 있는 매체가 있다면 어떻게 진행 되어 왔는지 더욱 도움이 되겠죠? ■ 외부에서 찾는 방법 드디어 나왔습니다. 제가 나누고 싶었던 트렌드의 접점을 찾아서 조직문화로 연결하는 방법인데요. 좋은 조직문화 활동 결과를 얻기 위한 저는 아래 방법들을 활용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행사에 효과적으로 적용해보세요. □ 마케팅 레터 구독하기(뉴닉, 캐릿, 마케띵킹, 어피티, 까탈로그 등) □ TV 홈쇼핑, LIVE 쇼핑 보면서 쇼호스트의 트렌디한 상품 안내 방법&멘트 살펴보기 □ 세미나, 웨비나, 박람회 등 가리지 않고 참여하여 경험 쌓기 □ 다양한 회사의 조직문화 담당자와 용기내어 네트워킹 하기 ■ 조금만 고려해보는건 어떨까요? □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 회사의 M.V.C와 전혀 연관이 없는지 □ 행사 취지, 목적이 불분명하지는 않는지 □ 대충 다른 회사 잘된거 아무거나 덕지덕지 짜깁기하지는 않았는지 사실 조직문화 담당자의 역할은 행사 기획 및 운영을 넘어 훨씬 더 넓고 심오합니다. 앞서 언급했던 내용처럼, 조직문화 담당자는 조직의 비전, 미션, 핵심 가치를 구현하고,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조직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제가 쓴 글에 모든 조직문화 담당자분들께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역할과는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저는 스스로 창의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해서 레퍼런스를 다양하게 수집했는데요. 이제는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으로 자연스레 감각적으로 보는 힘이 생긴 것을 많이 느낍니다. 마지막으로 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보면서 이번 편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 앞으로 어떤 분야에서 조직문화 전문성을 발휘하고 싶나요? □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나요? □ 현재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어떤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나요? 조직문화 담당자로서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모든 HRer분들이 앞으로 더욱 멋진 조직문화 전문가로 성장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1편: 조직문화 담당자가 기획 시 참고할만한 Know-how https://www.wanted.co.kr/community/post/103917?utm_source=wanted&utm_medium=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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