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맘대로 HR_01] 통신업종에 처음 들어선 신입에게는 ?
지금 들어 생각해보면, 처음 통신업종을 알았을 때
적지 않은 혼란이 많았습니다.
대학시절, TTL Tomorrow Creator 활동을 하면서
나름 통신업에 친숙하다고 자신했죠.
(KT는 퓨처** 활동이 있었죠)
막상 들어온 이 세상은 혼란 대혼란 모드였습니다.
다시 첫 회사(유통판매) 에서 업무를 시작한다면 어떻게 했을까?
이 질문에서 '내맘대로 HR' 글을 이어갑니다.
(신입대상)1년 리텐션 집중, 업(業) 이해와 조직 정착 돕기!
(현장) 신입 구성원은 1년 까지 교육을 지원하는 경우가 드믄 상황입니다. 힘든 판매시장 여건으로 전원 100% 정규직 전환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급변하는 시장에서 버티는 것도 힘든 시기이기에
1년 리텐션을 목표로 조직정착을 직군에 따라 맞춤형 지원을 해야 교육의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1. 목 적
신규 입사자, 업종 이해를 바탕으로 직무 장벽 허물기
조직 정착을 위한 분기/월 단위 업무 흐름 이해
직군 단위 직무 존중 분위기 조성,현장과 괴리감 최소화
2. 운영 개요
지역 단위 신규 입사자, 1주차 공통교육 (연수원 입소) 2주차 부터 각 지역 교육장소 (영업현장/사무실) 활용
*조직 유형에 적합한 멘토&멘티 제도 운영
-현장영업(매장/사무실)
2-1. 교육 내용
■ 입사 1~2주차
- 공통과정 / 1주 (5일)
: 통신업이해, 유통구조(직접망/간접망, 판매점), 기본 infra 활용, 품의 기안/보고 형식, 기본 복리후생 활용, 관계사 이해
- 직군 단위 직무교육 / 2주 (5일)
(사무) 기획안 작성, 시장조사/논리구조 글쓰기, 커리어설계
(영업) 소셜광고 운영 이해, 영업사례/화법이해, 커리어설계
■ 입사 3주~2개월 (공통 / 10일)
- 현장 온보딩 (매장경험) / 직영우수매장, 지점근무 경험
* 고객유형/서비스 응대 영역 차이 이해
- 내부 온보딩 (지식보완)
*현장 관심도 높은 상품/서비스/ 전산활용 실무 중심 학습
■ 입사 3~6개월 / 직군 분리
- (영업) 홈커밍 / 3개월 (1일)
* 고객 서비스 심층 이해, 현장 에피소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동료/선배 대화, 취미를 통한 마음 챙김 수업
- (사무) 홈커밍 / 3개월 (1일)
*전산, 지표 분석 등을 바탕으로 행동 구조화 계획 연습
*글쓰기를 통한 감정 관리 방법 / 선배와 대화
- (공통) 상반기 회고 시간 / 6개월 (1일)
하반기 맞이하는 마음가짐, 특강, 조직 비전 및 커리어 고민상담
■ 입사 12개월
- 파이널캠프 / 12개월 (2일)
: 한 해 성과 리뷰 (정성요소 중심), 커리어 방향 설정 (3년차 계획)
- 회고의 시간 / 13개월 (1일)
: 멘토 및 동료/선후배 리뷰를 바탕으로 추후 업무/ 커리어 조언
2-2 . 지원 조직 구성
■ 멘토멘티 운영 / 1년
ㅁ 운영 주기
2개월 면담 리뷰
3개월 수습평가(정성요소) 보고
5개월 면담 리뷰
6개얼 정규직 전환 여부 의견 보고 / 면담 리뷰
8개월 면담 리뷰
10개월 면담 리뷰
11개월 1년 이후 계획 공유
12개월 활동종료, 멘토/멘티 워크샵
ㅁ 운영 구조
각 부서 담당자 (조직장 포함) 간 직군 그룹 관리
개인 맞춤 교육은 현장 피드백을 바탕으로 필요한 내용을
키워드로 별도 그룹을 형성하여 추후 교육 과정 투입 활용
〓 Step 1. 단계별 운영주체 / 각 지역별 신입 멘토링 운영 리뷰
- HR staff
-소속 조직 staff (선임)
〓 Step 2. 멘토 담당 (내부 동료/선임 매칭 지원)
-소속 조직장
-소속 조직 본부장
3. 기대효과
- 통신업종/직군 직무 차이 이해를 바탕으로 직군 단위
커리어 계획 (조직차원), 구성원 중심 맞춤 온보딩 구축
- 3/6/12개월 구분, 촘촘함 멘토멘티 운영으로
조기 이탈 방지 및 직군 유형에 적합한 멘토링 정책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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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이거 다른 방향으로 글을 바꿔야 겠다..
막상 적어봤지만.. 뭔가 좀 엉성하면서도
아...더 솔직한 이야기를 써봐야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