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볼 수 없는 분위기는 성장을 저해한다.] #커뮤니티 를 운영하다 보면 자신들의 고민을 꺼내는 분들과 마주할 기회가 많습니다. 특히나 #pm 과 #서비스기획 을 하시는 분들이 모인 커뮤니티기에 #직무 나 자신의 #업무 와 연관된 질문이 많습니다. 사실 사내에서 물어보는 게 더 효율적이겠지만 이곳에서 물어보시는 분들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당장 인턴이라 그럴듯한 결과물을 보여주기 위해 여기서 조언을 구하시는 분 사수나 팀장님께 확실히 눈도장을 찍고 성과를 내서 이쁨받고 싶은 분 진짜 팀장님이나 사수가 뭘 원하고 의도했는지 모르겠기에 물어보시는 분 혹은 아예 무엇부터 해야할지 막막하신 분 정말 다양합니다. 그런데, 밖에서 얻을 수 있는 해답은 한계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 의 #지표 도 확인할 수 없이 해당 #서비스 를 #분석 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답해주는 분들의 #경험 과 #노하우 #인사이트 가 담겨있을 뿐 그것이 적합한지는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결국엔 이 일을 스스로 고민할 수 없다면 회사 내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러나 회사 내에서 묻는 것을 두려워 하기에 이곳에 질문을 하시기도 합니다. 무엇을 이야기해도 쌀쌀맞은 답을 받거나, 그것도 모르냐는 핀잔을 듣거나, 제대로 된 피드백이 아닌 공격을 받거나, 바쁘다는 이유로 대화 자체를 못하기도 합니다. 자연히 사내에 질문할 곳이 없으니 이를 해결할 수 없고 외부로 눈을 돌립니다. 다른 서비스를 찾거나 강의를 들어 해소하고자 하거나 또는 커뮤니티에 와 질문하시는거죠. 그리고 그것이 자기 회사와 맞지 않을 때 다시금 좌절하고 이직을 고민합니다. 제대로 된 질문이 올라오지 못하는 회사는 그런 분위기의 회사는 결국 그렇게 사람들을 하나하나 잃게 됩니다. 여러분의 회사는 어떤가요? 지금 질문을 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분위긴가요? 아니면 여전히 대화와 질문이 힘든가요? #주니어 #시니어 #매니지먼트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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