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Analytics : 실무자로서의 네 번째 고민 '뭐부터 시작할까?’
지난 아티클 참고(1) : https://hr.wanted.co.kr/insights/why-are-you-doing-hr-analytics/
지난 아티클 참고(2) : https://hr.wanted.co.kr/insights/hr-analytics2/
지난 아티클 참고(3) : https://hr.wanted.co.kr/insights/hr-analytics-3/
6. HR Analytics 분석을 위한 도구
(1) HR Index의 개념
HR Analytics의 분석을 위해 매출액, 영업이익, 부가가치 및 인건비 등과 같은 경영실적과 관련된 데이터를 우선하여 활용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데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직관적이며, 숫자에 익숙한 의사결정자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매출액, 영업이익, 인건비, 감가상각비, 세금과 공과 등 여러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당 매출액, 인당 부가가치, 노동소득분배율 등의 HR Index를 도출할 수 있다.
HR Index의 활용 목적은 크게 두가지로 첫번째는 추세를 확인하여 Implication을 도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노동소득분배율의 비중이 상승하고 부가가치의 비중에서 감가상각비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한다면 우리 회사는 노동력이 생산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향후 임금인상 또는 복리후생비의 인상 시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질 수 있다고 해석 할 수 있다. 두번째로 경쟁사와의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하다. 전자공시 등을 활용하여 경쟁사의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으면 인당 영업이익, 인당 인건비, 노동소득분배율을 등을 도출하여 우리 회사의 인건비 수준이 경쟁사 대비 어떠한지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HR Index 유형.
참고로 HR Index의 설명을 위해 부가가치의 개념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실무에서 가장 혼선을 가지고 오는 개념이 부가가치이며 이해관계자들의 설득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일반 회계제도는 이익을 투자의 보상으로 보고 ‘이익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초점을 둔다. 하지만 부가가치는 ‘누구의 이익을 측정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주체(기업, 근로자, 기계/설비, 국가 등)의 보상의 개념으로 본다. 즉, 각 생산주체에게 귀속되는 가치의 개념으로 보고 부가가치의 규모와 배분의 관점에서 추이를 파악하고 타 회사와 비교가 필요하다.
(2) HR Index의 활용의 한계
HR Index를 활용하다 보면 이 접근방식의 한계에 즉시 부딪히게 된다. HR Index는 거시적인 추세를 확인할 수 있을 뿐이며 임금인상, 적정인력 산정, 노동 생산성 등의 활용에서의 한계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영업이익의 상승추이에 따라 차년도 임금인상률의 증대를 이야기하고자 한다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를 고려하기 어렵고 고려할 수도 없다.
또한 제조업 등과 같이 매출액, 영업이익 등의 추세 변동이 크지 않는 회사에서 어느정도 활용이 가능하나 매출액, 영업이익 등의 추세변동이 큰 회사에서는 HR Index의 활용은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전년도 대비 매출액이 150% 증가하다 차년도 다시 50% 감소했을 경우 단기적 추세에서 Implication의 도출은 어렵고 도출한다 해도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구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수집의 한계가 있다. 대부분 회사는 재무제표 등을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안내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계정항목은 각 사마다 조금씩 다르다. 인건비, 복리후생비, 감가상각비 등의 계정 내용이 조금씩 다르고 제조원가명세서는 재무제표에서 확인이 어려우므로 완전한 동일선상의 비교는 어려울 수 있다.
(3) HR Index를 위한 중장기적인 접근
위와 같은 한계에도 불구하고 HR Index는 HR Analytics를 담당하고자 하는 실무자라면 반드시 챙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HR Index는 통계적인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모수를 확보해야 하고 매출액, 영업이익, 인건비 등 각 유형별 데이터가 세분화 될수록 다양한 의미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HR Analytics 실무자는 HR Index 관리를 위한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매년 4월 이후 HR은 재무 관련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연 단위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여 연간 실적, 추이, 연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쟁사와의 비교를 실시하고 분기별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여 인건비, 인원, 부가가치 등의 추이를 지속적으로 F/u 할 수 있다.
예전 아티클에 기재한 것과 같이 HR Analytics는 답을 찾는 수식을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 HR 관점에서 벗어나 경영실적 등을 확인하여 사고를 확장하고 숫자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이며, 더 날카로운 도구를 만들어내기 위해 오랜시간 칼을 가는 대장장이 처럼 HR Analytics 실무자도 오랜시간 데이터를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인살롱 in 인살롱 ・ 2023.11.03 조직장에게 육성의 대상 1순위는 무엇인가?
**조직장이란?**팀장이나 임원 강의를 하며 팀장과 임원의 역할은 무엇이며,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 묻는다.여러 답변을 하지만, 구체적으로 이것이다 말하는 참석자는 그리 많지 않다. 조직장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조직장의 정의부터 명확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조직장(리더)의 정의를 마음가짐이나 해야할 일을 중심으로 한 문장으로 만들어 보라고 한다.2분의 시간을 준 후 몇 명에게 발표를 부탁하면, 각양각색이다. 조직장의 정의가 일치된 회사는 지금까지 단 한 곳도 없었다. A그룹은 매년 조직장을 대상으로 리더십 교육을 진행한다. 신임 팀장이나 임원을 대상으로는 1주 합숙교육을 실시했던 기업이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잠시 중단되었지만, 2022년부터 리더십 교육은 강화하고 있다.A그룹 조직장 대상으로 리더의 정의를 질문했지만, 답변은 너무나 다양했다.조직장(리더)의 정의는 무엇인가? 만약 20층 사무실을 올라가는 엘리베이터 안에 CEO와 단 둘이 타게 되었다.CEO가 “김팀장, 리더의 정의가 무엇인가? 혹은 리더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리더는 어떤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했을 때, 무엇이라 답하겠는가?단 한마디로 “리더는 등대입니다” 라고 하겠는가?조직장이 해야 할 역할과 일을 중심으로 정의를 생각해 봤다.‘조직장은 사업과 연계하여 맡은 조직의 바람직한 모습, 방향, 전략, 중점과제를 만들고, 정도경영 솔선수범 악착 같은 실행으로 타인에게 영향을 주어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이라고 하면 어떨까?팀원 육성 vs 팀 육성조직장으로 육성할 1순위는 무엇인가? 질문하면 어떻게 대답하겠는가?팀장이라면 대부분 팀원이라고 답할 듯 하다. 조금 더 생각이 깊은 팀장이라면, 팀원 중 팀장 후계자라고 하거나핵심(우수) 인력이라고 한다. 사람이 경쟁력이고 답이다. 사람에게 어떤 비전을 주고, 열정을 다하게 하는가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조직장에게 육성 1순위 대답으로는 아쉬움이 있다. 조직장은 조직을 대표하며 책임지는 사람이다. 당연 육성 1순위는 조직 아닐까? 현재 속해 있는 조직의 팀워크를 강화하여 한 방향 정렬하게 하고,팀의 성과를 창출하여 팀을 강화하고 실이나 본부로 확대하는 것이 1순위가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물론 팀장이라면 팀원 육성도 매우 중요하다.모든 팀원에게 관심을 갖고 진정성이 느껴지도록 성장시키겠다는 적극적 표현과 실행을 해야한다.다만, 그 수준과 깊이의 차이가 있다. 팀장이라면 팀원 중 자신의 자리에 와서 팀워크를 강화하고 한 방향 정렬을 하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후계자를 조기 선정해야 한다. 이 후계자를 대상으로 강하게 육성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업적과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후계자라면 조직을 장악하는 방법, 내부 임직원과의 인간 관계 구축, 외부 중요 이해관계자 집단과의 네트워크 구축과 활용에 대한 육성도 중요하다.**조직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조직이 강화되고 확대되기 위해서 첫째, 가치관 정렬이다.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미션), 달성하고자 하는 분명한 목표(비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방법(핵심가치)을 기준으로 조직 구성원이 하나로 뭉쳐야 한다.조직 구성원의 생각이 다 다르다면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그 조직이 성장과 성과 창출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둘째, 조직학습이다. 조직이 학습한다는 것은 조직 구성원을 교육한다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일을 통해 조직의 결속이 강화되고, 성과를 창출하도록 조직 분위기가 정착되는 것이다.많은 기업들이 하고 있는 학습 CoP(Community Of Practice)를 통한 과제 해결 방법도 한 수단이다.현업의 과제를 스스로 발굴하여, 일정 기간 동안 팀원들이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학습하는 방법이다.회사는 학습 CoP의 결과물을 심사하여 그 결과에 따라 보상하여 촉진하면 활성화된다.**셋째, 목표에 대한 철저한 과정관리이다.**조직의 목표는 결국 조직장과 구성원이 달성해야만 한다. 잃어버린 목표가 되어서는 곤란하다.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최소한 매월 업적과 역량에 대한 실적과 계획, 잘한 점, 애로 또는 건의 사항을 전 팀원이 모여 발표를 하는 것이다. 인원이 많으면 10명 이내의 고직급자 대상 또는 파트장을 신설하여 파트장 중심으로 실시하면 된다. 발표가 끝나면 매월 개별 면담을 통해 목표에 대해 차월 중점과제 등 구체적 점검과 피드백을 한다.**조직과 구성원의 성장과 성과는 그 조직을 맡고 있는 조직장의 리더십(그릇 크기)에 비례한다.**조직장이 올바른 가치관과 높은 전문성으로 적극적인 소통을 해나간다면 조직과 구성원은 그의 영향력에 의해더 길고 멀리 보며 성장과 성과를 이어갈 것이다.
홍석환 in 인살롱 ・ 2023.11.05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는 3가지 방법
퇴직 후 할 일이 없다교사, 군인, 공무원의 특징이 무엇인가? 퇴직 후 연금이 평생 보장된다. 직장인 평균에 비해 현직에 있을 때는 힘들겠지만, 퇴직 후에는 평생 생활하는데 높은 수준의 연금을 받는다. 최소한 금전적 문제로 자식들에게 아쉬운 소리를 할 이유는 없다.낮에 탁구장에 가면, 여성이 대부분이다. 3~5명 수준의 남성은 대부분 연금을 받는 분들이다.일반 민간 기업에 다니다 퇴직한 후, 탁구장에 오는 분들은 적다. 퇴직금을 가지고 평생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한 살이라도 젊은 나이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열심히 뛴다.민간 기업 출신의 퇴직자 중 평생 먹고 살만큼 돈을 모았고, 이제는 쉴 나이인 만큼 그동안 못했던 여행, 취미활동,자연과 벗하며 지내겠다는 말을 하는 사람은 대기업 임원 출신이 아니면 그리 많지 않다.대기업 임원 출신도 그렇게 살아 오지도 않았고, 살아가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오늘도 일을 하기 위해 집을 나선다.공기업에 근무하다 퇴직한 A씨를 만났다. 공기업 특성 상, 한 직무에서 35년 넘게 근무할 수가 없었다.입사 이후, 평균 3년 이내로 부서를 옮겨 다니며 새로운 일을 경험했다. 어떤 경우에는 완전 생소한 일을 담당해야만 했고, 어떤 경우에는 이전에 했던 직무를 재수행하기도 했다. 직책이 올라가며 담당 했던 부서의 장이 되기도 하고, 전혀 알지 못하는 직무를 총괄하는 장으로 발령을 받기도 했다. 수 많은 부서와 직무를 수행하면서 전사 현황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지만, 직무에 대한 전문성의 수준은 높지 않은 상태가 되었다. 직책자가 되었을 때에는 실무는 하지 않고, 의사결정, 회의 참가, 업무 조율과 보고, 점검과 면담, 방패막이 업무가 대부분이었다.A씨는 퇴직하고, 여러 기업에 지원서를 제출했지만, 면접 보러 오라는 곳은 없었다.가장 큰 이유는 60세가 넘은 연령이지만, 회사가 원하는 직무수준과의 적합성이 맞지 않았다.결국 눈높이를 확 낮춰 보험 영업, 경비, 단순 노동집약 직무를 수행했으나 비교 갈등으로 인해 오래 가지 못했다.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겠는가 묻는다. 무엇이라 말해주겠는가?경쟁력을 쌓기 위해 일을 하는 세가지 방법주어진 일만 하며, 일에 대한 고민이 없는 담당자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들까?성실하고 근면한 것은 좋은데 주어진 시간에만 일하고 받은 만큼만 일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직원을 보면 화가 날 것이다. 문제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직원에게 경쟁력이 있을까?**경쟁력 있게 일을 하는 첫 번째 방법은 도전적인 일을 함께 하는 것이다.**강의를 하면서 직장인에게 강조하는 말 중 하나가 ‘시키는 일을 하는 것은 입사 1년까지이다.1년이 지나면 자신의 일을 찾아 주도적으로 하라’이다. 일은 했다가 중요하지 않다.매일 야근하고 바쁘지만, 성과가 없으면 일을 잘했다고 할 수 없다.일이란 성과를 창출하는 활동으로, 보다 높은 성과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경쟁력이 생긴다.쉽고 편한 일 보다는 도전적이고 난이도가 높은 중요한 일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이다.그리고 혼자 일을 할 수 없다. 혼자 하는 일은 한계가 있다. 큰 프로젝트를 맡아 여러 사람을 끌어들여 이들의 전문성을 활용해야 한다. 함께 일하는 생각과 방법을 알고 팀워크를 이루어 협업을 할 때 경쟁력이 생긴다.**두 번째 방법은 직무 전문성을 높여 경쟁력 있게 만드는 방법이다.**일을 함에 있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경험은 한계가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한다.자신의 직무 전문성을 높이는 좋은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그 직무의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다.적어도 한 달에 2번 전문가를 만나 직무의 방향, 트렌드, 핵심 과제, 추진 방법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한 직무의 전문가라면 그만큼 고민과 노력의 정도가 다르다. 100% 따라갈 수는 없지만, 큰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단 한번의 학습(One point lesson)은 스포츠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모든 직무에서 전문가의 한 마디 영향력은 받아드리는 사람의 마음가짐과 수준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다른 하나는 전문 서적이다. 전문 서적을 읽고 그 핵심을 정리하고 공유하는 노력이다.전문 서적을 통해 큰 틀을 이해하고, 세부 내용에 대한 방법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책이기 때문에 이해의 수준도 낮고 맞춤형 학습이 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책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시사점은 생각보다 많다. 읽은 후 시사점을 정리하여 회사에 제안으로 이어지게 하거나, 관련 직원에게 공유하여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차별화된 경쟁력을 갖는 세 번째 방법은 정리된 자료(컨텐츠), 네트워크, 소통이다.**아무리 한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업적을 쌓았다고 해도, 그 직무에 대한 컨텐츠가 없다면고객의 니즈를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 일을 하면서 자신이 수행한 일과 관련 자료들을 매일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가능하면 파워포인트, 워드로 정리하면 매우 도움이 된다. 풍부한 컨텐츠가 있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 의미가 떨어진다. 컨텐츠는 항상 최근 상황에 맞도록 수정해야 한다.아무리 좋은 컨텐츠가 있어도 불러주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직장에 있는 동안에 그 직무와 관련된 사람들과부단한 네트워킹을 통해 지인 관리를 해야 한다. 전문가 가운데 인정을 받아야 하며,그 직무를 원하는 사람에게 알려져 있으면 많은 기회가 생기게 된다.마지막, 소통 역량이다. 내성적이고 핵심을 이야기하지 못하거나 우물쭈물 이야기를 전개한다면 곤란하다.소통 역량을 강화해 만나는 사람과 상생을 할 수 있어야 한다.언젠가는 자신의 사업이 아니라면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을 떠나게 된다.퇴직하는 순간, 무엇을 하고 살 것인가 고민하는 사람은 지혜롭지 못하다.자신의 인생이다. 삶을 보다 풍요롭게 이끌어가고 싶다면 자신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정말 쉽지 않지만 항상 준비된 사람이어야 한다.
홍석환 in 인살롱 ・ 2023.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