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 시리즈 1/ 기획한다면 알아야 할 넛지 넛지는 “쿡 찌르다"라는 뜻입니다. 멍하니 있는데 누가 "쿡 찌른다면 뭐지? 뭐 해야하나?" 무심코 생각할 수 있잖아요 그런 것처럼 생각하지 않고 나오는 행동이나 행동 유도를 넛지라고 합니다 사람은 합리적이라 생각하지만 직관에 많이 의존합니다. 이 직관을 휴리스틱이라고 불러요. 인간은 로봇이 아니기에 직관에 따라 종종 비합리적인 행동을 합니다. 이러한 직관은 학문의 탄생을 이끌기도 했어요. "인간이 합리적이다"라고 가정한 경제학이 설명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있었거든요. 예를 들어 복권을 삽니다. 이 행동은 합리적인 인간을 가정한 경제학에서는 멍청한 행동이에요.복권의 당첨확률은 굉장히 낮거든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복권을 삽니다. 그래서 경제학 + 심리학이 섞인 “행동경제학"이 탄생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서요 넛지는 이러한 행동경제학에서 나온 용어입니다. 그리고 넛지는 당신을 쿡 찌르며 나도 모르게 자연스럽게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합니다 넛지는 정부 정책에도 시설에도 어플에도 있습니다. 정말 여러군데에 있어요. 그렇게 여러분은 자기 스스로 한 행동이라 생각하지만 그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도를 IT 기획자가 만들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내용을 법칙화 한 것이 UX 심리학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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