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터, SQL 배워서 매출 상승에 기여했어요 안녕하세요, 
패션 이커머스에서 CRM 마케팅을 하고 있는 
베로니카입니다. 오프라인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다양하게 경험했고
 지금은 CRM 마케팅에 흥미를 느껴
 CRM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CRM 마케팅은 고객을 세분화하고
 해당 고객에게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특정 브랜드의 매출 증대를 위해 
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해당 브랜드의 구매 이력이 있거나 
해당 브랜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고객에게 쿠폰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고객들에게 맞춤 혜택을 제공하려면, 
특정 고객들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추출해야 합니다. 저희 회사는 고객 정보를 추출하려면 
매번 개발팀에 데이터 추출 요청을 해야 해요. 그렇게 업무를 진행하니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제가 원하는 대로 여러 번 데이터를 
뽑아보기도 어려웠습니다. GA와 앱스플라이어에 
리텐션 대시보드가 있긴 한데요.
 이 대시보드들은 최근 몇 달간의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더라고요.
 제가 원하는 조건으로 자세하게 설정해서 
데이터를 보기도 어렵고요. SQL을 배우면 
직접 리텐션을 계산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요.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소개에 
‘리텐션 분석, 퍼널 분석 등 
실무에 사용되는 분석 프레임워크를 
SQL로 작성할 수 있음’이라고 쓰여있는데요. CRM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는 리텐션이잖아요.
 저는 캠프 덕분에 리텐션 지표를 
원하는 조건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고요. 최근에는 RFM 프레임워크를 통해 
고객을 세분화해 분석해서 
쿠폰 효율과 매출 증대에 기여하기도 했어요. 이것 또한 캠프를 통해 
다른 사람이 작성한 SQL 쿼리를 이해하고 
변형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출 수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었습니다. 'CRM 마케터, SQL 배워서 매출 상승에 기여했어요' 베로니카님 인터뷰 전문 보기 👉 http://bit.ly/3odoJWf ✨ 베로니카님처럼 매출상승에 기여하고, 팀에서 인정 받는 마케터 되고 싶으신가요? (4/14(금) SQL 데이터 분석 캠프 얼리버드 30% 할인 마감) 👉 http://bit.ly/3Lvdc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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