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서 서비스기획으로 이직하는건 어려울까요?
안녕하세요 서비스기획이 하고 싶은 취준생입니다! 하지만 직무에서 신입을 잘 뽑지를 않아서 마케팅이나 기획으로 경력을 쌓고 서비스기획으로 넘어가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더 잘 넘어갈 수 있을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1. 마케팅 대행사에서 2-3년 일한 후 서비스기획으로 이직
2. 스타트업 사업기획에서 일하다가 사비스기획으로 이직
어느쪽이 서비스 기획으로 넘어가기 훨씬 괜찮을까요…?
・댓글 9
김하민개발・2022.10.11
2번이요!!!
1번의 경우 마케팅 경험을 기반으로 해서 아래 내용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1.1 제품의 특징을 중심으로 마케팅 하면서 서비스 기획의 키포인트가 되는 핵심 기능을 공부할 수 있다는 점
1.2 마케팅 데이터 트래킹을 통해 실제 서비스 기획 및 런칭 시 중요 포인트 및 이후 지표 분석에 도움
1.3 해당 컨텐츠들을 구성할 때 필요한 개발과 디자인 리소스를 파악하고 소통해나가신다면 이후 서비스 기획 업무에서도 도움
1.4 타사 서비스와의 비교 부문, 언론 보도 등을 준비할 때 예상 질문을 통해 서비스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각 확보
2번의 경우
2.1 pmf 를 찾고 거기에 부합하는 bm 설계
2.2 해당 사업의 시장조사를 통해 그 사업의 규모를 파악. 시장의 확대 및 서비스의 유료화 시점 설계 등 큰 그림의 확보
2.3 확실한 문제의식으로부터 해결 방안을 도출
2.4 ir자료 준비를 통해 투자자 및 시장에서 통하는 서비스를 확인
이러한 이유로 보면
1번은 실무에 보조되는 일들
2번은 큰 그림을 통해 서비스기획에 도움되는 것으로 발전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이에 본인에게 잘 맞는걸로 골라서 고민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저 자동차마케팅하다 모빌리티 서비스기획으로 이직했어요. 자동차 회사에서 얻은 산업지식이 필요했던 회사라 절 고용하긴 했었지만 첨에 진짜 기획할줄 몰라서 개발자들 당홬했더라구요. 스타트업에서 차라리 서비스 운영을 지원해보세여. 그러다보면 기회가올거같틐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