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ached to post

자주 발생하는 iOS 앱 심사 리젝사유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정대리입니다. 오늘도 빡코딩 하고 계신가요? 🔥👨‍💻 지난 시간에 [한국에 아이폰 개발자가 적은 이유]라는 글을 작성하면서 iOS *앱 심사 *리젝에 대해서 한번 언급했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놓치기 쉬운, 미리 알면 좋은 자주 발생하는 *iOS 앱 심사 *리젝 사유들을 한번 정리해 볼까 합니다. 1. *소셜 로그인 기능 적용 시 애플 로그인 적용 해당 부분은 *앱 리뷰어에 따라 다르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리젝확률을 최대한 줄이고자 한다면 그리고 카카오 로그인 같은 소셜로그인 기능이 앱에 들어간다면 애플 로그인을 같이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타 플랫폼 문구나 아이콘 사용 금지 아무래도 구글은 애플의 경쟁업체이기때문일까요? iOS 앱에 구글이라는 단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의 컨텐츠가 있다면 리젝사유가 됩니다. 예를 들면 이벤트 팝업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링크나 안드로이드 앱 출시 완료 같은 문구를 띄워둔다면 리젝이 됩니다. 3. 구현되지 않은 기능, 앱 버그(튕김) 구현되지 않은 기능을 넣어도 리젝이 되는데요. 예를 들어 사진 촬영 버튼이 있는데 해당 버튼을 눌러도 아무 반응을 하지 않으면 리젝 사유가 됩니다. 그리고 앱이 중간에 죽거나 기능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아도 리젝을 먹게 됩니다. 4. 사용자가 등록한 컨텐츠에 신고 기능 유무 앱에 사용자가 등록한 컨텐츠, 즉 블로그 포스팅, 사진을 올리는 기능 등이 있고 그것을 사용자들이 볼수 있도록 공유한다면 신고 기능이 들어가는 것이 리젝을 피하는 길입니다. 신고에 대한 프로세스 등을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즉 악성 컨텐츠 등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 유무 등을 묻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좋지 않은 디자인 애플은 애플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 라인을 지킬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 분들중에 애플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 라인을 안보신 분이 있으시다면 꼭 보시길 권장합니다. # 애플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 라인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ios/overview/themes/ 타 플랫폼인 구글 안드로이드에는 매테리얼 디자인이 있습니다. # 구글 매테리얼 디자인 https://material.io/design/introduction 6. 웹뷰앱 (*하이브리드앱) 앱 컨텐츠의 대부분이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작업이 되어 있다면 앱 심사 진행시 더 신경을 써야합니다. 웹뷰앱은 리젝 확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우선 웹사이트와 iOS앱이 기능적으로 동일하면 리젝 사유가 됩니다. 즉 앱으로서의 기능을 하는지 여부를 묻습니다. 그래서 웹뷰앱이 잘 통과되는 치트키 목록을 여럿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푸시 알림 넣기 푸시 알림 기능은 앱만의 기능이니 리젝 회피레벨이 +1 증가합니다. (2) 모바일 웹 UI 와 앱의 웹뷰 UI 변경하기 웹뷰 일때는 웹페이지 쪽에서 따로 *플래그 등을 둬서 디자인에 변화를 주면 리젝 회피 레벨이 +1 상승합니다. (3) 카메라 기능 넣기 카메라도 네이티브의 기능이니 넣으면 리젝 회피 레벨이 +1 증가합니다. (4) 아이패드 지원시 UI 확인 아이패드로 앱을 실행 했을때 PC 의 화면이 제공되면 리젝이 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웹프론트 쪽에서 반응형으로 만든다면 큰 무리는 없는 부분일 거 같습니다. 7. 그 밖에 리젝사유들 - 이벤트에 아이폰이나 애플 제품 제공하면시 애플과 관련없다고 표기해야 리젝을 피할수 있다고 합니다 (강형구님 댓글 👍) - 소스상 사용하지 않는 이미지가 있을 경우 리젝 당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함진영님 댓글 👍) -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동일한 웹을 다른 이름의 앱으로 심사 요청한 경우 (정대리 빡코딩방 - 초보개발자 코딩님 👍) - 관공서나 지역 관련 아이콘 등을 삽입하였을때, 해당 관청 혹은 부서와의 관계성을 증명하는 서류를 보내시오 하면서 리젝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대리 빡코딩방 - 초보개발자 코딩님 👍) - 앱에서 개인정보를 수급시 만약 앱에서 개인 정보를 수급한다면 어떠한 개인정보를 수급하고, 해당 정보들을 수급하는 각각의 이유와 어디에 사용하는 지 등을 미리 준비해 두면 좋습니다. - 국내 본인인증 서비스등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 등록에 대한 프로세스를 요청 할 수 도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 등록 프로세스 비디오 등을 미리 촬영해 두는 것도 리젝을 당했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인 거 같습니다. - 음란 컨텐츠에 대한 차단 및 검수 여부 음란 컨텐츠가 제공될 소지가 있다면 해당 컨텐츠에 대한 필터링 및 검수 프로세스를 요청 할 수도 있습니다. - 악성 사용자 차단 프로세스등 악성 사용자에 대한 차단 프로세스를 요청 할 수도 있는데 이건 신고 기능과 연결되는 내용 입니다. - 추가 적으로 한번 리젝이 발생하면 더 꼼꼼히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 결제 부분에 대해 우회로를 만들었을시 만약 인앱 결제 컨텐츠의 경우 무통장 입금이나 우회로로 결제를 할 경우 해당 앱이 경고를 먹고 바로 앱스토어에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런 기획들은 앱스토어 심사지침을 꼼꼼히 읽어서 기획자 분들이 잘 피해야하는 부분입니다. 기획단계에서 앱스토어 심사 지침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리젝을 피하고 리젝을 당하더라도 빠르게 대응을 해서 시장에 보다 빠르게 진입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앱내 광고 관련 iOS 앱스토어 심사지침이 수정되었습니다! 기존 3.1.7 비즈니스 요구사항 에서 2.5.18 성능 요구사항으로 카테고리 변경 - 사용자가 광고 신고 가능등 요구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2.5.18 디스플레이 광고는 기본 앱 바이너리로 제한되어야 하며 확장 프로그램, 앱 클립, 위젯, 알림, 키보드, watchOS 앱 등에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앱에 노출되는 광고는 해당 앱의 연령 등급에 부합해야 하며, 앱을 벗어나도록 요구하지 않고 사용자가 자신을 광고 대상으로 삼는 데 사용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 및 의학 데이터(예: HealthKit API), 학교 및 교실 데이터(예: ClassKit) 또는 어린이(예: 어린이 카테고리의 앱)로부터 얻는 데이터 등 민감한 사용자 정보에 근거한 타깃 광고나 행동 기반 맞춤형 광고는 앱에 추가할 수 없습니다. 틈새 광고나 사용자 경험을 방해 또는 차단하는 광고는 광고임을 명확하게 표기해야 하며, 조작이나 속임수를 통해 사용자가 광고를 탭하도록 유도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닫기 및 건너뛰기 버튼을 눈에 잘 보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충분히 큰 크기로 표시하여 사용자가 쉽게 광고를 닫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앱에 광고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부적절하거나 이용 연령에 부적합한 광고를 사용자가 신고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수정된 심사지침 관련 소식 https://developer.apple.com/kr/news/?id=xk8d7p8c # 앱스토어 심사 지침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review/guidelines/ ——용어 설명—— *앱 심사 : 완성된 앱을 앱스토어에 올리기 전에 애플 측에서 심사를 진행하여 인증이 된 앱이 최종적으로 앱스토어에 올라가게 됩니다. (앱 최초 런치 및 업데이트에 모두 적용) *리젝: 애플에 심사를 올리고 앱 심사지침을 따르지 않아서 앱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것을 뜻합니다. *소셜로그인: 애플로그인, 구글로그인, 카카오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등 sns 로 로그인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리뷰어: 앱심사를 진행하는 분들을 뜻합니다. iOS의 앱 심사는 사람이 직접 합니다. *하이브리드앱: 컨텐츠를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웹뷰를 보여주고 앱인거 처럼 보이는 앱입니다. 즉 앱이지만 내부의 내용은 웹인 것 입니다. 대부분의 컨텐츠를 웹뷰로 보여줄 수도 있고 부분적으로 적용도 가능합니다. 많은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플래그: 개발에서 사용하는 용어. 말 그대로 깃발을 뜻합니다. 깃발의 문양으로 국가를 판별할 수 있듯 서로 약속을 통해 조건을 결정짓는 값을 뜻합니다. —————— 이번시간에는 정대리가 생각하는 자주 발생하는 리젝사유에 대해서 한번 적어 보았는데요. 저도 아직 경험이 많지 않은 개발자라서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리젝사유가 있으면 댓글로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 주세요! 그럼 주말 연휴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내일도 빡코딩! 🔥👨‍💻🎉

콘텐츠를 더 읽고 싶다면?
원티드에 가입해 주세요.
로그인 후 모든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