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cookie)의 변화가 광고에 끼칠 영향 및 대안 https://brunch.co.kr/@mobiinside/2993 마케터가 본인이 담당하는 광고의 효율이 떨어졌을 때 가장 안 좋은 하락 원인은 “시즌적 요인” “외부 환경의 변화” 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2가지 원인은 정말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능한 하락 원인으로 분석하면 안 됩니다. 이걸 원인으로 분석하면 그저 마케팅의 실패를 감추기 위한 핑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게 현실이다보니, 광고 소재, 세팅, 타겟팅, CPC, 이벤트, 홈페이지 등 먼저 다른 하락 원인을 찾는 게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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