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스 디자인 컨퍼런스 1일차 내용 공유 > 이번 토스에서 진행한 디자인 컨퍼러스 1일차 영상들의 내용을 정리하고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여 공유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해주세요! ✅ 영상 모두 핵심적인 주제로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를 각각 토스의 서비스 사례를 통해 풀어내고 있습니다. 📌 저는 최근 팀원 내의 동기 부여 및 임파워먼트 방법에 관해 고민이 많았는습니다. 과연 주니어부터 시니어까지, 그리고 규모에 상관 없이 어떻게 최대한 대다수의 팀원에게 팀의 미션과 목적을 공유해야 할지 고민이었습니다. 📌 영상 중 “우리가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이유” 를 통해 이에 관해 간접적으로 해답을 추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 흔히 제품을 만들 때 외부 사용자, 다시 말해 고객(Customer)의 사용자 경험(UX)만 신경쓰게 되는데 내부 사용자, 다시 말해 팀원(Member)의 사용자 경험 또한 신경쓰는 게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 내부 사용자는 자동화 된 업무 환경을 통해 본인이 이용(일)하는 서비스(기업)에 대해 긍정적 경험을 하게 되고, 이는 그들을 자연스럽게 충성 고객으로 이끌어 다른 고객(팀)에게 추천(Referral)을 유도합니다. 📌 이는 풀어 이야기하자면, 더 좋은 업무 환경을 만들고 본인이 일하는 곳을 일하고 싶은 환경으로 스스로 만드는 선순환 구조의 생성을 의미합니다.결국 동기 부여와 임파워먼트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며 팀은 더 발전할 수 밖에 없죠. ❗ 영상을 토대로 느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컨퍼런스는 목요일까지 총 4일 동안 진행되며 유튜브에 아카이브 되는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영상을 직접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weekwith.me/entry/%ED%86%A0%EC%8A%A4-%EB%94%94%EC%9E%90%EC%9D%B8-%EC%BB%A8%ED%8D%BC%EB%9F%B0%EC%8A%A4-Simplicity-21-1%EC%9D%BC%EC%B0%A8-%EB%82%B4%EC%9A%A9-%EC%A0%95%EB%A6%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