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오너는 기획자, 팀장과 무엇이 다른가요? 세 직군 모두 만만치 않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최근 부상하는 프로덕트 오너(PO)의 역할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덕트 오너는 제품의 ‘미니 CEO’라 부를 정도로 서비스의 질을 책임진다. 개발자, 디자이너 등 각자 사정이 있겠지만, 고객 감동을 최우선에 두고 결과물을 추구한다는 명분을 앞세울 수 있다. PO는 개발과 디자인을 실행하지는 않지만 잘 이해하고 있다고 기대된다. 그러나 『프로덕트 오너』 저자 김성한은 PO가 개발자, 디자이너에게 테스트 데이터에 기초해서 논리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뿐, CEO처럼 권위로 밀어붙이는 권한은 없다고 제약을 둔다. ‘미니 CEO’처럼 일하는 건, 단지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한 수단임을 강조한다. 기획자응 자칫하면 다른 직능에서 빠진 부분을 처리하는 데 급급해질 수 있다. 기획자가 경험이 짧아서 각 영역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든지, 조직의 힘이 실리지 않아서 최종 결정으로 이끌어낼 수 없다면? 프로젝트 일정관리, 품질관리, 부서 간 협력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팀장’은 조직의 위계상 역할이며, 팀 내에서 정점인 포지션이기에 차이가 있다. 하지만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빠른 결과물을 원하는 팀장이라면, PO처럼 조직원에게 끌려가지도 일방적으로 몰아붙이지도 않는 소통 방식에서 조직 운영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더 읽기: http://naver.me/xVlSqjhX
・댓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