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는 지역 금융 기관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영업 지원 클라우드'에 생성 AI(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AI는 방문 전 조사, 협상 기록 요약 및 과제 추출, 판매 시나리오 작성에 활용됩니다.
'영업 지원 클라우드'는 금융 기관의 외부 및 영업 활동 사이클을 기반으로 본부와 영업점이 하나로 통합된 영업 계획의 작성부터 실행, 관리, 분석까지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새로운 AI 기능은 가공된 공개 정보와 지역 금융 기관 내 거래 데이터를 바탕으로 방문 기업의 경영 상태와 업계 동향을 자동으로 정리하여 사전 준비를 돕습니다.
또한, 상업 기록 및 승인 자료를 AI로 분석해 협상의 요점과 잠재적 과제를 자동으로 추출합니다. 이를 통해 후속 직원 간의 연계나 다음 제안으로 이어지기 쉽게 합니다. 더 나아가 고객 속성과 거래 실적에 기반하여 대출, 자산 운용, 사업 승계 등의 제안 시나리오를 자동 생성하여 영업력을 강화합니다.
지역 금융 기관에서는 법인 거래처 및 개인 고객에 대한 컨설팅 영업의 중요성이 커지는 반면, 방문 준비 및 협상 기록 정리 등의 정형 업무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형 업무를 AI에 맡김으로써 영업 담당자는 고객과의 대화나 문제 해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