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T동일본과 미쓰비시전기, CC-Link 협회, 산업용 네트워크 실험 성공**
NTT동일본과 미쓰비시전기, CC-Link 협회(CLPA)는 2025년 10월, 산업용 네트워크 "CC-Link IE TSN"을 탑재한 산업용 기기들을 IOWN APN(아이온 올포토닉스 네트워크)으로 연결하여, 장거리 간의 실시간 통신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최대 1600km 떨어진 위치에 설치된 기기를 실시간으로 감시 및 제어할 수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산업계에서는 제조 현장의 디지털화와 원격 감시 및 제어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원격지의 공장 생산 상황을 파악하거나 제조 장비를 감시 및 제어하려 할 때, '지연'이나 '변동'이 발생해 정상적인 통신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CC-Link IE TSN의 매니저 국을 탑재한 미쓰비시전기의 시퀀서를 NTTe-City Labo 내 "IOWN Lab"(도쿄도 조후시)에 설치했습니다. 로컬 국을 탑재한 미쓰비시전기 시퀀서와 원격 국인 미쓰비시전기 리모트 IO를 "eXeFIELD AKIBA"(도쿄도 지요다구)에 설치했습니다. IOWN APN의 실제 회선을 사용하여 약 20km 떨어진 이들 거점을 연결했습니다.
지연 성능과 변동 성능을 실측한 결과, CC-Link IE TSN의 사양을 충분히 충족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OTN Anywhere의 지연 조정 기능을 사용하여, 최대 1600km(아오모리~시모노세키 간의 APN 거리에 해당)의 회선 지연을 가상으로 추가했습니다. 이 결과, IOWN APN으로 연결된 기기 간은 CC-Link IE TSN에 의해 실시간으로 통신할 수 있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CC-Link IE TSN은 안전 통신 기능을 갖추고 있어, 원격지 통신을 하더라도 기능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CC-Link IE TSN의 Class B 사양으로 실증을 진행하며, 통신 노드 간의 동기화 정밀도가 1마이크로초 이하임을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