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K는 19일, 확장현실(AR) 관련 스타트업인 미국 소프트아이(Softai, 캘리포니아주)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TDK는 안경형 단말기의 시선 추적 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AI)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TDK가 추구하는 AI 관련 비즈니스 강화를 위한 기술 통합의 일환이다. 인수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소프트아이는 2022년에 설립된 회사로, AR용 단말기의 스마트 글라스에 탑재할 칩과 소프트웨어를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저전력 소비로 고정밀 시선 추적과 물체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스마트 글라스와 생성 AI를 연결하여 사용자가 보는 것을 AI가 분석하는 "AI 안경"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예를 들어, 스마트 글라스를 착용하고 상점에서 본 식품에 대해 생성 AI가 스마트폰에서 성분 등의 세부사항을 설명하는 방식이다. 시선의 움직임으로 직관적으로 AI와 대화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TDK는 센서와 안테나 등 전자 부품이 다수 사용되는 AR 단말기를 유망 시장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판매 경로 확대 및 M&A(합병·인수) 등을 통해 AI 서버용 부품과 AR,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한 AI 관련 매출을 증대시키려는 계획이다. 2027년 3월까지 3년간 1500억 엔을 전략 투자로 배정할 방침이며, 이번 인수는 그 첫 번째 단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