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한국 시장 기술 활용 전망
1. VR/AR 기술의 문화 콘텐츠 확장
VR과 AR 기술은 국내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에서 관람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몰입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역 문화재의 디지털 복원과 가상 체험을 통해 교육 및 관광 분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과 연계하여 이러한 기술의 보급과 활용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3D 프린팅을 통한 문화재 복원 및 예술 창작
3D 프린팅 기술은 문화재 복원에 있어 정밀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예술가들에게는 새로운 창작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일부 박물관에서 3D 프린팅을 활용한 복원 사례가 있으며, 향후 더 많은 문화기관에서 이 기술을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3. 프로젝션 맵핑을 활용한 지역 축제 및 관광 활성화
프로젝션 맵핑은 지역 축제나 관광 명소에서 시각적인 볼거리를 제공하여 방문객의 체험을 풍부하게 합니다. 특히, 야간 관광 콘텐츠로서의 활용도가 높아,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가 추진될 수 있습니다.
*해당건은 디스트릭트, 현대퓨처엔 등, 닷밀, CJ헬로비전 등도 참여 활성화 예상
4. 정책적 지원과 인력 양성의 필요성
이러한 기술들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함께 전문 인력 양성이 중요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 글로벌 3대 강국 도약'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며, 이러한 흐름 속에서 예술과 기술의 융합 분야에 대한 지원도 강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RISE 사업(대학권) 등 K디지털교육 사업도 영향이 있을지 관망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