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발전도는 주니어와 시니어에게 각기 다른 것을 요구합니다.
전통적인 산업이라면, 정답이 있습니다.
시니어는 그 정답을 알고 있고, 주니어는 그 정답을 배워갑니다.
가령, 건설 현장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건물을 지을 때 필요한 공학 정보나 시공 순서 및 방법은 모두 확정된 정답이 있습니다. 그간의 역사가 증명하고, 발전시켜온 과학이 이를 증명합니다.
그것을 정확히 이행하지 않으면, 건설 도중 사고가 나거나 건물이 무너질 것입니다.
새로운 연구를 통해 나온 결과물은 검증이 완벽히 이뤄지기 전까지 산업에 도입될 수 없습니다. 안정과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산업 분야를 바꿔보겠습니다.
완전 새로운 산업 분야라면? 아직 아무도 나아가지 않은 길이라면?
그런 새로운 산업에서 우리는 정답을 찾기 어렵습니다.
그 길에 정답은 없고 몽상이 있습니다.
이상을 가진 사람, 꿈을 가진 사람.
그들이 꿈꾸는 머리 속 관념만이 있습니다.
그 때 시니어한테 무엇을 원하고, 주니어에게 무엇을 요구할까요?
시니어에게 필요한 것은 다른 산업에서 얻어온 다양한 경험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몽상가가 지닌 꿈, 이상을 현실화 시켜주길 원할 것입니다.
정답을 찾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리는 꿈을 구체화해주는 것. 사업가나 몽상가가 지니고 있지만 정확하지 않았던 것을 하나하나 이끌어내는 과정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주니어에게 무엇을 요구할까요?
오히려 주니어이기에 창의성을 요구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이기에 변화에 민감하고 빠르게 적응하는 사람이 그 길에 오를 수 있습니다. 그 주니어의 창의성이 시니어의 경험과 맞물려 새로운 것을 만들어가기 시작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 점을 생각하면서 다음 커리어를 선택해나가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필요한 것을 챙겨가셨으면 합니다.
#주니어
#시니어
#서비스기획
#PM
#IT기회
#게임기획
#전통산업
#신사업
#정답
#구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