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멍청비용] 오늘 집으로 돌아오는 버스에서 깜빡하고 하차 태그를 찍지 못했습니다. 허겁지겁 내려 불이익을 확인해보니 지하철-버스 또는 버스-버스 등 환승 후 내리는 하차태그를 찍지 않았을 때에는 추가요금이 부과된다고 하더라구요. 하차태그를 깜빡한 1초 사이에 멍청비용으로 1400원을 추가 지출해버렸습니다. 그러면서 돌아오는 길에 왜 하차 태그를 해야만 환승 되도록 설계한걸까? 하는 근본적인 질문을 해보게됩니다. 하차 후 30분 이내에 환승이 가능한 어떤 교통수단을 타서 승차 태그를 하면 그냥 환승 처리 해주면 안되는걸까요? 무제한으로 하자는것은 아니고 5회 이내라든가, 규정을 정해서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게 더 깔끔하고, 더 편리하지 않을까요? 이제 붐비는 버스에서 하나하나 태그하며 하차하는 불편함을 겪지 않아도 되잖아요. 저 같이 깜빡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관련해서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묻는 질문글도 주기적으로 자주 올라오는데요. 거리 요금을 계산해야한다는데 승차할 때 해당하는 교통수단의 최대거리를 계산해서 요금에 포함하면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게 진정한 UX아닌가요? 1400원으로 별 생각을 다 하게 되네요. 이상 버스 사용자의 넋두리였습니다. 모두 즐거운 토요일 밤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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