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A가 낮은 이유를 도대체 어디서 찾아야 할까? 유독 CPA가 낮은 달의 특징을 찾아보려 2시간 넘게 데이터를 뜯어보았지만, 뚜렷한 답을 얻지 못했다. 대표님께서 왜 CPA가 낮은지 이유를 알아야 한다고 하셨지만 도통 그 이유를 알기 어렵다. 캠페인의 변경 시점, 수정된 세팅항목, 예산, 프로모션, 광고 소재 등 한꺼번에 바뀐 부분이 너무 많다. 하나씩 변경하고싶고, 그래야 한다는 걸 알지만 대표님께서 직접 캠페인에 손을 대는 부분이 있어 내 마음대로 운영할 수 없다. 월별 유입경로의 추이를 살펴보아도 뚜렷하게 보이는 차이는 없었다. 소재는 추측가는 점이 있으나 모든 경우에 통하진 않았다. 캠페인의 분리/통합 시점도 섞여있어 뚜렷하지 않다. SNS 콘텐츠의 영향이 있다고 보기에는 DB 유입이 늘진 않았다. 광고 매체를 여러개 다루고 있는 것도 아닌데, 이런 원인 하나 제대로 찾지 못하는 게 너무 실망감이 크다. 데이터를 잘 볼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은데, 아직 한참 멀었다.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데이터를 더 뜯어본다고 해서 과연 원인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 답답함이 언제쯤 사라질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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