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기 D-7]
-카카오페이 개편된 송금봉투 사용기-
카카오페이에 송금봉투가 리뉴얼 되었습니다! 기사를 찾아보니까 6월 초에 되었던데..저는 업데이트를 늦게해서 그런지 오늘 발견했습니다.🤯 기존에 조의, 감사, 사랑 등등 몇가지 옵션이 없었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순철이’, ‘추천’, ‘사투리’, ‘경조사’, ‘정산’ 등 카테고리가 확장되었고 각 카테고리 안에 카카오 친구들이 그려져있는 봉투들이 여러 개 나왔습니다. 50여개 정도 디자인으로 늘어났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기존에는 화면 왼쪽에서 텍스트가 적힌 봉투모양의 카드들이 나오고 원하는 메세지를 선택하는 인터랙션이었다면 이번 개편으로 ‘봉투 선택하기’ 버튼으로 봉투선택 화면으로 진입해서 상단에 카테고리를 고르고 캐러셀 카드들을 넘기면서 봉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넘길때 마다 모션이 나오는 재미도 쏠쏠했답니다.
‘순철이’ 카테고리에는 순철이 캐릭터(?) 봉투들이 있는데 너무 귀엽더라구요! 다양한 작가들이랑 콜라보해서 봉투를 출시하면 송금할 때 봉투를 고르는 재미를 더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제 ‘추천’ 카테고리에는 ‘❤️내마음’, ‘💍결혼 축하해요’, ‘🧁HAPPY BIRTHDAY’, ‘💵정산완료’, ‘부의’, ‘🍀건강이최고’, ‘💰보내드래요’ , ‘🌱만수무강’ 봉투가 뜨더라구요. 개인마다 다르게 뜨는 건지, 그렇다면 어떤 기준으로 순서와 봉투들이 선택되는건지 궁금해졌습니다.
사실 해당 개편으로 매출이 얼마나 추가적으로 발생할지는 미지수지만 일단 재미를 더했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에게 즐거움이라는 가치를 주고, 다양한 봉투들을 탐색하면서 ‘송금’ 서비스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질 것 같습니다. 어떤 지표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해당 기능 확장을 기획했고, 실제로는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도 궁금해졌습니다. 좀 더 찾아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좀 더 다양한 디자인들이 앞으로 더 추가되어서 우리에게 재미와 선택의 폭을 더 넓혀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