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공유] 제품 발견 교훈: Zero to One 1) 다른 도메인에서 배워라! = 좀 크게 봐라 필자 : 트립어드바이저 (여행) 도메인에서 일한다. → 영감을 찾기 위해 다른 도메인 탐색! (스포티파이 - 음악, 아마존 - 이커머스 등) 2) 그냥 빠르게 하기보다 가설 ~ 인사이트 얻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봐라 가설 ~ 인사이트 구하는 과정 속도 조정필요 HOW → 팀을 작게 꾸리고, 코드가 필요없는 툴을 이용했다. WHY → 민첩성, 유연성으로 아이디어를 빠르게 적용하기 하면서 끊임없이 발전/ 변화를 할 수 있었다. 3) 가르쳐줄 수는 있지만, 비용은 지불해야 한다 처음에 사람들이 무료 서비스를 좋아하고 많이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없을 수도 있다. 반대로,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무료 사용자는 쓰다가 말 수도 있는 것. →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 경험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단독으로 정확하게 테스트를 할 수 없음 4) 대화에 1000개 데이터 포인트 가치가 있습니다. 항상 수백만개 데이터를 분석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로 이어지도록 노력 Problem: 데이터를 보면 무엇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유는 이해하기 어렵다. Solution: 데이터 수가 적더라도 그 제품에게 유의미할 수 있으면 그 양은 상관없다!! 즉, 그 제품/서비스가 좋은지 알기 위해 17명 이상이 필요하지 않다는 뜻 5) 해결책이 아니라 문제에 더 집중해라 문제를 발견하는 것은 우리 방향성을 결정할 기준이 된다. 출처: https://www.ravi-mehta.com/product-discov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