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찬하고 싶은 책 "Brand Admiration"
그동안 수 많은 브랜딩, 포지셔닝, 마케팅에 관련된 책을 봤지만, 정말 오랜만에 새로운 경지에 있는 책을 발견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칭송 받는 브랜드" 정도가 적절할 수 있다. USC 박충환, 맥기니스, ICL아이신게리히 교수가 쓴 이 책은, 그동안 우리가 뭉뚱그려 말해 온 브랜드의 가치, 구성 요소, 정량화까지 일관된 개념으로 설명하고 수치로 실증한다.
브랜드의 힘은 전문성 (고객의 자원을 절약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자심감을 가지게 해줌), 정감성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과 따뜻함을 전달함), 공감성 (고객의 신념과 희망에 반응하여 공감을 제공) 등 3가지 혜택의 곱셈으로 이루어진다. 고객 뿐만 아니라, 내부 구성원들이 더 높은 성과를 만들고 자부심을 느끼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각 요소들의 개선, 추가, 제거, 가중치 조정, 준거 대상 변경 등 5가지 구체적인 기법들도 반갑다. 시장과 고객에 따라, 3가지 요소 중 어디에 더 가중치를 둬야 하는지도 분석 가능하다. 재무제표 안에서 브랜드의 가치가 얼마인지 계량화하는 방식은 보너스다.
브랜드를 주제로 하고 있지만, 사실은 사업 전반에 대한 이야기이다. 뛰어난 서비스들은 많지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칭송 받는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나이키, 디즈니, 애플 등 정도의 브랜드가 되면, 무엇이든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