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가 중요한 이유] 나이키가 다시 아마존으로 돌아간다 등의 이야기가 많지만 아직까지는 ‘탈 아마존’하고 있습니다. 자사몰과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제품을 직접판매하겠다는 전략이었는데요.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강력한 멤버십입니다. 나이키는 ‘나이키 런클럽’과 ‘트레이닝클럽' 등을 통해 나이키의 제품 사용여부에 관련없이 커뮤니티를 형성해 왔어요. 룰루레몬은 스스로를 ‘커뮤니티 허브'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룰루레몬은 초기 매장의 월세를 감당하기 위해서 영업시간 종료후에 요가클래스를 열었는데 클래스 커뮤니티가 공고해지는것을 보고 창업자가 기회를 포착해서 브랜드가 성장한 케이스에요. Our vision for our store was to create more than a place where people could get gear to sweat in, we wanted to create a community hub where people could learn and discuss the physical aspects of healthy living, mindfulness and living a life of possibility. 스위트 그린은 샐러드 분야의 스타벅스로 불리고, 2021년 기업가치는 6조에 이릅니다. 핵심 가치를 제품이 아닌 ‘건강한 먹거리를 추종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만드는데에 두고 있어요. 소비자뿐 아니라, 재고 공급 농장, 상점, 상점이 위치한 지역, 직원까지 포함한 커뮤니티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크림, 무신사가 많은 돈을 들여 각각 나이키매니아, 29센치의 커뮤니티를 인수한 것은 커뮤니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커뮤니티의 growth marketing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 플랫폼의 가치는 대부분 사용자 커뮤니티에 의해 생성됩니다. 사실 플랫폼은 사용자 커뮤니티가 없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는 공간입니다. - 브랜드라는것은 결국 제품을 좋아해주는 커뮤니티의 집단에 의해 규정됩니다. 찐팬을 확보해야한다는 것이 이런 이야기입니다. - 커뮤니티에서의 소통은 일방향적인 paid광고보다 더 파워풀합니다. - 커뮤니티를 방문하기 위해 DAU, MAU 지표 상승하면 구매전환률도 상승하게 됩니다. - 커뮤니티로 인해 리텐션 지표가 전반적인 상승하게 되면 이는 서비스의 안정적인 성장과 구매전환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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