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교환학생 시절에 entrepreneurship(기업가정신) 강의를 들을때, Intrapreneurship (회사 내에서 기업가정신을 가진 인재가 자회사설립, 사내벤처 등의 spin-off를 하거나 기업가정신에 버금가는 혁신활동을 하는것을 말함)을 통한 기업가정신 발현도 중요하다는 전생과 같은 기억이 있는데, 도서 #Globalclass 에서는 책전체에 걸쳐 인터프리너가 글로벌 클래스 기업의 비결이라고 아주 강조합니다. 인터프리너의 특성을 기억할겸 정리해봅니다. 1. 애자일 마인드셋- 기업가 정신 - 그릿 : 끈기 있고 고집스러우며 모든 수단을 강구하고, 장애물을 극복하며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 모호함 포용 : 불확실성에 직면해도 전진한다. - 실패를 인정하기 : 실패가 과정의 일부임을 잘 알고, 인지된 리스크를 감수한다. - 문제 해결 : 창의적인 해결책을 지향한다. - 고객 개발 마인드셋 :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 부서를 넘나들며 일인다역을 수행한다. 2. 회사 마인드셋- 사내 기업가 정신 - 강력한 협업 : 국가 간, 부서 간, 문화 간 협업을 추구함으로써 타인을 통해 동참을 얻어내고 결과를 이끌어낸다. - 관료주의 극복 : 정해진 프로세스로 기존 조직의 동참을 얻어내기가 어려우면 이를 극복해낸다. - 빌더의 사고방식 : 지속적인 영향력을 창출하고, 보다 큰 것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블록을 쌓는다. 3. 문화적 마인드셋 - 문화적 인식 능력 - 글로벌한 시각 : 글로벌 시민의 관점으로 모든 곳에서 기회를 찾는다. - 다양성 및 포용성 중시 : 다양한 관점을 추구한다. - 편향 억제 : 신념, 가정, 판단을 억제하고 유보한다. - 문화적 호기심 : 문화를 학습하는데 개방적이고, 문화간의 가교가 된다. - 공감 : 새로운 관점을 수용하고 그에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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