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를 하면서 발표를 할일이 종종 생기곤 한다. 발표를 하면 녹화를 해주시는데, 다시 들어보았을 때 왜 이렇게 했지? 하는 아쉬움이 남게 된다. 발표 할 때 뿐만 아니라 회의를 할 때에도 말을 잘 정리해서 내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어떠한 책에서 읽었는데 말을 잘하려면 우선 생각 정리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고 한다. 내 의견을 빨리 말하려고 하기보다는 생각이 정리된 뒤에 정리된 내용을 이야기하는 것이 상대방을 설득시키는데 더 큰 힘이 된다고 한다. 생각이 정리되지 않았을 때에는 서두를 "두가지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요∿" , "세가지 방법이 떠오르는데요" 라고 이야기 하면서 의견을 정리하라는 꿀팁도 도움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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