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λΈ”λ Œλ””λ“œ λŸ¬λ‹κ³Ό ν”Œλ¦½ λŸ¬λ‹μ˜ 차이점 졜근 μ—λ“€ν…Œν¬ μ—…κ³„μ—μ„œ 자주 μ“°λŠ” μš©μ–΄λ‘œ 'λΈ”λ Œλ””λ“œ λŸ¬λ‹'κ³Ό 'ν”Œλ¦½ λŸ¬λ‹'이 μžˆμŠ΅λ‹ˆλ‹€. λΉ„μŠ·ν•œ λ“― λ‹€λ₯Έ 두 μš©μ–΄λŠ” λ‹€μŒκ³Ό 같은 차이점이 μžˆμŠ΅λ‹ˆλ‹€. 1) λΈ”λ Œλ””λ“œ λŸ¬λ‹(Blended Learning) 2000λ…„λŒ€ ν›„λ°˜λΆ€ν„° λ“±μž₯ν•œ 'μ˜¨λΌμΈΒ·μ˜€ν”„λΌμΈ ν˜Όν•© μˆ˜μ—…'을 κ°€λ¦¬μΌœ λΈ”λ Œλ””λ“œ λŸ¬λ‹μ΄λΌκ³  ν•©λ‹ˆλ‹€. μš°λ¦¬μ—κ²ŒλŠ” '인강(인터넷 κ°•μ˜)'으둜 잘 μ•Œλ €μ Έ μžˆλŠ”λ°μš”. 사싀 'μΈκ°•λ§Œ' λ“£λŠ”λ‹€λ©΄ λΈ”λ Œλ””λ“œ λŸ¬λ‹μ΄λΌκ³  보기 μ–΄λ ΅μŠ΅λ‹ˆλ‹€. λΈ”λ Œλ””λ“œ λŸ¬λ‹μ€ 온라인+μ˜€ν”„λΌμΈ 병행을 μ˜λ―Έν•˜λ―€λ‘œ, 온라인 μˆ˜μ—…λ§Œ μ•„λ‹ˆλΌ μ˜€ν”„λΌμΈ μˆ˜μ—…λ„ ν™œμš©ν•΄μ•Ό ν•©λ‹ˆλ‹€. 예λ₯Ό λ“€μ–΄, 곡무원 μˆ˜ν—˜ 곡뢀가 λΈ”λ Œλ””λ“œ λŸ¬λ‹μ˜ λŒ€ν‘œμ μΈ 사둀가 μ•„λ‹κΉŒ μ‹ΆμŠ΅λ‹ˆλ‹€. μ˜€μ „μ—λŠ” ν•™μ›μ—μ„œ μˆ˜μ—…μ„ λ“£κ³ , μ˜€ν›„μ—λŠ” μΆ”κ°€ 보좩 κ°•μ˜λ₯Ό μΈν„°λ„·μœΌλ‘œ λ“£λŠ” 방식이 λΈ”λ Œλ””λ“œ λŸ¬λ‹μ΄μ§€μš”. 2) ν”Œλ¦½ λŸ¬λ‹(Flipped Learning) '뒀집닀'λΌλŠ” λœ»μ„ 가진 ν”Œλ¦½(Flip)이 μ“°μ˜€μŠ΅λ‹ˆλ‹€. 즉, 기쑴의 ꡐ윑 방식을 λ’€μ§‘λŠ” 경우λ₯Ό κ°€λ¦¬μΌœ ν”Œλ¦½ λŸ¬λ‹μ΄λΌκ³  ν•©λ‹ˆλ‹€. κ°€λ Ή μ΄μ „κΉŒμ§€λŠ” κ΅μ‹€μ—μ„œ κ°•μ˜λ₯Ό λ“£κ³ , μ§‘μ—μ„œ μˆ™μ œλ₯Ό ν•˜λŠ” 방식이 전톡적인 ν•™μŠ΅ λ°©λ²•μ΄μ—ˆμ£ . 이λ₯Ό '뒀집은' ν”Œλ¦½ λŸ¬λ‹μ€, μ§‘μ—μ„œ (온라인으둜) κ°•μ˜λ₯Ό λ“£κ³ , ν•™κ΅μ—μ„œλŠ” μΉœκ΅¬λ“€ 및 μ„ μƒλ‹˜κ³Ό 배운 κ±Έ ν† λŒ€λ‘œ μ‹€μ²œ ν•™μŠ΅μ„ ν•©λ‹ˆλ‹€. μ΄λŠ” μ˜ˆμ‹œμΌ 뿐이고, ν”Œλ¦½ λŸ¬λ‹μ˜ λ³Έμ§ˆμ€ 'ν•™μƒμ€‘μ‹¬μˆ˜μ—…'에 μžˆμŠ΅λ‹ˆλ‹€. 즉, μ„ μƒλ‹˜μ΄ μ£Όλ„μ μœΌλ‘œ κ΅μœ‘ν•˜λŠ” 것이 μ•„λ‹ˆλΌ, 학생이 μ£Όλ„μ μœΌλ‘œ κ΅μœ‘μ„ λ°›λŠ” 것이 ν”Œλ¦½ λŸ¬λ‹μ˜ λ³Έμ§ˆμž…λ‹ˆλ‹€. 이처럼 ν”Œλ¦½ λŸ¬λ‹μ€ λΈ”λ Œλ””λ“œ λŸ¬λ‹κ³Ό λΉ„μŠ·ν•œ 면이 있고, 또 λΈ”λ Œλ””λ“œ λŸ¬λ‹μ„ ν™œμš©ν•˜λŠ” κ²½μš°κ°€ λ§ŽμŠ΅λ‹ˆλ‹€. κ·ΈλŸ¬λ‚˜ λͺ¨λ“  λΈ”λ Œλ””λ“œ λŸ¬λ‹μ΄ ν”Œλ¦½ λŸ¬λ‹μΈ 것은 μ•„λ‹™λ‹ˆλ‹€. μ•žμ„œ μ˜ˆμ‹œλ‘œ μ–ΈκΈ‰ν•œ 곡무원 μˆ˜ν—˜ κ³΅λΆ€μ˜ 경우, 비둝 온라인과 μ˜€ν”„λΌμΈμ„ λ³‘ν–‰ν•˜λ‚˜ κ·Έ 방식 μžμ²΄λŠ” μ „ν†΅μ μ΄μ§€μš”. λ”°λΌμ„œ ν”Œλ¦½ λŸ¬λ‹μ΄λΌκ³  보기 μ–΄λ ΅μŠ΅λ‹ˆλ‹€. 반면 전톡적인 ν•™μŠ΅ 방법, μ˜ˆμ»¨λŒ€ μ„ μƒλ‹˜μ΄ κ΅μ‹€μ—μ„œ κ°•μ˜λ₯Ό ν•˜λ”λΌλ„ 학생듀이 슀슀둜 μ»€λ¦¬ν˜λŸΌμ„ μ§œλŠ” ν˜•νƒœλΌλ©΄ μΆ©λΆ„νžˆ ν”Œλ¦½ λŸ¬λ‹μ΄λΌκ³  ν•  수 μžˆμŠ΅λ‹ˆλ‹€. λ¬Όλ‘  ꡐ윑 κΈ°νšμžμ—κ²Œ ν”Œλ¦½ λŸ¬λ‹μ€ λ‹¬μ„±ν•˜κΈ° μ–΄λ €μš΄ 과제 쀑 ν•˜λ‚˜μž…λ‹ˆλ‹€. 'ꡐ윑 기획' μžμ²΄κ°€ ν”Œλ¦½μ΄ μ•„λ‹ˆλΌ 전톡적인 방식에 μ†ν•˜λ‹ˆκΉŒμš”. κ·ΈλŸΌμ—λ„ ꡐ윑 기획자라면 ν•œλ²ˆμ―€ ν”Œλ¦½ λŸ¬λ‹μ— λŒ€ν•΄ κ³ λ―Όν•˜κ³ , 또 μ‹œλ„ν•΄ λ³΄λŠ” 것이 μ’‹κ² μŠ΅λ‹ˆλ‹€.
μ½˜ν…μΈ λ₯Ό 더 읽고 μ‹Άλ‹€λ©΄?
μ›ν‹°λ“œμ— κ°€μž…ν•΄ μ£Όμ„Έμš”.
둜그인 ν›„ λͺ¨λ“  글을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γƒ»λŒ“κΈ€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