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ꡐ윑 기획 방법둠 (2) λ¬Έν•­ 개발과 λ¬Έν•­ 풀이 μ €λ²ˆ ν¬μŠ€νŒ…μ—μ„œ ꡐ윑 κΈ°νšμ€ 4κ°€μ§€ μΆ•μœΌλ‘œ 이루어진닀고 μ„€λͺ…ν•˜μ˜€μŠ΅λ‹ˆλ‹€. β‘  κ°œλ… μ„€λͺ… β‘‘ μš”μ  정리 β‘’ λ¬Έν•­ 개발 β‘£ λ¬Έν•­ 풀이가 그것이죠. 이제 β‘’, ④에 λŒ€ν•˜μ—¬ μ•Œμ•„λ³΄κ² μŠ΅λ‹ˆλ‹€. β‘’ λ¬Έν•­ 개발 λ¬Έν•­ κ°œλ°œμ€ μ‰½κ²Œ 말해 문제λ₯Ό λ§Œλ“œλŠ” κ²ƒμž…λ‹ˆλ‹€. κ°œλ…κ³Ό μš”μ μ— λ‚˜μ˜¨ λ‚΄μš©μ„ ν† λŒ€λ‘œ, ν€΄μ¦ˆλ‚˜ λ¬Έν•­ ν˜•νƒœλ‘œ λ§Œλ“œλŠ” 것을 λ§ν•©λ‹ˆλ‹€. λ¬Έν•­ κ°œλ°œμ€ 기획 μ—­λŸ‰λ„ μ€‘μš”ν•˜μ§€λ§Œ νŽΈμ§‘ μ—­λŸ‰λ„ 맀우 μ€‘μš”ν•©λ‹ˆλ‹€. μ€‘μš”ν•œ κ°œλ…μ΄ 무엇인지 잘 μ„€λͺ…ν–ˆμŒμ—λ„ λΆˆκ΅¬ν•˜κ³  λ¬Έν•­ μžμ²΄κ°€ 엉터리라면 ν•™μŠ΅μžλŠ” μžμ‹ μ΄ 배운 κ±Έ μ™„μ „νžˆ μ΅νžˆλŠ” 데 μ‹€νŒ¨ν•©λ‹ˆλ‹€. 쒋은 λ¬Έν•­μ˜ 기쀀은 μ—¬λŸ¬ κ°€μ§€κ°€ μžˆκ² μ§€λ§Œ, 일단 μ΅œμ†Œν•œ λ‹€μŒ 기쀀은 μΆ©μ‘±ν•΄μ•Ό 쒋은 문항이 될 수 μžˆμ„ 것 κ°™μŠ΅λ‹ˆλ‹€. 1) κ°œλ… μ—°κ΄€μ„±: μ„€λͺ…ν•œ κ°œλ… μ•ˆμ—μ„œ 문항을 μΆœμ œν•΄μ•Ό ν•©λ‹ˆλ‹€. 2) κ°œλ… μ‘μš©μ„±: κ°œλ…μ„ μžˆλŠ” κ·ΈλŒ€λ‘œκ°€ μ•„λ‹ˆλΌ μ‘μš©ν•  수 μžˆμ–΄μ•Ό ν•©λ‹ˆλ‹€. 3) 적정 λ‚œμ΄λ„: ν•™μŠ΅μž μˆ˜μ€€μ— 맞좘 μ μ ˆν•œ λ‚œμ΄λ„μ˜ 문항을 μΆœμ œν•΄μ•Ό ν•©λ‹ˆλ‹€. 4) 무였λ₯˜: λ°œλ¬ΈλΆ€ν„° μ„ μ§€κΉŒμ§€, 단 ν•˜λ‚˜μ˜ 였λ₯˜λ„ μ—†μ–΄μ•Ό ν•©λ‹ˆλ‹€. λ”°λΌμ„œ λ¬Έν•­ κ°œλ°œμ€ 맀우 μ—„κ²©ν•˜κ²Œ κ²€μˆ˜ν•΄μ•Ό ν•˜κ³ , μ„ μ§€ ν•˜λ‚˜ν•˜λ‚˜κΉŒμ§€ μ‘°μ‹¬νžˆ κ²€ν† ν•΄μ•Ό ν•©λ‹ˆλ‹€. λ˜ν•œ 가급적 λ‹€μ–‘ν•œ μœ ν˜•μ„ μΆœμ œν•˜λŠ” 게 μ’‹μ€λ°μš”. λ¬Έν•­ μœ ν˜•μ—λŠ” μ—¬λŸ¬ κ°€μ§€κ°€ 있고, μœ ν˜•μ„ λ‹¬λ¦¬ν•˜μ—¬ λ‚œμ΄λ„λ₯Ό μ‘°μ ˆν•˜λŠ” 방법도 μžˆμœΌλ‹ˆ 이건 λ‹€μŒ κΈ°νšŒμ— μžμ„Ένžˆ μ„€λͺ…ν•˜κ² μŠ΅λ‹ˆλ‹€. μ—¬κΈ°μ„œ κΈ°μ–΅ν•΄μ•Ό ν•  건, λ¬Έν•­ 개발이 생각보닀 μ–΄λ €μš΄ 일이고, μ—„κ²©ν•œ κ²€μˆ˜λ₯Ό μš”ν•œλ‹€λŠ” μ μž…λ‹ˆλ‹€. ν•˜μ§€λ§Œ '수λŠ₯ κΈ°μΆœλ¬Έμ œμ§‘'처럼, 쒋은 문항듀은 κ·Έ 자체둜 쒋은 ν•™μŠ΅ 도ꡬ가 될 수 μžˆμŠ΅λ‹ˆλ‹€. β‘£ λ¬Έν•­ 풀이 λ¬Έν•­ κ°œλ°œμ„ 평가 λ„κ΅¬λ‘œλ§Œ μ‚¬μš©ν•œλ‹€λ©΄ 사싀 λ¬Έν•­ ν’€μ΄κΉŒμ§€λŠ” ν•„μš”ν•˜μ§€ μ•Šμ„ μˆ˜λ„ μžˆμŠ΅λ‹ˆλ‹€. κ·ΈλŸ¬λ‚˜ ꡐ윑 κΈ°νšμžλ‘œμ„œ ν•˜λ‚˜μ˜ μ™„λ²½ν•œ κ΅μœ‘κ³Όμ •μ„ μ„€κ³„ν•˜κ³  μžˆλ‹€λ©΄, λ¬Έν•­ ν’€μ΄κΉŒμ§€ 염두에 두셔야 ν•©λ‹ˆλ‹€. 인터넷 κ°•μ˜μ—μ„œλŠ” 'ν•΄μ„€ μ˜μƒ'이라고도 ν•˜μ§€λ§Œ, κΌ­ μ˜μƒμ΄ μ•„λ‹ˆμ–΄λ„ λ©λ‹ˆλ‹€. λ‹΅μ§€, ν•΄λ‹΅ PPT 등도 쒋은 λ¬Έν•­ 풀이 도ꡬ가 λ©λ‹ˆλ‹€. λ‹¨μˆœνžˆ μ •λ‹΅λ§Œ μ•Œλ €μ€€λ‹€λ©΄ 쒋은 λ¬Έν•­ 풀이라고 λ³Ό 수 μ—†μŠ΅λ‹ˆλ‹€. λ¬Έν•­ 개발의 λͺ©μ μ€ 'κ°œλ…'을 μ΄ν•΄ν–ˆλŠ”μ§€ ν‰κ°€ν•˜κΈ° μœ„ν•¨μ΄λ“―, λ¬Έν•­ ν’€μ΄λŠ” 'κ°œλ…'이 μ–΄λ–»κ²Œ λ¬Έν•­μœΌλ‘œ λ³€μ£Ό/μ‘μš©λ˜μ—ˆλŠ”μ§€, ν•™μŠ΅μžκ°€ 놓쳀을 κ°œλ… 뢀뢄이 무엇인지, μΆ”κ°€μ μœΌλ‘œ μ„€λͺ…이 ν•„μš”ν•œ κ°œλ…μ€ 무엇인지 등을 μ„€λͺ…ν•΄ μ£Όμ–΄μ•Ό ν•©λ‹ˆλ‹€. κ΅μœ‘κ³Όμ •μ˜ κ³Όμ • κ΅μœ‘κ³Όμ •μ€ 'κ³Όμ •'μ΄λΌλŠ” λ‚±λ§μ²˜λŸΌ μ„ ν˜•μ μœΌλ‘œ λ‚˜μ•„κ°‘λ‹ˆλ‹€. ν•˜μ§€λ§Œ κ΅μœ‘κ³Όμ •μ€ λ™μ‹œμ— ν™˜λ₯˜λ„ μ΄λ£¨μ–΄μ§‘λ‹ˆλ‹€. 이걸 λ„μ‹ν™”ν•˜λ©΄ 이렇죠. < μ„€λͺ… β†’ 평가 β†’ ν”Όλ“œλ°± β†’ (...) μ„€λͺ… β†’ 평가 β†’ ν”Όλ“œλ°± > 즉, κ°œλ… μ„€λͺ…κ³Ό μš”μ  μ •λ¦¬λŠ” 'μ„€λͺ…'이자 'ν”Όλ“œλ°±'μž…λ‹ˆλ‹€. κ°€μš΄λ°μ— λ¬Έν•­ 개발, κ³§ '평가'κ°€ μœ„μΉ˜ν•˜κ³  있죠. ν•™μŠ΅μ΄λž€ (μ„€λͺ…을 톡해) λͺ¨λ₯΄λŠ” 것을 배우고, (평가λ₯Ό 톡해) μ•„λŠ” 것과 λͺ¨λ₯΄λŠ” 것을 κ΅¬λΆ„ν•˜κ³ , (ν”Όλ“œλ°±μ„ 톡해) λͺ¨λ₯΄λŠ” 것을 λ‹€μ‹œ λ°°μš°λŠ” κ³Όμ •μž…λ‹ˆλ‹€. κ·ΈλŸ¬λ―€λ‘œ 쒋은 ꡐ윑 κΈ°νšμžλŠ” 이 과정이 유기적으둜, λŠμž„μ—†μ΄ 이어지도둝 κ΅μœ‘κ³Όμ •μ„ μ„€κ³„ν•©λ‹ˆλ‹€. μ„€λͺ…μ—μ„œλ§Œ λλ‚˜κ±°λ‚˜, ν‰κ°€μ—μ„œ λλ‚˜κ±°λ‚˜, ν˜Ήμ€ ν”Όλ“œλ°±μ—μ„œ μ„€λͺ…μœΌλ‘œ 이어지지 μ•ŠλŠ”λ‹€λ©΄ 쒋은 κ΅μœ‘κ³Όμ •μ΄λΌ 보기 νž˜λ“­λ‹ˆλ‹€.
μ½˜ν…μΈ λ₯Ό 더 읽고 μ‹Άλ‹€λ©΄?
μ›ν‹°λ“œμ— κ°€μž…ν•΄ μ£Όμ„Έμš”.
둜그인 ν›„ λͺ¨λ“  글을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γƒ»λŒ“κΈ€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