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내러티브] 개인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이유 개인 스토리텔링은 당신만의 독특한 이야기로 비즈니스 세계에서 당신을 돋보이게 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냅니다. 채용 시장에서 눈에 띄거나, 소셜 미디어 대화 공간과 비즈니스 이메일에서 당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의 삶이 어떻게 펼쳐질지는 스스로 결정할 수 없지만, 우리의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고 해석할지는 우리 자신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은 고정된 생각에서 벗어나 변화를 받아들이고, 새로운 변화를 위한 시작을 의미합니다. 이는 우리가 지금까지 경험한 것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변화를 위한 새로운 챕터를 여는 것입니다. 이키가이(Ikigai)란? 새로운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자신을 성취감 있고 영향력 있는 위치에 놓을 수 있으며, 이는 ‘이키가이(Ikigai)’ 개념과도 연결됩니다. 이키가이는 일본어로 '삶의 가치’를 의미하며, 우리가 좋아하고, 잘하며,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일을 찾는 것입니다. 하단 네 가지 요소가 교차하면서 만나는 지점을 찾는 것이 이키가이를 찾는 과정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what you love) --내가 잘하는 일(What you are good at) --지불 받을 수 있는 일(What you can be paid for) --세상이 필요로 하는 일(What the world need) [출처: BetterUp, What is ikigai and how can it change my life] 이키가이를 찾으면, 우리는 자신의 열정, 사명, 직업 천직 관련 의미 요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각 의미 요소별로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일의 만족감, 그러나 쓸모 없다는 느낌(satisfaction, but feeling of uselessness) --기쁨과 충만함, 그러나 가난함(delight and fullness, but no wealth) --즐거움과 자기만족, 그러나 불안함(excitement and complacency, but sense of uncertainty) --편안함, 그러나 공허하다고 느낌(comfortable, but feeling of emptiness) 다음의 링크를 방문하시면, 본인만의 이키가이를 찾는 무료 테스트(한국어)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https://ikigaitest.com/ko/ko-test/#google_vignette 저의 결과를 정리해서 공유해보자면, --내가 잘하는 것: 조직 외부의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부하 직원 가이드, 지시 및 동기부여, 다른 사람을 지도하고, 개발, 다른 사람에게 판매 또는 영향 --내가 좋아하는 것: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즐기는 것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심리학, 컴퓨터 및 전자 제품, 인사 및 인적 자원 --돈을 벌 수 있는 것: 설득력, 웅변, 결정, 유연성 결과물을 얻었다고 해도, 인간의 삶은 희노애락, 업앤다운이 존재하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린 크게 4가지의 감정 중 긍정적인 감정이 자신의 삶에서 비중이 더 높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정리해보자면, 이키가이를 찾는 것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1. 자기 발견: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발견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2. 탐구: 자신의 관심사와 장점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합니다. 3. 목표 설정: 자신의 열정과 능력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자 합니다. 4. 실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으로 옮깁니다. 5. 균형 유지: 일과 취미, 개인적인 삶을 포함하여 균형을 유지하며 이키가이를 추구합니다. 6. 지속성: 이키가이는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삶의 목적입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면서 자신의 이키가이를 찾고 발전시키면, 보다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조직 보다는 세상에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을 장기 목표로 삼기 자신만의 존재의 이유 즉,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존재(being)에 대한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존재를 조금 더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그 존재 의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아닌 세상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려는 가치에 대한 관점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그 가치라는 것은 세계 평화나 환경 보호와 같은 무언가 거국적 의미의 큰 목표가 아니여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본인의 부담이 너무 커서, 또 빠르게 지치고, 불안하고, 공허하다는 느낌을 가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쉽게 지치지 않기 위해서는 ‘나만의 가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찾아 그들에게 기여함으로써 세상에 필요한 사람이 될 것이다’ 정도로 정리하고, 노력함이 필요합니다. 그 사람들이 현재(혹은 다음)의 회사(혹은 조직)로도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포함하시기 바랍니다. 다소 모순적일 수 있으나,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는 자신의 가치와 의미를 찾아가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저는 일정 기간 동안 내가 속한 조직에서 삶을 영위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이 진정 바라는 자신만의 존재 이유와 삶의 가치를 찾아보길 권유드립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러한 개인적인 가치를 어떻게 ‘개인의 포지셔닝 선언문’ 메시지로 잘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로그인 후 모든 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