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κ΅μ‚¬μ—μ„œ ꡐ윑 기획자둜: μ–΄λ–€ 차이가 μžˆμ„κΉŒ? ν•œμ°½ μ·¨μ—… 면접을 보러 닀닐 λ•Œ, μžκ²©μ¦μ„ 보면 κΌ­ λ¬»λŠ” 말이 μžˆμ—ˆμŠ΅λ‹ˆλ‹€. "ꡐ직 자격증이 μžˆλŠ”λ° μ™œ 취업을 ν•˜μ„Έμš”?" 미리 μ€€λΉ„ν•΄ λ‘” 닡변은 μžˆμŠ΅λ‹ˆλ‹€. "ꡐ사도 λ§žλŠ” μ‚¬λžŒκ³Ό λ§žμ§€ μ•ŠλŠ” μ‚¬λžŒμ΄ μžˆμœΌλ‹ˆκΉŒμš”." 이처럼 미리 μ€€λΉ„ν•œ 닡변은 μžˆμ§€λ§Œ, 사싀 μ†λ‚΄λŠ” 그보닀 λ³΅μž‘ν–ˆμŠ΅λ‹ˆλ‹€. κ΅μ‚¬μ˜ 일 ꡐ생 μ‹€μŠ΅κ³Ό νŠΉκ°• λ“±μœΌλ‘œ 학ꡐ ν˜„μž₯에 λͺ‡ 번 λ‚˜κ°€λ³΄κ³ , 주변에 ꡐ사듀이 λ§Žλ‹€ λ³΄λ‹ˆ μ–΄λŠ 정도 κ΅μ‚¬μ˜ 업을 μ•Œκ³  μžˆμŠ΅λ‹ˆλ‹€. 사싀, κ΅μ‚¬λŠ” κ°€λ₯΄μΉ˜λŠ” μ‚¬λžŒμ΄ μ•„λ‹™λ‹ˆλ‹€. λ•Œλ‘œλŠ” '학생을 κ΄€λ¦¬ν•˜λŠ” μ‚¬λžŒ'이 더 μ μ ˆν•œ 말 κ°™μ•„μš”. 생기뢀λ₯Ό μž‘μ„±ν•˜κ³ , 학생과 상담해 μ£Όκ³ , 학ꡐ폭λ ₯에 λŒ€μ²˜ν•˜κ³ , ν•™λΆ€λͺ¨μ™€ 연락을 μ£Όκ³ λ°›κ³ , κ΅μœ‘λΆ€ 지침을 μ—…λ°μ΄νŠΈν•˜κ³ , μž…μ‹œ 자료λ₯Ό λΆ„μ„ν•˜κ³ β€¦β€¦. κ³Όμ—° 이것이 'κ°€λ₯΄μΉ˜λŠ” μ‚¬λžŒμ˜ 일'이라고 ν•  수 μžˆμ„κΉŒμš”? κ·Έλž˜μ„œ κ°€λ₯΄μΉ˜λŠ” κ±Έ μ’‹μ•„ν•˜λŠ” μ‚¬λžŒμΌμˆ˜λ‘ κ΅μ‚¬λΌλŠ” 직무가 잘 λ§žμ§€ μ•Šμ„ κ°€λŠ₯성이 λ†’μŠ΅λ‹ˆλ‹€. μ£Όλ³€ 사둀λ₯Ό 봀을 땐, κ°€λ₯΄μΉ˜λŠ” 일보닀 '아이듀을 μ’‹μ•„ν•˜λŠ” μ‚¬λžŒ'이 κ΅μ‚¬λ‘œμ„œ μ’€ 더 λ‘±λŸ°ν•˜λŠ” 것 κ°™λ”κ΅°μš”. ν˜Ήμ€, ꡐ사에 λŒ€ν•œ 사λͺ… 없이, 'μ§μ—…μœΌλ‘œμ„œμ˜ ꡐ사(μ›ŒλΌλ°Έ, μ—°κΈˆ, κ³ μš©μ•ˆμ • λ“±)'λ₯Ό μΆ”κ΅¬ν•˜λŠ” μ‚¬λžŒμ΄κ±°λ‚˜. ꡐ윑 κΈ°νšμžλŠ” 무엇이 λ‹€λ₯ΌκΉŒ 반면 ꡐ윑 κΈ°νšμžλŠ” ꡐ사와 λ‹€λ¦…λ‹ˆλ‹€. κ΅μœ‘μ„œλΉ„μŠ€μ—… μ—­μ‹œ 학생을 μƒλŒ€ν•˜λŠ” μΌμ΄μ§€λ§Œ, 'κ΅μœ‘μƒν’ˆ'을 μ œμž‘ν•œλ‹€λŠ” μ μ—μ„œ λ―Έλ¬˜ν•œ 차이가 μžˆμŠ΅λ‹ˆλ‹€. μ λ‚˜λΌν•˜κ²Œ μ΄μ•ΌκΈ°ν•˜λ©΄, 아이듀을 μ’‹μ•„ν•˜μ§€ μ•Šμ•„λ„, κ΅μœ‘μ— 관심이 없어도, 학ꡐλ₯Ό λͺ°λΌλ„ 유λŠ₯ν•œ ꡐ윑기획 μ „λ¬Έκ°€κ°€ 될 수 μžˆμŠ΅λ‹ˆλ‹€. '학생 관리'λΌλŠ” 쒅합적인 λ‹ˆμ¦ˆκ°€ μžˆλŠ” 학ꡐ ν˜„μž₯κ³Ό 달리, κ΅μœ‘μ„œλΉ„μŠ€μ—…μ€ 'μƒν’ˆ 판맀'λΌλŠ” λͺ…ν™•ν•œ 단 ν•˜λ‚˜μ˜ λͺ©ν‘œκ°€ 있기 λ•Œλ¬Έμ΄μ£ . κ΅¬μ²΄μ μœΌλ‘œλŠ” λ‹€μŒκ³Ό 같은 차이점이 μžˆμŠ΅λ‹ˆλ‹€. 1) 학생을 κ°€λ₯΄μΉ˜λŠ” 게 μ•„λ‹ˆλΌ κ΅μœ‘μƒν’ˆμ„ νŒλ§€ν•˜λŠ” μΌμž…λ‹ˆλ‹€. κ΅μ‚¬λŠ” 지식을 μ „λ‹¬ν•©λ‹ˆλ‹€. ꡐ사가 곡무원 월급을 λ°›κΈ΄ ν•˜μ§€λ§Œ, μ–΄μ¨Œλ“  ν•™μƒμ—κ²ŒλŠ” μ „μ μœΌλ‘œ '무료'에 ν•΄λ‹Ήν•©λ‹ˆλ‹€. 반면 κ΅μœ‘μƒν’ˆμ€ 'λΉ„μš©'을 μ§€λΆˆν•©λ‹ˆλ‹€. κ·Έ λΉ„μš©μ€ λˆ„κ°€ λŒˆκΉŒμš”? λ°”λ‘œ λΆ€λͺ¨λ‹˜μž…λ‹ˆλ‹€. κ·Έλž˜μ„œ κ΅μœ‘μƒν’ˆμ€ λ°˜λ“œμ‹œ 'ꡐ윑 효과=성적 μƒμŠΉ'을 보μž₯ν•΄μ•Ό ν•©λ‹ˆλ‹€. ꡐ직 μΆœμ‹  ꡐ윑 κΈ°νšμžκ°€ 많이 λ†“μΉ˜λŠ” 뢀뢄이 이 뢀뢄이 μ•„λ‹κΉŒ ν•©λ‹ˆλ‹€. '쒋은 ꡐ윑'을 ν•˜λ €κ³  ν•©λ‹ˆλ‹€. κ·ΈλŸ¬λ‚˜ μ•„μ‰½κ²Œλ„, 쒋은 κ΅μœ‘μ€ κ΅μ‚¬μ—κ²Œ μ£Όμ–΄μ§„ μ—­ν• μž…λ‹ˆλ‹€. κ΅μœ‘μƒν’ˆμ€ '성적 μƒμŠΉ'μ—λ§Œ μ§‘μ€‘ν•˜λ©΄ λ©λ‹ˆλ‹€. 2) κ΅μœ‘μƒν’ˆμ€ 'μƒν’ˆ'μž…λ‹ˆλ‹€. ꡐ사가 νž˜λ“  점 쀑 ν•˜λ‚˜λŠ”, ν•™λΆ€λͺ¨λ‚˜ ν•™μƒμœΌλ‘œλΆ€ν„° μ§μ ‘μ μœΌλ‘œ λ¬Έμ˜κ°€ μ˜€λŠ” κ²ƒμž…λ‹ˆλ‹€. μ’‹κ²Œ '문의'라 ν‘œν˜„ν–ˆμ§€, μ•…μ˜μ μΈ κ΄΄λ‘­νž˜λ„ 적지 μ•ŠμŠ΅λ‹ˆλ‹€. ν•˜μ§€λ§Œ κ΅μœ‘μƒν’ˆμ€ μ–΄μ¨Œλ“  μƒν’ˆμ΄λ―€λ‘œ 일단 νŒλ§€ν•˜λ©΄ 그걸둜 끝. μƒν’ˆμ΄ λ‚˜κ°€κΈ°κΉŒμ§€ μˆ˜λ§Žμ€ κ²€μˆ˜ 과정을 κ±°μΉ˜λ―€λ‘œ λ¬Έμ œκ°€ 생기기도 쉽지 μ•Šμ§€λ§Œ(κ΅μ‚¬λŠ” μˆ˜μ—…μ—μ„œ μžμ‹ μ΄ 무슨 말을 ν•˜λŠ”μ§€ μΈμ§€ν•˜κΈ° νž˜λ“­λ‹ˆλ‹€), λ¬Έμ œκ°€ 생기더라도 상사와 νšŒμ‚¬κ°€ μ±…μž„μ„ μ§€λŠ” κ΅¬μ‘°μž…λ‹ˆλ‹€. 이 점은 κ΅μœ‘μ„œλΉ„μŠ€μ—…μ΄ ꡐ사보닀 더 λ‚˜μ€ 점 같기도 ν•©λ‹ˆλ‹€. κ΅μ‚¬λŠ” μžμ‹ μ˜ 말과 행동을 100% μžμ‹ μ΄ μ±…μž„μ Έμ•Ό ν•©λ‹ˆλ‹€. 이직도, 퇴직도, 전직도 μ–΄λ ΅μŠ΅λ‹ˆλ‹€. 반면 κ΅μœ‘μ„œλΉ„μŠ€μ—…μ—λŠ” 이직이 ν™œλ°œν•˜κ²Œ μΌμ–΄λ‚˜λ©°, μΌμ •ν•œ 역할이 μ•„λ‹Œ 이상 μžμ‹ μ΄ λͺ¨λ“  κ±Έ μ±…μž„μ§€μ§„ μ•ŠμŠ΅λ‹ˆλ‹€. 3) κ·Έλž˜μ„œ μ„±κ³Όκ°€ μ€‘μš”ν•©λ‹ˆλ‹€. ꡐ사λ₯Ό λΉ„λ‘―ν•œ 곡무원 쑰직의 νŠΉμ§•μ€ 'μ„±κ³Ό'κ°€ μ•„λ‹ˆλΌ '문제 예방'이 μ€‘μš”ν•©λ‹ˆλ‹€. λ¬Έμ œκ°€ 생길 λ§Œν•œ 일을 μ•ˆ λ§Œλ“œλŠ” 게 더 μ€‘μš”ν•œ 것이죠. 반면 κ΅μœ‘μ„œλΉ„μŠ€μ—…μ€ μ„±κ³Όκ°€ μ€‘μš”ν•©λ‹ˆλ‹€. 학생을 κ°€λ₯΄μΉ˜κ³  κ΄€λ¦¬ν•˜λŠ” 지식보닀, λ§ˆμΌ€νŒ…κ³Ό μ˜μ—…, κΈ°νšμ— λŒ€ν•œ 지식이 더 μ€‘μš”ν•©λ‹ˆλ‹€. 이런 μ μ—μ„œ ꡐ사와 ꡐ윑 κΈ°νšμžλ„ 일견 λΉ„μŠ·ν•΄ λ³΄μ΄λ‚˜ λŒ€λ‹¨νžˆ λ‹€λ₯΄λ‹€κ³  λ³Ό 수 μžˆμŠ΅λ‹ˆλ‹€. 사싀 ꡐ사가 κ°€λ₯΄μΉ˜λŠ” μ‚¬λžŒμ΄ μ•„λ‹ˆλ“―, ꡐ윑 κΈ°νšμžλ„ κ°€λ₯΄μΉ˜λŠ” μ‚¬λžŒμ΄λΌ 보긴 νž˜λ“­λ‹ˆλ‹€. κ΅μœ‘μƒν’ˆμ„ νŒλ§€ν•˜λŠ” μ‚¬λžŒ, 이 μ μ ˆν•˜κ² λ„€μš”. 학ꡐ와 μ‚¬νšŒκ°€ λΆ„λͺ…νžˆ λ‹€λ₯΄λ“―, 두 직업 μ—­μ‹œ λ‹€λ₯Έ μ—­ν• κ³Ό μžμ§ˆμ„ μš”κ΅¬ν•©λ‹ˆλ‹€.
μ½˜ν…μΈ λ₯Ό 더 읽고 μ‹Άλ‹€λ©΄?
μ›ν‹°λ“œμ— κ°€μž…ν•΄ μ£Όμ„Έμš”.
둜그인 ν›„ λͺ¨λ“  글을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γƒ»λŒ“κΈ€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