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내러티브] 자신의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것의 중요성 자신의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커리어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는 당신만을 위해 당신이 구축해야만 하는 독특한 초능력으로, 강력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글로벌 PR 회사, 국내 홍보 대행사, 기업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문 회사에서 대표 역할을 수행한 경력과 경험이 있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입니다. 또한, 저는 한 아이의 아버지이자 남편, 아들, 오빠, 박사 과정 학생, 온라인 강의 애호가, 우리집 장기/체스 챔피언, 수권의 책 공동 저자, 임원 코치, 그리고 신생 커뮤니케이션 회사의 대표이기도 합니다. 제가 자리하는 상황과 맥락에 따라, 자신을 소개할 때, 상기 키워드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역할에 대한 커리어 스토리를 전달합니다. 상황에 따라, 우리는 어떤 역할 관련 키워드를 선택하여 강조해야 할까?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을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이는 단순히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현장에서 자신을 어떻게 포지셔닝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의 경력이나 인생에서 중요한 변화를 맞이할 때, 우리가 누구인지, 어떻게 적응하는지를 진실되게 전달하는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자신에 대해 말하는 자신의 이야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커리어 변화(전환) 시점에서 내가 누구인지, 직장이나 삶의 세계에서 내가 세상에 어떻게 적응하는지에 대한 미리 명쾌하게 정리된 메시지와 스토리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맥락은 매우 중요하고 가치가 있으며, 이는 우리의 스토리텔링 작업을 더욱 중요하게 만듭니다. 그런데, 그 메시지와 스토리를 마련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개인 스토리텔링은 자신의 현실을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요소들을 연결하여 독특하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모두 자신만의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이야기꾼이자 스토리 크리에이터입니다. 하지만, 종종 우리는 자신의 이야기를 소홀히 하거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맞추어 자신을 표현하며, 자신의 독특함을 간과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정규 교육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는 교육을 받아 오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직장이라는 사회에 진출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이전시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은 고객 중심의 문화에 익숙해져 자신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두는 법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혹은 리더들은 사전 승인된(혹은 합의된) 주제에 대해서만 사전 승인된 언어로 글을 쓰고 전달하는데 익숙합니다. 오늘날 다양한 채널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 덕분에 개인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왔습니다. 자신에 대한 모든 것이 중요하고 흥미롭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여, 공유할 가치가 있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찾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몇 가지 방법은 다음 포스트를 통해 정리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로그인 후 모든 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