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의 무기가 되는 꼴라보레이션 콜라보를 무기로 싸우는 시대에서 이제 콜라보를 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마케터만, 브랜드 기획자만 콜라보레이션을 알면 될까요? 서비스 기획자가 파트너십을 만드는 과정, 에디터가 누군가를 섭외하여 함께 기획하는 과정까지 모든 것이 넓게 콜라보레이션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1과 1이 만나 2 그 이상을 만드는 과정이죠. 이제 콜라보는 전 산업군을 아우르는 비즈니스의 방식이 되었습니다. 팬덤이 가득한 브랜드를 십 년이 넘게 맡게 되었습니다. 트렌디한 예능과 드라마 콘텐츠를 만드는 tvN부터, 전 세계 사람들의 상상을 만드는 디즈니, 그리고 노티드부터 다운타우너까지 다양한 힙한 먹는 브랜드를 만드는 GFFG 까지. 그 안에서 제가 해온 일 중 하나는 ‘콜라보’였습니다. 맡은 프로그램, 캐릭터, 음식 브랜드를 띄우고 알리고 팬덤을 모으기 위해서는 콜라보가 선택이 아닌 필수였죠. 100건이 넘는 콜라보를 진행하며 다른 브랜드를 레버리지해서 마케팅을 하고 넓게 브랜딩까지도 활용하였습니다. 어느새 콜라보는 저라는 마케터의 무기가 되어 있었습니다. 최근 콜라보레이션의 무기를 전해드릴 기회가 있었습니다. 도움이 되실까 싶어 몇가지 요약 내용을 담아옵니다. ㅡ 초인의 콜라보 이야기를 한줄 요약씩 담아 봅니다. ✔️ 이제는 대세를 넘어 하나의 장르가 된 콜라보레이션 ✔️ 콜라보레이션은 브랜드의 가치에 가치를 더하는 과정 ✔️ 콜라보레이션의 본질은? 커뮤니케이션, 시너지, 비즈니스 ✔️ 콜라보는 브랜드와 무언가가 만나 고객 경험과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일 ✔️ 콜라보는 1과 1이 만나 2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과정 각각의 내용 하나하나가 콜라보를 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기본 내용들입니다. ㅡ 콜라보를 하지 않으면? 다음 4가지 측면에서 위협을 받게 됩니다. 1️⃣ 매력의 상실 - 브랜드가 자칫 지루해질 수 있다. 2️⃣ 고객의 이탈 - 고객 집단이 정체될 수 있다. 3️⃣ 마켓의 축소 - 비즈니스의 영역이 제한될 수 있다. 4️⃣ 경쟁의 패배 - 후발주자에게 쫓길 수 있다. ㅡ 콜라보할 때, 꼭 가져야 할 핵심 질문 5가지 요약도 담아봅니다. 1️⃣ 콜라보레이션을 하기 위한 궁극적인 이유가 뭘까? 2️⃣ 브랜드의 기존의 가치는 무엇이고, 어떤 가치를 더할 것인가? 3️⃣ 콜라보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일까? 4️⃣ 위의 가치와 핵심 메시지와 맞는 콜라보 파트너는 누굴까? 5️⃣ 그 대상이 자사 브랜드와 함께함으로써 얻는 건 뭘까? 이렇게 5가지는 콜라보를 하기 전에 반드시 꼭 새겨야 할 질문이니 꼭 기억해 두셨다가, 기회가 오실 때 잘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어떠신가요? 콜라보라는 무기. 비즈니스의 무기로 잘 만들어, 더 큰 성과 이전에 없던 사례를 잘 만들어 쌓아가시길 응원드립니다. 관련해서 도움이 되는 이야기도 계속 꺼내 오겠습니다. *브런치 원문 https://brunch.co.kr/@jinonet/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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