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 ꡐ윑 κΈ°νšμΈκ°€, κ΅μœ‘μƒν’ˆ κΈ°νšμΈκ°€ ꡐ윑 μ½˜ν…μΈ  νšŒμ‚¬μ— κ·Όλ¬΄ν•˜λ©° λŠλ‚€ 점 쀑 ν•˜λ‚˜λŠ” 'ꡐ윑 기획'κ³Ό 'κ΅μœ‘μƒν’ˆ 기획'μ—λŠ” λ―Έμ„Έν•œ 차이가 μžˆλ‹€λŠ” 사싀이닀. 얼핏 보면 λ‘˜μ€ λΉ„μŠ·ν•΄ 보인닀. κ°•μ˜, λ…Ήν™”μ˜μƒ, λ¬Έν•­ 개발, ꡐ재 μ œμž‘ λ“± 결과물이 λΉ„μŠ·ν•˜κ³ , '무언가λ₯Ό κ°€λ₯΄μΉœλ‹€'λŠ” λͺ©ν‘œλ„ λΉ„μŠ·ν•˜λ‹€. 평가λ₯Ό ν†΅ν•œ ꡐ윑결과λ₯Ό μΈ‘μ •ν•œλ‹€λŠ” κ²ƒκΉŒμ§€λ„ λΉ„μŠ·ν•˜λ‹€. ν•˜μ§€λ§Œ ꡐ윑 기획과 달리 κ΅μœ‘μƒν’ˆ κΈ°νšμ—λŠ” ν•œ 가지 (맀우 μ€‘μš”ν•œ) λͺ©ν‘œκ°€ μžˆλ‹€. λ°”λ‘œ '맀좜'μ΄λΌλŠ” μš”μ†Œμ΄λ‹€. 01. λͺ©ν‘œμ˜ 차이 ꡐ윑 기획의 λͺ©ν‘œλŠ” 주둜 λ‹€μŒκ³Ό κ°™λ‹€. β€’ ν•™μŠ΅μžκ°€ κ΅μœ‘μ„ 톡해 ν•  수 μ—†λŠ” 것을 ν•  수 있게 λ˜κ±°λ‚˜, λͺ°λžλ˜ 것을 μ•Œκ²Œ ν•œλ‹€. 반면 κ΅μœ‘μƒν’ˆ 기획의 λͺ©ν‘œλŠ” 여기에 ν•œ 가지가 더 λΆ™λŠ”λ‹€. β€’ ν•™μŠ΅μžκ°€ κ΅μœ‘μ„ 톡해 ν•  수 μ—†λŠ” 것을 ν•  수 있게 λ˜κ±°λ‚˜, λͺ°λžλ˜ 것을 μ•Œκ²Œ ν•œλ‹€. β€’ ν•™μŠ΅μžκ°€ μ΄λŸ¬ν•œ 효과λ₯Ό μœ„ν•΄ λΉ„μš©μ„ μ§€λΆˆν•˜κ²Œ ν•œλ‹€. λ”°λΌμ„œ ꡐ윑 기획과 달리 κ΅μœ‘μƒν’ˆ κΈ°νšμ—λŠ” 'ꡐ윑의 효과'λ₯Ό κ°•μ‘°ν•˜λŠ” λ‚΄μš©μ΄ 좔가될 μˆ˜λ°–μ— μ—†λ‹€. μž μ‹œ μ΄ˆλ“±κ΅μœ‘μƒν’ˆλ“€μ˜ μŠ¬λ‘œκ±΄μ„ μ‚΄νŽ΄λ³΄μž. - 밀크티(천재ꡐ윑): 1λ“± κ΅κ³Όμ„œκ°€ λ§Œλ“  밀크T - μ—˜λ¦¬ν•˜μ΄(λ©”κ°€μŠ€ν„°λ””): μƒμœ„ 1%둜 κ°€λŠ” 첫 μ‹œμž‘ - 슀마트올(웅진): λ‚˜λ§Œμ˜ AI 곡뢀 친ꡬ - μ˜¨λ¦¬μ›(λΉ„μƒκ΅μœ‘): 메타인지 기반 μ™„μ „ ν•™μŠ΅ μ‹œμŠ€ν…œ μ˜¨λ¦¬μ› μ΄λŸ¬ν•œ μŠ¬λ‘œκ±΄λ“€μ€ 각각의 'κ΅μœ‘μƒν’ˆ'이 무엇을 μ œκ³΅ν•˜κ³  μžˆλŠ”μ§€, μ–΄λ–€ κ²°κ³Όλ₯Ό μ œκ³΅ν•  수 μžˆμ„μ§€ ν™λ³΄ν•˜λŠ” 것이닀. '무엇을 μ•Œκ²Œλ” ν•œλ‹€'λΌλŠ” ꡐ윑 기획의 λͺ©ν‘œμ™€λŠ” 차이가 있으며, ꡐ윑 μ½˜ν…μΈ  개발의 λͺ©ν‘œ λ˜ν•œ λ‹€μ†Œ 맀좜 지ν–₯적인 λͺ©ν‘œλ₯Ό ν–₯ν•˜κ²Œ λœλ‹€. 02. 기획의 차이 이 뢀뢄이 μ£Όλ‹ˆμ–΄ κ΅μœ‘μƒν’ˆ κΈ°νšμžκ°€ κ°€μž₯ 많이 μ‹€μˆ˜ν•˜λŠ” 뢀뢄인 것 κ°™λ‹€(λ‚˜ μ—­μ‹œλ„ λ§ˆμ°¬κ°€μ§€μ˜€λ‹€). ꡐ윑 기획과 κ΅μœ‘μƒν’ˆ 기획의 κ·Έ λ―Έλ¬˜ν•œ 차이λ₯Ό 잘 κ°μ§€ν•˜μ§€ λͺ»ν•˜λŠ” μ£Όλ‹ˆμ–΄λ“€μ€ ꡐ윑 λͺ©ν‘œλ₯Ό λ‹¬μ„±ν•˜κΈ° μœ„ν•œ μƒν’ˆ κΈ°νšμ•ˆμ„ λ‚΄λ†“λŠ”λ‹€. κΉ”λ”ν•œ ν•™μŠ΅ λͺ©ν‘œμ™€ 잘 μ§œμ—¬μ§„ 컀리큘럼, μ μ ˆν•œ κ΅μœ‘μ½˜ν…μΈ λ“€μ˜ μ‘°ν•©. κ·ΈλŸ¬λ‚˜ 그것은 'ꡐ윑 기획'에 적합할 κ°€λŠ₯성이 λ†’λ‹€. ꡐ윑 κΈ°νšμ€ λ‹¨λ°œμ μ΄κ³ , μΌμ‹œμ μ΄λ©°, μ†Œκ·œλͺ¨ 인원을 λŒ€μƒμœΌλ‘œ ν•˜κΈ° λ•Œλ¬Έμ΄λ‹€. 반면 κ΅μœ‘μƒν’ˆμ€ ꡬ쑰적이고, κ½€ 였랜 κΈ°κ°„ μš΄μ˜ν•΄μ•Ό ν•˜λ©°, λŒ€κ·œλͺ¨ 인원을 νƒ€κ²ŸμœΌλ‘œ ν•œλ‹€. 1개 μ°¨μ‹œμ— 곡을 듀이면 맀좜이 λ‚˜μ˜€μ§€ μ•ŠλŠ”λ‹€. 1개 μ»€λ¦¬ν˜λŸΌμ— 곡을 λ“€μ΄λŠ” 것도 λ§ˆμ°¬κ°€μ§€. μ–΄λ–»κ²Œ ν•˜λ©΄ κ΅μœ‘μƒν’ˆμ„ λŒ€λŸ‰μœΌλ‘œ μ–‘μ‚°ν•  수 μžˆμ„μ§€ κ³ λ―Όν•΄μ•Ό ν•œλ‹€. λ§Œμ•½ κ΅μœ‘μ½˜ν…μΈ  ν•˜λ‚˜ ν˜Ήμ€ κ΅μœ‘κ³Όμ • ν•˜λ‚˜λ‘œλ§Œ 봀을 λ•ŒλŠ” ꡐ윑 기획의 퀄리티가 μ ˆλŒ€μ μœΌλ‘œ μš°μˆ˜ν•˜λ‹€. ν•˜μ§€λ§Œ κ΅μœ‘μƒν’ˆ κΈ°νšμ€ μ ˆλŒ€μ μΈ 'μˆ˜λŸ‰'에 강점이 μžˆλ‹€. 고객이 λŠκΌˆμ„ λ•Œ, κ°œλ³„μ  ν€„λ¦¬ν‹°λŠ” λ–¨μ–΄μ§ˆμ§€ λͺ°λΌλ„ μžμ‹ μ˜ μˆ˜μ€€μ— μ ν•©ν•œ κ΅μœ‘μƒν’ˆμ„ 선택할 수 μžˆκ² λ‹€λŠ” λŠλ‚Œμ„ μ£ΌλŠ” 것. 이것이 κ΅μœ‘μƒν’ˆ 기획의 λͺ©ν‘œκ°€ λ˜μ–΄μ•Ό ν•œλ‹€. 03. κ·Έλž˜μ„œ ꡐ윑 및 κ΅μœ‘μƒν’ˆ κΈ°νšμ€? ꡐ윑 κΈ°νšμ€ κ²°κ΅­ λ°”ν…€μ—… λ°©μ‹μœΌλ‘œ κ°€μ•Ό ν•œλ‹€. μ†Œκ·œλͺ¨ 데이터λ₯Ό λΆ„μ„ν•˜μ—¬ ꡬ성원(ν•™μŠ΅μž)μ—κ²Œ μ–΄λ–€ ꡐ윑이 ν•„μš”ν•œμ§€ ν™•μΈν•˜κ³ , 이λ₯Ό λ°”νƒ•μœΌλ‘œ ꡐ윑 κΈ°νšμ„ μ‹€μ‹œν•΄μ•Ό ν•œλ‹€. 반면 κ΅μœ‘μƒν’ˆ κΈ°νšμ€ νƒ‘λ‹€μš΄ 방식이닀. 즉, λ§ˆμΌ€νŒ…μ΄ ν•„μš”ν•˜λ‹€. λŒ€κ·œλͺ¨ 자료λ₯Ό λΆ„μ„ν•˜μ—¬ λ‹€μˆ˜μ˜ 고객이 ν•„μš”λ‘œ ν•˜λŠ” ꡐ윑 μƒν’ˆμ„ μ°Ύκ³ , 이λ₯Ό μ–‘μ‚°ν•˜λŠ” 방법을 κ³ λ―Όν•œλ‹€. 이것이 κ΅μœ‘μƒν’ˆ 기획의 과정이닀. #upyou_note #κ΅μœ‘μ½˜ν…μΈ κ°œλ°œ #ꡐ윑 #ꡐ윑기획 #κ΅μœ‘μƒν’ˆ
μ½˜ν…μΈ λ₯Ό 더 읽고 μ‹Άλ‹€λ©΄?
μ›ν‹°λ“œμ— κ°€μž…ν•΄ μ£Όμ„Έμš”.
둜그인 ν›„ λͺ¨λ“  글을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γƒ»λŒ“κΈ€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