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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보지 않는 대시보드 만들기(원인편)> 회사에서 데이터 업무를 하다보면 다양한 요청들을 받게 됩니다. 그중에서는 간혹 힘이 빠지는 업무를 요청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무도 보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 데이터를 보는 목적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우선 데이터를 봐야한다는 막연한 배경이 있습니다. 데이터가 없으면 자연스럽게 데이터팀에게 대시보드를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하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데이터를 뽑기전에 이 데이터를 활용해야할 목적도 같이 준비를 해야합니다. "일단 데이터를 보고 판단할게"라는 것은 한 두달 뒤에는 아무도 보지 않는 대시보드가 되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령, 구매전환율을 높여야 한다는 목표가 있다고 하면 기존 구매전환율을 확인하는 것은 좋지만 이제 어느 정도 수준까지 높여야하는지 혹은 한계가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략적인 목표치도 정하는게 데이터를 추출하는 입장에선 이 데이터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에 당위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대시보드 접근성이 좋지 않은 경우. 의외지만 대시보드 자체의 러닝커브가 있는 경우에도 데이터를 보지 않게 됩니다. 가령 태블로는 기능면에서는 훌륭할 수 있지만 보는 사람들도 어느 정도 학습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별도 라이센스도 필요하고 대시보드 권한 설정도 해야하는 등 다소 번거로운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데이터를 힘들게 봐야하는 경험이 쌓이다보면 결국 아무도 보지 않는 대시보드가 되곤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혹은 엑셀)"만큼 접근성이 가장 좋은 툴은 없다고 생각합니. 여러 방법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면 사용자들을 관찰했을 때 결국엔 모두가 최종 결과물들이 엑셀로 다운받아서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니 처음부터 엑셀로 제공하는 것도 유저입장에서도 좋다고 생각이 들었고 실제로 엑셀로 만든 대시보드들이 상대적으로 수명이 길었던 것 같습니다. 3/ 목표를 달성한 경우. 목표를 달성하여서 더이상 데이터의 중요도가 떨어지는 경우 입니다. 가장 환영받아야하는 케이스입니다. 이제 대시보드의 역할은 모두 다한 경우 입니다. 앞으로 목표가 계속해서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면 이제 이 대시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줄어들 것이고 나중에 다시 필요할 때 살펴봐도 늦지 않습니다. 글을 정리를 하면 당연하게도 아무도 보지 않는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은 귀한 DA의 리소스를 낭비하는 것입니다. 자주 인용되는 김춘수의 꽃이 생각납니다. 데이터 또한 누군가가 봐줄때 그때서야 살아나는 생명체와 같습니다. 하지만 그 데이터를 항상 살펴볼 수 없다는 점이고 수명이 다할때까지 만큼은 값진 의미가 되도록 해야할 것 입니다. 대시보드를 안보는 이유들은 위에 언급한 3가지 말고도 훨씬 더 많이 있을 것 같네요. 다음 글에서는 아무도 보지 않는 대시보드를 어떻게 관리하고 액션했는지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https://careerly.co.kr/comments/99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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