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직장인이 1년 만에 F&B 매장 10개 이상을 오픈하게 된 과정에 대한 공유입니다.
👇
👇
👇
👇
👇
1. 고정비를 줄이자!
왠만한 20평대 매장을 오픈하려면 2~3억은 필요하다
투자의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고정비를 줄이는 것이 좋고, 그 중 가장 큰 것은 월마다 나가는 가게 월세
우리의 입지 선택 방식은 S급/A급/B급 어떤 상권이라도 월세가 가장 낮고, 권리비가 없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다.
요즘은 고객들이 지방 시골에 있는 핫플레이스/맛집도 찾아가는 시대인데, SNS 마케팅만 잘 활용한다면 저렴한 월세에서 월 매출 1억 이상 달성 가능하다!
이걸 현실화 시키기 위해선, 상권별 부동산 2~3개 정도 꾸준히 연락을 해야 하고 관계를 맺어야 한다.
미리미리 상권을 다녀보는 것은 기본!
그래야 내가 원하는 공간이 나올 때, 바로 획득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그리고, 재방문을 이끄는 것은 인테리어가 아니라 음식의 본질 맛... 그리고, 친절한 서비스다.
인테리어에 큰 돈을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크다
2. 나와 다른 능력이 있는 동료들과 함께 하며 서로를 보완하라
내가 가진 능력과 겹치는 사람과 함께 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은 어렵다.
차라리 내가 없는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조합해야 찐 시너지 효과가 난다.
어벤져스는 능력순으로 1~5위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각 분야의 1위들로 구성하는 것이다.
3. 내가 잘 아는 것만 도전하자
유동인구 많고, 트렌디 하다고 성수동-강남-종로? 우린 전혀 반대다...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10년 이상 살았고, 생활했던 판교부터 생각했고, 다른 지역을 개척 할 때는 공부 또 공부하고...
매장 하나 오픈 해보고 데이터로 검증해보고, 그 다음 확장을 결정했다.
4. 건물주가 찾아오기도 한다
건물주 입장에선 건물에 공실이 생긴다고 월세를 낮출 순 없다. 월세가 낮아지면, 건물 가치도 낮아지기 때문이다.
때문에 요즘 건물주들은 자기 건물에 콘텐츠를 모셔오기 위해, 발빠르게 다니고 심지어 평당 돈을 지원해주면서 유치하기도 한다.
내게 성공 사례가 있다면, 다음 가게를 오픈 할 때는 건물주와 대등하게 딜을 할 수 있다.
더 많은 이야기는 오프라인 강의를 한 번 또 열어보겠습니다!
계속 공부하고, 노력해보고, 경험을 쌓아서 더 많은 인사이트 나누겠습니다.
여러분의 인사이트도 댓글로 남겨주세요!
소중히 여기고, 배우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